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ID는 강남미인!기맹기 작가가 네이버에서 2016년 4월 8일부터 연재하는 웹툰이며 2017년 11월 10일 마지막화가 업로드되었다.

1 페미니즘과의 연결

  • 여성의 외모로 대상화하고, 차별하는 사회를 비판하고 있다.
  • 기맹기 작가가 미중년에 대해 직접 언급한 적도 있다. 작가는 미인은 어리고 아름다운 여성으로, 미중년은 남성으로 한정짓는 것에 문제의식을 가짐을 이야기했다. 그래서 중년 여성 캐릭터를 미중년이라 칭하며 해당 캐릭터가 나오는 회차의 제목을 '미중년'이라고 짓기도 했다.

2 비판

비판의 방향이 오히려 여성 쪽을 향하고 있지 않느냐는 의문이 있다. 극 중에서는 자연미인인 '수아'가 가장 악역으로 그려지기 때문. 다만 '수아'의 과거 및 염산테러 사건을 통해 여성에 대한 대상화가 문제임을 드러내기도 한다. '수아'가 가장 악역처럼 느껴지는 것은 작중 범죄를 저지르는 남성 캐릭터에 비해 '여성'인 수아의 행동을 가장 나쁜 것으로 인식하는 독자들의 시선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비판에 있어 다양한 여성캐릭터를 등장시키지만 결국 강미래는 성형을 하여 예뻐진 상태에서 해피엔딩을 맞이하며 이후에 강미래의 과거 모습과 비슷한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는다. 이는 결국 '성형했어도 괜찮아'일 뿐 '못생겨도 괜찮아'를 전달하기에는 부족하다. 이에 대해 도경석이 타인을 외모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모습을 보이고, 다른 등장인물들이 외모 컴플렉스를 극복하는 모습이나, 외모 평가를 비판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한다.

3 등장인물

분류:등장/내 ID는 강남미인!

4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