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케르크의 포스터

1 소개

덩케르크(Dunkirk)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연출한, 실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덩케르크 철수 작전을 모티브로 한 전쟁 영화다.

2 예고편

OFFICIAL MAIN TRAILER

3 주요 등장인물

4 평가

5 덩케르크와 페미니즘

덩케르크는 살아남으려 애쓰는 연합군 병력으로 모습을 백인 남성들로 구성된 배우들 위주로 초점을 맞췄다. 이로 인해 매우 가끔 한번씩 얼굴을 비추는 간호원을 제외하고는 여성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이는 전쟁을 남성 위주로 기록한 역사적 고증과 관련될 수도 있으나, 당시 전쟁 상황에서도 상처 입은 군인들을 돌보고 원기를 북돋아주던 간호원 등으로도 여성들도 전쟁 속에서 실질적으로 활약한다. 그 외에도 전쟁 물자를 만들고, 전쟁 전에는 남성이 수행했던 모든 일상들을 떠맡았았다. 그럼에도 이 영화는 전쟁은 전장에 서 있는 남성들만의 것이라는 감독의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인 가치관과 남성을 위주로만 작성한 역사적 고증만 반영되었다. 이로 인해 해당 작전 및 전쟁에서 활약한 여성들의 활약과 참여가 이러한 가치관으로 구성된, 좁은 시야에 갇혀버린 서스펜스로 인해 감춰진다. 이는 감독이 의도하지 않았어도 결국 여성들의 실질적 활동을 전쟁이 남성 위주였으니 이유로 영화도 남성 위주로 만들어야한다는 식의 베제적 접근이 되버린다.

6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