꽃뱀

최근 편집: 2017년 5월 8일 (월) 12:43

성적 매력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에게 사기를 치거나, 성범죄 무고죄를 저지르는 여성을 말한다. 사기범죄자는 여성도 있고 남성도 있지만, 여성들에게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아도 꽃뱀이라 칭하는 분위기[1]가 있어 여성혐오적인 속성을 갖고 있는 단어다.

용어의 문제점

단어의 유래와 일반화

花蛇, 말그대로 꽃에 꼬이는 뱀이라는 단어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꽃의 꿀을 찾아다니는 뱀의 습성에서 유래가 되었다. 즉, 이것은 여성을 유혹하는 대상, 남성에 꼬이는 대상으로 생각하는 역사 아래 퍼지기 시작한 것이다. 여성만이 사기를 치고, 무고를 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여성을 마치 짐승(뱀), 남을 홀리는 대상으로 인식하게 만들어, 여성의 대상화를 더 심화한다. 참고로 성범죄 무고를 저지르는 남성에 대한 지칭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실제로 2017년 현재보다 여성혐오가 더 심했고, 금욕주의를 강조했던 중세 유럽에서는 남성을 성에 관심없는 대상, 여성을 타락한 여성으로 묘사했는데, 이것과 같은 맥락이라 생각을 하면 된다.

단어의 유래에서

쓰이는 맥락에서

게다가 이 단어가 제일 많이 쓰이는 주요 항목이 성폭행이라는 것도 근거가 된다. 하지만 여성들의 성폭력 무고죄 비율은 통념과 다르게 낮다.

성범죄 피해자를 꽃뱀으로 몰아가는 경우

성범죄 피해 여성을 수사할 때 "꽃뱀 혹은 무고사범"으로 엮어 버릴 때가 많다. 하지만 2015년에 대검찰청에서 발표한 성폭력 범죄 통계에 의하면 2014년에 발생한 성폭력 범죄는 총 29,836건이다.[2] 한편 "[단독] '치명적 거짓말' 성폭행 무고女 CCTV보니.."라는 제목의 국민일보 기사[3]에 의하면 2014년 기준 성폭행 관련 무고는 총 148건에 불과하다. 성폭력 범죄 200건 당 무고 범죄는 1건 미만(0.49%) 수준이다. 물론 이진욱 사건, 정준영 사건, 이경영 사건처럼 나중에 진짜로 꽃뱀 사건로 밝혀진 경우도 없지는 않지만,[1], 위의 통계로 보다시피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참고로 일반 범죄의 무고죄 비율은 2%정도이다.

즉 성범죄 피해자 전체를 "꽃뱀"으로 일반화 하는 것은 사회에 만연한 여성혐오 성향을 드러내는 것이자, 악질적인 2차 가해가 될 수 있으니 여러분들은 판단을 잘 하기를 바란다. 그 여성을 꽃뱀이라고 단정짓기 전에 많은 경우를 생각해보라는 뜻이다. 실제로 처음엔 꽃뱀 사건이라고 조사가 끝났지만, 나중에 진짜 성범죄라고 드러나는 경우도 적잖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추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절도,사기,폭행을 당한 사람에게 "왜 돈을 내놓고 다녔데?", "왜 넌 우둔해서 잘 당하니?", "왜 쏘다니다가 당했니?"라고 하지 않는다. 또한, 절도, 사기, 폭행을 당한 사람이 중간에 가해자와 합의했다고 해서, 사기꾼이라는 소리를 듣진 않는다. 즉 합의 등으로 인해 사후에 손해배상을 받았다고 해서 무턱대고 피해 여성을 꽃뱀으로 몰아가는 것은, 결과적으로는 2차 가해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진짜 노리고 저지르다가 들켜서 합의를 한 것 인지, 가해자가 협박을 해서 합의를 한 것인지,성범죄 이후 찾아오는 트라우마로 인해 더 이상 기억하고 싶지 않아서 합의를 한 것인지는 오직 당사자만 알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이런 것은 성범죄 피해자의 행실이나, 옷차림을 탓하는 것과 마친가지로 2차 가해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행동은 결과적으로 남성의 성적지위를 공고하게 만든다.

관련된 자료와 사실은 성폭력 무고죄 항목 참조

여성 전반에 쓰이는 경우

'꽃뱀'이라는 단어가 남성에게 두려움을 주는 이유 : "여성들이 자기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지 않을 거란 불안감 때문. 자기가 사랑받을 만한 어떤 노동을 해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으니까 여자들을 의심하면서 내가 이래도 사랑해줄거야? 라는 얘기를 하는 상황 속에서 확산되는 이야기" [4]

관련 사실

실제 무고 통계

성범죄 무고죄는 물론, 모든 무고죄에서 남성이 더 높다.

실제 사기 통계

사기 죄는 다른 범죄보다 여성의 비중이 높지만,그래도 남성의 비중도 무려 40% 이상이 된다. (출처 필요)

같이 보기

참조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