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개선요청

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편집 불가능

페미위키 디자인, 사용성, 기능 관련 아이디어 및 개선 제안을 적는 곳입니다.

버그는 제보 전 보고된 버그를 검색해 주세요.

뉴비입니다 (토론기여)

페미위키에는 아직 문서가 많지 않아서 기여할 때 새 문서를 생성해야 할 때가 많은데, 없는 문서 제목을 입력하면 아시다시피 다음 문장이 뜹니다.

아직 아무도 이 문서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1 문서를 직접 만들어보세요. 간단하게 한 줄만 적어도 괜찮습니다. 다른 이용자들이 내용을 채워줄테니 걱정 마세요 :-)

이 문장은 특수:검색에서 미디어위키:Searchmenu-new의 내용이 출력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키백과와는 달리 저 $1 링크를 클릭하더라도 바로 편집 화면으로 넘어가는 게 아니라 미디어위키:noarticletext로 넘어가고, 이때 비로소 편집 화면을 열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이 현상은 제가 다른 미디어위키 기반 위키(위키백과, 리브레 위키)를 이용할 때는 나타나지 않았던 현상이라 의아했는데, 링크를 비교해보니 다음 차이가 있었습니다.

특수:검색에서 준큰풍을 클릭했을 때 이어지는 링크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EC%A4%80%ED%81%B0%ED%92%8D&action=edit&redlink=1
페미위키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EC%A4%80%ED%81%B0%ED%92%8D&redlink=1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페미위키의 링크는 위키백과와 달리 &action=edit가 빠져 있고, 이 때문에 바로 편집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넣는다면 새 문서를 만들 때의 불편함이 일부 덜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스포일러 태그 불편합니다

5
Yonghokim (토론기여)

걸캅스 같은 문서에서 스포일러 태그가 많이 적용되어 있는데, 쓰기가 좀 불편합니다.

  1. 문서를 읽는 이가 스포일러 제거 버전을 읽은 후 "흠 궁금하네 스포일러도 보자"라고 하며 "보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스포일러인 부분과 아닌 부분을 구분해주는 표시가 전혀 없어 문서의 어느 부분이 추가적으로 보이게 된 스포일러 부분인지가 애매하고
  2. 시각 편집기로 편집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스포일러 태그 안에 있는 텍스트가 시각 편집기에서는 조그만한 박스 안에 꾸겨져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텍스트 내에 <주> 처럼 다른 태그가 사용되면, 테스트가 그 태그 앞뒤로 두동강이 나서 더욱 더 파편화됩니다. (스크린샷)

이런 이유로 이런 스마트한 스포일러는 상기 내용을 개선하던가 아니면 그냥 문서 윗쪽 부분에 스포일러 경고문만 붙이고, 이렇게 보였다 안 보였다 하는 태그는 안 썼으면 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Yonghokim (토론기여)

마우스를 올리면 보이는 텍스트도 텍스트가 한 페이지를 넘어가기 시작하면 불편 할 것 같은데요.. 그래도 지금보다는 나을려나요?

낙엽1124 (토론기여)
Yonghokim (토론기여)

스포일러 구분은 이걸로 괜찮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