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시스마이콜의 2018년 6월 16일 영상

최근 편집: 2018년 7월 4일 (수) 22:56
WhatisI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7월 4일 (수) 22:56 판 (문단 구조 변경)
영상

2018년 6월 16일 액시스마이콜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 2차 시위 방문 이후 느낀점 등을 6월 16일에 라이브로 발언하였고 유튜브에 편집된 영상으로 업로드하기도 하였다.

액시스마이콜이 지적한 문제점

시위의 문제점

시위에서 사용한 다음 문구가 매우 반인륜적이다

액시스마이콜은 영상에서 시위에서 사용한 다음 문구가 매우 반인륜적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왜 반인륜적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평소에 자주 발언하였기에 해당 영상에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어떤 것이 사법처리상 차별대우인지 단 하나도 지적하지 못하였다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경찰청장, 경찰총장을 여성으로, 성비를 여자 9:남자 1로 해달라고 요구하였다

액시스마이콜은 그냥 그 자체로 부당하다는 듯 자세한 이유를 들지는 않았다.

공공장소에서 입에 담기도 어려운 욕설을 수백명이 단체로 한 사람에게 퍼부었다

액시스마이콜은 "제 행동이 거슬릴 수는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자신을 "현장을 멀리서 자기 얼굴만 찍어서 보도하는 사람"으로 규정하며 이러한 자신이 받은 다양한 대우가 부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언론의 문제점

  • 대부분의 언론이 혜화역 시위의 본모습인 남혐적인 부분을 지적하지 않고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여성들의 시위로 포장하였다.
  • 언론에서 일부 피켓을 블러처리하였는데, 이는 언론에서도 해당 피켓들이 부적절했음을 인지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그런데도 긍정적인 기사를 낸 것은 올바른 행동이 아니다.
  • 이러한 시위를 촛불시위에 빗대었다.

네티즌의 문제점

액시스마이콜은 영상에서 시위에서의 액시스마이콜의 행동에 불만을 품은 네티즌들이 다음의 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하였다.

시위 현장의 자신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의 게시

그러나 소위 몰카로 불리는 범죄는 성폭력처벌법 제14조(카메라등을 이용한 촬영)의 위반이고, 해당 조문에서는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촬영과 촬영물에 대한 규정만을 하고 있어 액시스마이콜에 대한 촬영과 촬영물 게시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불법 촬영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자신에 대한 외모비하와 욕설

액시스마이콜은 영상에서 자신의 사진이 외모비하 발언과 함께 인터넷에 나돈 일에 대해 적잖이 충격을 받은 듯한 모습을 보여 주었고, 이것이 이중잣대가 아닌지 묻고 있다. 다만 액시스마이콜이 평소에도 외모비하에 대해 냉정한 시각을 견지하고 있었는지는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다만 첫 번째로 인용된 "?? : 냉정하게 말하자면 외모는 6경쟁력9입니다." 게시물은 시기상으로는 혜화역 시위 이후 게시물이긴 하지만 직접 혜화역 시위와 결부시킨 내용이 본문과 댓글은 없어 다소 모호한 면이 있다.[1] 이 게시물의 내용은 다른 커뮤니티에도 전파되고 있으나 역시 혜화역 시위와 연관짓기 보단 내용상 아이러니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을 유머로 유통하는 경향이 다분하다.

네티즌 의견 코멘터리

액시스마이콜은 영상 후반에서 네티즌 의견 두 가지를 짚고 이에 대하여 코멘터리를 하였다. 두 개의 의견을 인용하였는데, 동일인이 작성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액시스마이콜은 둘을 같은 사람이 쓴 것으로 가정하여 코멘터리를 하였다.

쩌렁쩌렁한 목소리 뽐내며 다수의 여성 무리랑 1:100으로 싸우는 것 같아서 멋져 보여? 용감해 보이고? ㅋㅋㅋ 혼자서도 ‘안전’하게 저 대중을 상대할 수 있는 것이 젠더권력이야. 저 숫자만큼 남자가 있었다면 쟤 찍소리도 못 한다? 얼마나 치졸하냐. 영웅인 척 하는데 사실 무식한 거라고 ㅋㅋㅋ

액시스마이콜은 위 의견을 인용하긴 하였지만 세세한 반박을 하기보단 전반적으로 시위가 부당했음을 다시 주장하는 것으로 답변하였다.

시위를 옳고/그름으로 검열, 평가하는 거 참 쉽다. "욕 하지 마세요, 폭력적으로 하지 마세요, 옳은 방법으로 시위하세요." 이 말은 좋아보이지만 시위 말고 달리할 게 없는 소수자들에겐 억압 그 자체다.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적용해볼까? "화내지 마세요, 침착하게 대응하세요, 떼쓰지 마세요, 폭력 말고 이성적으로 행동하세요…" 다 맞는 말이다. 저대로 지켜지면 누가 마다할까. 그러나 당사자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쉽게 뱉을 수 없는 말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저 영상이 호응을 얻는 이유는 딱 하나다. 여성폭력에 대한 공감능력 부족과, 여권 향상에 반대하는 여성혐오적 사고.

위 의견에 대해 액시스마이콜은 길게 말하였지만 요약하면 액시스마이콜은 이 시위가 전반적으로 잘못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위를 설명하면서 세월호를 언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피력하였다.

종합적으로 보면 이 부분은 세월호 모욕에 대해 당당히 할말하는 자신의 모습을 어필하여 스스로와 시청자에게 고양심을 주는 대목이었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출처

  1. “?? : 냉정하게 말하자면 외모는 6경쟁력9입니다.”. 《워마드》. 2018년 6월 11일. 2018년 6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