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재기의 토론 주제

@열심님, "지양할 것을 명시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1. 고인모독의 근거가 불명확함 2. 성재기라는 인물이 매우 여성혐오적 행보를 보였음. 3. 재기하다는 단어가 어이없는 죽음을 잘 나타내고 있음."

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1. '모독'이란 단어의 정의는 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참조해보면, '모독'이란 "말이나 행동으로 더럽혀 욕되게 함."을 뜻하는데요, 우선적으로 자살이라는 부정적 단어를 한 개인의 이름으로 대용하는 것이 과연 더럽히지고, 욕되게도 하지 않는가 여쭙고 싶습니다. 물론, 열심님은 좋으신 분이겠지만은, 열심님의 이름이 오히려 자살하다, 더 나아가 어이없는 죽음을 나타내고 있다면은 과연 모독감을 안느끼실지 궁금합니다.
  2. 여성혐오적 행보를 보였기에, 그 부분을 명시하고자 @Garam님께서 관련 내용을 삽입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충분히 잘 나타내주는 것과 제가 서술하고자 하는 '불법성의 여부'를 서술하는 것과의 관계에는 무엇이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충분히 잘 나타내준다면 아무리 불법이더라도 막 사용하면 되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마약은 왜 막습니까? 충분히 인간의 행복을 극치로 끌어다 주는데..?

@Garam 그 이유인 즉슨, 페미위키는 법률적 검토를 거칠 만한 능력도 자격도 없기 때문이며 이로 인한 잘못된 법률적 정보 전달이 가능해지므로 가능한 한 사실만을 기술함이 바람직합니다.

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좋은 지적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정말 많이 걱정하고 있었던 부분입니다. 전문 법조인이 아닌 제가, 어찌 감히 모두가 볼 수 있는 이 위키에 법적 내용을 서술해도 되는가 걱정 많이 했습니다. 때문에 제가 택한 방법은 바로 언론 보도 및 판결문의 그대로된 인용입니다! 제가 판단하였다기 보다는 판결된 사항을 전달하였을 뿐이니, 제 주관이 개입되었다 볼 수는 없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재기 문서를 재기(신조어)로 옮기고 재기(다시 일어섬)을 재기로 옮기는 것을 추천해주셨는데 그러면 뭐가 달라지는건가용...??

@WhatisI 이러한 문서에서 지양하라거나 불법성 검토를 한다거나 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자살 교사의 윤리적, 법률적 문제가 걱정되신다면, 자살문서의 자살 교사, 방조 문단에 해당 내용을 넣는 것이 적절하여 보입니다. 그런데, 해당 문서에서 예시로 나온 사건도 '자살해'나 '죽어'라는 언어 자체로 인해 '자살 교사'가 인정된 것이 아니므로, 서술은 조금 바꿀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틀:범죄행위 도 신설된 만큼 사용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재기"라는 단어는 제가 판결문에 대한 언론보도를 인용해드린만큼 법률적 검토가 전문 법조인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WhatisI님께서 언급해주신 예시, 보전깨라는 단어는 @Garam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잘못된 법률적 정보 전달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때문에, 틀:범죄행위보다는 비슷하게 뭐.. 윤리적으로 혹은 성평등을 극복하는데 있어서, 혹은 여성혐오어로서 작용함으로 이를 명시하는 것은 어떨까 여쭙고 싶습니다. 다른 게시글에 명시가 안되어 있다고 '재기'글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아니라 좋은 것은 모든 게시글에 적용해야 더욱더 풍성한 페미위키가 되지 않을까욥?!

두번째 서술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씀해주신 부분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여서 다시한번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