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Российская Федерация. 동유럽 일부와 북아시아 대부분을 영토로 가지고 있는 국가로 유럽으로 분류된다. 영토 면적으로는 세계 최대이다. 형식적으론 민주주의를 표방하지만 블라디미르 푸틴통합 러시아당의 독재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도는 모스크바이다.

한자 표기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아라사(俄羅斯), 나선(羅禪) 그리고 아마 가장 유명할 노서아(露西亞)가 있다. 아관파천 때 아가 아라사에서 나왔고, 나선정벌할 때의 나선이 위의 나선이다. 그리고 현재까지 쓰이는 한자표기로는 노서아가 남아 있는데 이는 일본의 한자음차에서 따온 것으로, 대학교 노어과의 노가 노서아의 노다다. 한자 표기는 점점 사라지는 추세라서 신문에서는 현재 전부 러시아라고 부른다.

현대 중국에서는 俄罗斯(아라사)로 표기한다. 위의 아라사와는 라자가 간체자로 표기된 차이가 있다.

2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