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

최근 편집: 2019년 7월 13일 (토) 07:45
Plutarchus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7월 13일 (토) 07:45 판 (→‎특징)

개요

카를 마르크스가 배격을 제시하고 블라다미르 레닌이 토대를 쌓은 경제 사상, 사회주의의 일종으로 기본적으로 사회주의에 발전된 형태이다. 반대어는 자본주의다.

특징

공산주의는 흔히 경제 관념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철학적 특색과 경제학적 특색 두 가지가 양 축으로 형성되어있다. 철학적으로는 청년헤겔학파의 변증법주의와 유물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경제학적으로는 노동가치설, 이윤율 저하 이론, 분업에 따른 인간소외론, 유물사관에 기반한 발전단계도식 등을 기반으로 있다. 카를 마르크스는 현재까지의 모든 역사는 계급 투쟁의 역사라고 하였는데, 여기서 말하는 계급 투쟁이 바로 낡은 생산 관계를 대표하는 구 시대의 경제 계급과, 새로운 시대의 생산 관계를 대표하는 신 시대의 경제 계급 간의 투쟁을 의미하는 것이다. 공산주의 이론은 그 이론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기본적으로 '프롤레타리아 독재'라는 과도기적 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 국가 운영의 주체는 노동자가 되며, 노동자 대표에 의한 계급 독재가 실시된다. 이들의 지도에 따라 세계혁명이 완수되면 능력대로 일하고 그 결과물에 따라 배분가 되는 공산주의 사회에 진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공산주의 이념을 따르는 국가

현재는 중화인민공화국, 쿠바, 라오스,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있다. 이 국가의 헌법은 공통적으로 본 체제가 인민민주독재에 기반한 사회주의공화국이라는 점을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