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자는 생식 기관이 불완전한 신체적 남성을 뜻한다. 좁은 뜻으로는 고환과 음경이 없는 경우이며, 넓게는 성행위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포함한다. 불임은 아이를 못 낳으나 성관계는 가능한 경우로 이와는 차이가 있다.

1 파생

근대에 들어 사어화가 진행되어 현대 한국어에서는 쓰이지 않는 말이 되었었는데, 드라마 야인시대의 64~65회가 디시인사이드 구 합필갤의 합성물로 재조명받으며 유명해지자 고자는 다시 사용되는 말이 되었다.

2 사회적 의미

고자는 때로 ㅇㅇ고자라는 형태로 무언가를 못하는 사람이라는 용례로 사용되곤 한다. 이는 남성 성불구자를 중심으로 단어를 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성차별적인 용어이다.

3 관캐가 없는 오너를 뜻하는 커뮤 내 용어

자캐 커뮤니티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관캐가 전혀 혹은 아주 드물게 생기는 사람, 즉 관통을 잘 당하지 않는 사람을 고자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표현은 퀴어포빅하다는 지적이 있다. 본인에게 관캐가 없다며 슬퍼하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연애를 계속 하지 않으면 이상하게 보는 현실에서의 인식과도 맞닿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커뮤계 내에서 나온 대체어로는 무관캐, 무관통러, 돌심장 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대의 의미를 가진 용어로 사랑꾼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