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 식스 시즈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0 August 2019, at 23:05.

1 개요

레인보우 식스 시즈(영어: Rainbow Six: Siege)는 유비소프트에서 개발한 FPS게임이다.

게임은 2015년도에 출시됐으나, 꾸준한 할인과 신규 오퍼레이터 공개, 업데이트, 버그 픽스로 2018년도에도 신규유저가 계속 유입되고 있다.

서든어택이나 서든어택2와는 다르게 성상품화가 없다. 그나마 있는 여성 오퍼레이터도 착실하게 군복을 착용하고 있거나 바지를 입고 있을정도. 쇄골 조차 볼 수 없다. 그런대도 디씨인사이드 레인보우 식스 시즈 갤러리에선 여캐들을 못박아서 난리들이니 이 얼마나 끔찍하고 무시무시한 생각이니? 다만 남성 오퍼레이터에 비하면 얼굴이 눈까지 완전히 가려지는 여성 오퍼레이터는 없어서 이를 지적하는 유저도 있다. 4년차 두번째 시즌에서 추가된 뇌크로 이제 눈까지 완전히 가려지는 여성 오퍼레이터가 추가되었다.

2 게임 모드

멀티플레이라고 하는 PvP의 경우엔 공격팀과 방어팀으로 나뉘어서 모드에 따라서 생화학 무기를 탈취하거나(점령전), 폭탄을 해체하거나(폭탄전), 인질을 탈취하는 것(인질전)이 주 목표이다. 물론 공격팀 입장에서의 목표이며 방어팀은 반대로 이를 지키면 된다.

테러리스트 진압이라고 하는 인공지능 대전도 있는데, 화이트 마스크라는 테러단체가 적군이 되어 점령전, 폭탄전, 인질전 중 하나를 진행하게 된다. 설정상 멀티플레이는 대태러부대의 모의 전투 훈련이고, 테러리스트 진압이 실전이라고.

2.1 폭탄전

맵 내에 폭탄이 두 개 존재한다. 이를 A와 B로 표기하는데, 멀티플레이에서는 둘 중 하나를, 테러리스트 진압에서는 둘 모두를 해체해야 한다. 폭탄 해체 장치를 디퓨저라고 하는데, 방어팀에서는 디퓨저를 시간 안에 해체하면 공격팀 남은 인원에 상관 없이 승리, 공격팀에서는 디퓨저를 설치 후 시간이 다 가도록 방어팀이 해체하지 못하도록 막거나 방어팀을 모두 사살하면 승리한다.

2.2 인질전

맵 내 어딘가에 인질이 존재한다. 방어팀에서는 인질을 공격팀이 구출해가지 못하도록 막고, 공격팀은 인질을 구출해가면 승리한다. 멀티플레이의 경우 인질을 사살하는 팀은 무조건 패배하고, 때문에 방어팀은 게임 시작 전에 인질에 피해를 먼저 입히기도 하며, 공격팀은 방어팀이 인질을 쏠까봐 주저하도록 하기 위해 구출하는 과정에 인질을 적의 사각에 노출하기도 한다.

2.3 점령전

맵 내 어딘가에 점령지가 존재한다. 방어팀에서는 공격팀이 점령지를 점령하지 못하도록 저지하고, 공격팀은 점령지를 점령하면 되는데, 공격팀이 점령지를 점령하려면 점령지 내에 방어팀 인원이 없어야 한다.

3 게임 플레이

게임의 진행은 준비시간 45초와 전투시간 3분을 한 라운드[주 1]로 5판 3승전. 승패가 애매모호할 경우 연장매치를 거치기도 한다.

방어팀은 바리케이트로 통로나 창문을 막을 수 있으며, 통상적인 바리케이트는 일정량 파손시키면 무너진다.

또한 폭약이나 브리칭 해머, 샷건, 근접 공격 등 피해를 주는 행동으로 일부 벽을 부술 수 있다. 공격 팀은 이를 이용해 공격 루트를 개척할 수 있고 방어 팀은 폭탄전의 경우 A거점과 B거점의 사이를 뚫어 두 거점 모두를 방어하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또한 부수는 것이 가능한 벽은 부숴지지 않았더라도 총알의 관통이 가능하여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위 아래 층으로 뚫리는 부술 수 있는 해치를 트랩도어라고 부른다. 공격팀은 트랩도어를 부숴 위쪽에 있는 적이나 아래쪽에 있는 적을 진압할 수 있고, 방어팀은 트랩도어를 강화하여 적이 벽을 부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다만 이 강화된 트랩도어는 써마이트나 히바나 등의 특수한 폭약을 쓰는 공격 오퍼레이터에 의해 부수어질 수도 있다.

3.1 오퍼레이터

오퍼레이터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한글 명칭이 알려진 적은 없기 때문에 게이머들이 자주 쓰는 한글 명칭으로 작성한다.

3.1.1 기본 제공 오퍼레이터

소속 공격팀 수비팀
S.A.S. 슬레지 댓처 스모크 뮤트
FBI SWAT 애쉬 써마이트 캐슬 펄스
GIGN 트위치 몽타뉴
SPETSNAZ 글라즈 퓨즈 카프칸 타찬카
GSG 9 블리츠 IQ 예거 밴딧

3.1.2 1년차 오퍼레이터

소속 공격팀 수비팀
JTF2 프로스트
NAVY SEAL 블랙비어드 발키리
BOPE 카피탕 카베이라
S.A.T. 히바나 에코

3.1.3 2년차 오퍼레이터

소속 공격팀 수비팀
G.E.O. 자칼 미라
S.D.U. 리전
GROM 조피아 엘라
707 특임대 도깨비 비질

3.1.4 3년차 오퍼레이터

소속 공격팀 수비팀
CBRN 위협 대응 부대 라이언 핀카
G.I.S. 마에스트로 알리바이
GSUTR 매버릭 클래시
GIGR 노마드 카이드

3.1.5 4년차 오퍼레이터

소속 공격팀 수비팀
SASR 그리드락 모지
예거 부대비밀경호국 뇌크 워든
APCAGAFE 아마루 고요

3.2

3.2.1 공통 맵

굵게 표시한 맵은 캐주얼 게임에서만 즐길 수 있고 랭킹 게임에서는 즐길 수 없다.

저택 오리건 해리퍼드 기지 클럽하우스 대통령 전용기
영사관 은행 운하 별장 도스토예프스키 카페
요트 국경 빈민가 마천루 테마파크
타워 빌라 요새 오지

3.2.2 테러리스트 진압 전용 맵

바틀렛 대학

3.2.3 이벤트 모드 전용 맵

시에라 베테랑 부속 병동 둥지 시아레 파라다이스

3.3 밸런스

공격 오퍼레이터의 특수한 폭약은 밴딧이 트랩도어에 고압선을 깔거나 뮤트가 트랩도어 근처에 신호방해기를 설치하면 무용지물이 된다.

그런데 그 수비 오퍼의 신호방해기고압선은 댓처라는 이름의 공격 오퍼가 가진 전자기기를 무력화 시키거나 파괴하는 EMP 수류탄에 무용지물이 될수도 있다.

근데 이 EMP 수류탄은 수비 오퍼 예거의 선제방어 시스템에 의하여 요격돼 작동조차 안할 수도 있다..

그런데 예거의 선제 방어 시스템은 탄을 세발이상 요격하면 파괴되는데, 그 탓에 4발이 나가고 세번이나 벽에 장착 가능한 공격 오퍼 퓨즈확산탄에 장렬히 폭발하거나 픽 하고 사라진다.

근데 퓨즈는 헤비아머인데다가 확산탄을 설치할때 시간이 걸리고 소음도 나서 수비 오퍼 펄스심장 박동 감지기에 걸리고 죽기 쉽상이다.

근데 펄스는 그의 심장 박동 감지기가 전자기기 취급이라 공격오퍼 IQ의 전자기기 감지 능력에 위치를 들켜서 죽는다.

더 있는데 쓰자면 끝도 없다.

이같이 오퍼간의 능력은 상성이 존재하며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진다.

이는 곧 각 오퍼레이터 간의 특수능력과 장단점이 분명하고 밸런스가 잘 잡혀 있다는 소리임을 뜻하며, 이들은 레인보우 식스 시즈가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다.

4

배틀아이라는 안티핵이 핵 사용자들을 잡아내고 있다. 이는 레인보우 식스 시즈가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중 또다른 하나이다. 다만 만능은 아니기 때문에 핵은 여전히 소수이지만 돌아다니는 중이다.

5 한국인 플레이어 사이에서의 용어

디퓨저(Defuser) 폭탄전에서 폭탄을 해체하는 데 사용하는 폭탄 해체 도구.
플랜트(Plant), 디퓨즈(Defuse) 디퓨저를 설치하라는 오더.
인터로게이션(interrogation), 심문 카베이라의 심문 능력이 사용된다는 오더. 공격팀에서 이 오더가 나오면 곧 방어팀에서 남아있는 공격팀원의 위치가 모두 보이기 때문에 몸을 사리거나 카베이라가 심문을 하지 못하도록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가 카베이라나 심문 당하는 팀원을 신속히 사살해야 한다.
스폰킬(Spawn-kill), 스폰픽(Spawn-pick) 방어팀에서 게임이 시작되자마자 이제 막 스폰되는 공격팀을 사살하는 플레이. 1인큐 초보자가 레식을 접는 가장 큰 이유이다. 개발진에서도 스폰킬/스폰픽 명당은 최대한 빨리 수정하는 편.
러쉬(Rush) 공격팀에서 방어팀이 정신을 차리지 못 할 정도로 빠르게 진입하는 플레이로, 로머가 거점을 나가있는 동안 거점에 남아있는 모든 방어팀을 사살하고 목적을 달성하면서 거점으로 돌아오는 로머를 사살하는 방식이다.
아웃플레이(Out-play)/아웃플, 점프-아웃(Jump-out) 방어팀이 건물 밖에서 플레이하는 방법으로, 방어팀은 건물 밖에 있을 경우 위치가 다 보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크지만 아웃플레이를 하는 플레이어가 유인하면 건물 안에 있던 방어팀이 미끼에 끌린 공격팀을 사살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냥 아웃플레이 플레이어가 공격팀을 학살하는 경우도 많다.
피자 룩이 바닥에 설치한 방탄판 팩을 말한다. 이 방탄판 팩을 입는 것을 피자를 먹는다고 표현한다.
nt Nice try의 약자.
ggwp Good game Well played의 약자.
sry Sorry의 약자.
ssd 로딩이 너무 느린 사람에게 ssd를 연발하여 짜증나게 하는 단어. 즉, SSD를 사서 로딩을 빠르게 만들라는 핀잔이다.
프리파이어(Prefire) 상대가 있을 만한 곳에 총을 쏘면서 진입하거나 위치를 옮기는 것을 말한다.
수술(Surgery) 피가 50 미만으로 남았을 때 50으로 높이기 위해 위력이 약한 권총으로 쏘거나 높은 곳에서 낙하하여 기절 상태로 만든 뒤 다시 회복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2019년 3월에 진행된 업데이트인 Burnt Horizon부터는 회생 시 피가 50이 아닌 20이 되므로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로밍(Roaming) 방어팀에서 거점 밖에 돌아다니면서 진입하는 공격팀을 사살하는 행위. 거점에는 한 두 명만 남고 나머지는 보통 로밍을 다니는 플레이가 권장된다.
로머(Roamer) 로밍을 다니는 플레이어 또는 오퍼레이터. 주요 로머는 카베이라, 비질 등이 있다.
cav Caveria의 약자. 카베이라는 주요 위험 로머 중 한 명이기 때문에 cav라는 단어로 오더를 한다.
bb Blackbeard의 약자. 블랙비어드는 주요 위험 공격 오퍼레이터 중 한 명이기 때문에 bb라는 단어로 오더를 한다. 방어팀 입장에서 블랙비어드인줄 모르고 방패를 쐈다가 역으로 죽는 경우가 많기 때문.
monty, mont Montagne의 약자. 몽타뉴는 디퓨저가 설치된 상태로 1대1로 남아버리면 방어팀 입장에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살 1순위 오퍼레이터 중 한 명이기 때문에 오더 필수이다.
트랩도어(Trapdoor), 해치(Hatch) 맵 내에서 위 아래 층으로 뚫리는 문을 말한다.
충수 충격 수류탄.
핑(Ping) 네트워크 지연을 말하는 ping이 아니라, 마커를 말한다. 붉은 색(빨핑)과 노란 색(노핑)이 존재하는데, 붉은 핑은 카메라로 상대 팀 오퍼레이터를 찍은 것, 노란 핑은 플레이어가 단축키(일반적으로 Z키)를 이용해 정면 시야에 찍은 것을 말한다.
핑구 9ms 핑의 유저를 말한다. 한국에서 접속 시 아무리 핑이 좋아도 40ms 이하로는 잘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최소 네 배 좋은 핑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을 지칭한다.

6 부연 설명

  1. 다만 랭크 게임이나 S.I. 게임은 다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