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어의 an과 archos에서 비롯되어 '통치권력이 존재하지 않는, 권력의 부재'를 뜻하는 반권력 사상이요 운동이다.[1]

1 개요

국어사전에는 '일체의 정치 권력이나 공공적 강제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개인의 자유를 최상의 가치로 내세우려는 사상'이라고 나와있다.

1.1 어원

고대 그리스어 아나르코스(ἄναρχος)라는 합성어로, αν는 '없다', ἀρχός는 (지배(자)/통치(자)의 라는 뜻이다. 흔히 '무정부주의'라고 불리는데 이 것은 대표적인 번역상의 오류이다. 실제로 상당수의 아나키스트들도 무정부주의로 번역되는 것을 거부한다. 정부의 권력만을 뜻하거나 사상의 본질이 협소해지는 것을 경계하기 때문이다. 보통 아나키즘이나 자유연합주의, 자주연합, 탈권위주의 등으로 칭한다.

2 역사

아나키즘의 인간관은 성선설이다. 국가나 법, 체제, 제도가 필요한 이유는 대부분 성악설에 기반한다. 일종의 힘과 강제성 없이는 인간사회가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이 그 이유인 것에 반해, 아나키즘은 인간사회에 법 따위는 필요없다는 믿음을 근거로 한다.

2.1 한국의 아나키즘

한국의 아나키즘은 일제강점기 때 발생한다.

  • 1929년 11월 1일 평양에서 조선공산무정부주의자연맹 결성

3 사상

3.1 지향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2 목표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3 여러가지 분파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4 아나키스트

4.1 한국의 아나키스트

5 아나키즘의 상징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6 아나키즘에 대한 오해

"아나키즘은 마치 뒷면이 널찍해서 무엇이든 써넣을 수 있는 종이와 같다." -옥타브 미르보(Octave Mirbeau)

6.1 아나키즘과 무정부주의

한국에서는 흔히 아나키즘을 무정부주의로 혼동한다. 이는 일제강점기 당시 아나키즘을 한국어 번역하며 생긴 미스 때문이다. 프루동, 바쿠닌, 크로포트킨, 골드만, 유자명 등의 아나키스트들이 받아들이고 쓴 의미대로 번역하자면 반(反)강권주의가 맞는 표현이다.

6.2 아나키즘과 테러리즘?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7 같이 보기

8 링크

9 출처

  1. "아나키즘의 이해". 한국자주인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