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

최근 편집: 2019년 1월 17일 (목) 01:41
마르크스주의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월 17일 (목) 01:41 판 (내용 추가)

개요

카를 마르크스가 배격을 제시하고 블라다미르 레닌이 토대를 쌓은 경제 사상, 사회주의의 일종으로 기본적으로 사회주의에 발전된 형태이다. 반대어는 자본주의다.

특징

원래 모토는 "다수의 프롤레타리아가 지배하는 국가(프롤레타리아 독재)를 만들어서 능력대로 일하고 그 결과물에 따라 배분하자"이다. 다만 공산주의 창시자인 마르크스가 구체적인 공산주의 사회의 모습을 설명하지 않았으므로, 현제까지 존재했던 공산주의 국가들이 정말 순수한 공산주의가 아니라는 학자들이 주류이다. 처음으로 공산주의를 표방한 국가는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이었으나, 사실 그 전부터 프랑스나 독일에서 공산주의 및 사회주의 운동이 활발하였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공산주의는 구체적인 사회 모습이 잘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종주국인 소련에서도 공산주의는 스탈린주의, 레닌주의, 마르크스 주의 등으로 세분하되어 다뤄졌다. 특히 그 중에서도 스탈린주의는 마르크스가 제시한 '세계사회주의 (공산주의)' 법칙을 깨고 '일국 송산주의론'을 제시하는 등 사뭇 다른 노선을 걸었다.

현제

중화인민공화국, 쿠바, 라오스,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 공산국가이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현제로써는 학계에서 사실상 공산주의가 아닌 국가로 분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