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파이터/OF 시리즈

최근 편집: 2024년 9월 20일 (금) 15:36
랑루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9월 20일 (금) 15:36 판 (새 문서: 분류:등장/R-TYPE 시리즈 R-TYPE 시리즈에 등장하는 알 파이터의 일종이자, 원래는 아이렘에서 1988년에 출시한 종스크롤 슈팅 게임인 <이미지파이트>의 주역이었던 기종들. 그러나 이미지파이트가 R-TYPE 시리즈/연표에 포함된 걸 계기로 알타입 시리즈의 일부가 되어버리며 자연스레 이 기종들도 알 파이터가 되었다. 의외로 OF-5까지도 PC 엔진 전용...)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R-TYPE 시리즈에 등장하는 알 파이터의 일종이자, 원래는 아이렘에서 1988년에 출시한 종스크롤 슈팅 게임인 <이미지파이트>의 주역이었던 기종들. 그러나 이미지파이트가 R-TYPE 시리즈/연표에 포함된 걸 계기로 알타입 시리즈의 일부가 되어버리며 자연스레 이 기종들도 알 파이터가 되었다.

의외로 OF-5까지도 PC 엔진 전용으로 출시했던 이미지파이트 2에 명시되어 있었다.

OF는 Orbital Fighter. 궤도 전투기라는 뜻이다.

최소 R-TYPE FINAL부터 모든 알 파이터의 표준 장비가 된 "사이버 커넥터"라는 장치가 있는데, 나노머신을 조종사와 전투기에 투입해 무선으로 조종사의 뇌 및 신경계와 전투기의 중심 컴퓨터가 직접 연결할 수 있게 만든다는 장비로, 원래는 이 계통 기체들만의 특권이었다. 그러다 알타입 델타에서부터 사이버 커넥터를 채댁한 OF 시리즈 이외의 알 파이터가 처음 등장하기 시작했다.

OF-1 다이달로스

이미지 파이트의 주인공이었던 기종. OF 시리즈가 쓰는 무기들은 대부분 이미지 파이트 시절에 이 다이달로스가 쓰던 것들을 적당히 배분한 것이다.

OFX-2 발키리

OF-3 가루다

이미지파이트 2의 주인공이었던 기종. 그러나 R-TYPE FINALR-TYPE FINAL 2 & R-TYPE FINAL 3 EVOLVED에서는 무기들의 사거리가 짧은 건 조종 실력으로 무마한다 쳐도 공격력이 너무 약해서 써먹기 상당히 힘든 기종이란 평가를 받는다.

OFX-4 손오공

실탄 계통으로 무장한 OF 시리즈이자, 이 계보에선 최초로 R-TYPE FINAL에서 추가된 무기를 쓰는 기종.

OF-5 엄지

대한민국 이외 다른 국가들에서는 "OF-5 카구야"라고 부르는 기종. 본래는 OF 시리즈의 최후를 장식했으나, R-TYPE FINAL 2에서 아래의 마리코가 나오며 최후의 궤도 전투기 타이틀이 깨졌다.

OFX-X MARIKO

알타입 파이널 2 및 알타입 파이널 3 이볼브드의 DLC로 출시된 기종. 다이달로스부터 엄지까지 나열된 OF 시리즈의 무기를 전부 호환하는 것에 더해 자신만의 특별한 무기까지 챙긴 강력한 기종이다.

속도를 4단으로 끌어올리면 외부 장갑이 내부로 접혀들어가며 검은색이 되는 특이한 모양새에 엔진 분사염이 보통 파란색인 타 기종들에 비해 보라색이라는 특징도 있고, 이름도 이미지파이트의 최종 보스인 "슈퍼 컴퓨터 마리코"와 같은데다 알타입 파이널 2 및 파이널3 이볼브드의 DLC 오마주 스테이지를 통해 마리코 전투기와 마리코 컴퓨터가 공명을 하는 연출까지 보여줘서 여러모로 수상쩍은 암시가 있는 기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