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국립대학교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9 May 2021, at 15:31.

거점국립대학교(據點國立大學校)가 올바른 용어이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KNU

이중 광역시에 위치한 광역거점국립대는 경부충전으로 칭한다. 거점국립대학교의 기원은 한국전쟁 당시 있었던 "대학 교육에 관한 전시특별조치령"(1951년 5월 4일 문교부령)으로 운영된 전시연합대학체제이다.

거점국립과 일반국립을 구분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설치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다. 국립대 중에 의대는 오직 위 10개 대학에만 설치되어 있다.

왜냐하면 대한민국 초창기, 각 지역에 의대를 인가할 때 국민의 건강과 환자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규모가 큰 국립종합대학에 정책적으로 의대를 설립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의과대학을 설립하면 실습기관인 대학병원도 설립된다.

그 당시의 기타 국립대학은 종합대학이 아니었다. 참고로 거점국립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타 국립대학은 1990년대에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었다. 따라서 역사가 오래된 거점국립대학은 다른 대학보다 동문회가 활발히 운영된다.

거점국립과 일반국립의 또다른 차이점은 학교 규모이다. 거점국립대들은 어마어마한 크기의 학교 부지와 다양한 학과, 많은 학생을 가지고 있다.

거점국립대 총장들은 모두 공무원으로서, 임명이 국무회의 심의사항이며 장관에 준하는 대우를 받는다. 쉽게 말해 의전서열상으로는 서울특별시장을 제외한 광역자치단체장(시도지사)들보다 더 높다.

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에 가입한 전국 10개의 국립대학들을 통칭하는 말로, 고등교육법 10조에 근거하여 설립된 단체이다. 이 중 서울에 위치한 서울대학교를 포함하여 전국에 위치한 10개의 대표 국립대학교를 일컫어 거점국립대라고 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