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저 스냅

최근 편집: 2022년 12월 16일 (금) 04:03

진저스냅은 2000년도 캐나다에서 개봉한 호러 영화이다. 존 포셋(John Fawcett)이 감독하고 에밀리 퍼킨(Emily Perkins)과 캐서린 이자벨(Katharine Isabelle)이 주연으로 출연했다. 이 영화는 늑대 인간 신화를 기반으로 하며, 그간에는 주로 남성의 육체로 형상화되었던 늑대 인간을 10대 여성이 연기한다는 점에서 신선한 시도를 했다. 개봉 당시 평단의 호평, 컬트적인 인기를 얻는 동시에 대중적으로도 흥행했다.

트레일러


줄거리

포스터

한 살 터울의 자매인 브릿짓(Brigitte)과 진저(Ginger)가 살고 있는 베일리 다운스(Bailey Downs)에서 연이어 동네 개들이 알 수 없는 괴생명체에게 잔인하게 살해당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동생 브릿짓과 언니 진저는 매우 가까운 사이의 자매로 어두운 고딕풍의 옷을 즐겨 입고, 고어물 사진과 영상을 찍는 등의 괴랄한 취미를 공유하는 10대 청소년들이었다. 어느날 밤 이 자매는 평소 학교에서 사이가 좋지 않았고 자신들을 괴롭히던 트리나 싱클레어(Trina Sinclair)에게 복수하기 위해 그녀의 반려견을 납치하던 와중, 급작스럽게 언니 진저가 첫 생리를 시작하게 된다. 이 때 진저의 피냄세를 맡은 늑대인간이 자매를 공격하고 언니를 물며, 동생은 언니를 구하기 위해 늑대인간을 물리적인 완력을 써가며 쫓아버린다. 도망가던 늑대인간은 동네 마약딜러인 샘 밀러(Sam Miller)가 모는 밴 트럭에 치여 사망한다.

이 사건 이후 진저는 물린 상처가 금방 회복됐음에도, 마치 늑대인간 바이러스에 감염이라도 된것 처럼 점점 늑대같은 신체 특징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행동도 과격하고 섹슈얼해진다. 꼬리가 자라기도 하고 이빨이 날카로워지는 등의 외모적인 변화를 겪으며 학교 체육시간에 자신에게 싸움을 거는 트리나를 흠씬 두들겨 패준다. 이런 언니가 걱정이 된 브릿짓은 사건을 눈치챈 샘 밀러와 언니를 되돌려 놓을 해독제를 만드려고도 하고, 언니의 방종한 행동을 자제시키려고도 하지만, 진저는 평소 자신을 좋아하던 제이슨 멕카디 (Jason McCardy)와 충동적인 성관계를 해버리고 이 관계로 인해 제이슨을 감염시킨다.

할로윈 데이가 가까워 올수록 진저는 점점더 선을 넘는 행적을 보이며, 그 과정에서 자매의 집에 자신의 개를 찾으러 방문한 트리나가 사고로 죽는다. 브릿짓과 진저는 트리나의 시체를 냉장고에 넣고 부모들이 못찾게끔 숨기지만 손가락 하나가 정원에 떨어져 후에 어머니에게 발견되고 살해 사실 역시 이후 발각된다. 한편 브릿짓은 할로윈데이 당일, 우연히 어머니가 집에 들여온 아코니툼(Monkshood)을 발견하고 이 식물이 바로 샘 밀러가 말했던 해독제의 재료임을 알아본다. 브릿짓이 가져다준 아코니툼으로 샘은 해독제 제조에 성공하고, 브릿짓은 이것을 감염된 제이슨에게 실험해 효과가 있음을 입증한다. 브릿짓은 진저에게도 이를 주사하려고 했으나, 자신이 잠궈 놓은 방문을 부수고 진저가 동네온실(Green House)에서 열리는 할로윈 심야파티에 간것을 알게된다. 외모가 흡사 늑대화된 진저는 자신은 방안에 가둬 놓고 샘과 둘이서만 긴밀하게 일을 작당하는 브릿짓에게 배신감을 느껴 샘을 찾아가 위협적인 행동을 하던 중, 급하게 쫓아온 브릿짓에 의해 만류당한다. 브릿짓은 진저를 진정시키고 자신에 대한 언니의 신뢰를 되돌리기 위해 언니의 손바닥에 상처를 내고 자신의 손과 포개서 스스로를 감염시킨다. 이때 몸이 풀려난 샘은 삽으로 진저를 후려쳐 진저는 의식을 잃고, 브릿짓과 샘은 그녀를 치료하기 위해 밴에 실어 자매들의 집으로 옮긴다.

등장 인물

주연

진저 피츠제럴드 (Ginger Fitzgerald):

진저를 연기한 캐서린 이자벨이 늑대인간의 마스크 모형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1]

피츠제럴드 자매중 언니로 캐서린 이자벨이 연기했다. 심술궂은 얼굴, 빨간색 곱슬 머리에 장식용 붙임머리를 한 외모를 하고 있다. 늑대인간에 의해 공격받고 물린 후 감염되어 점점더 늑대처럼 변해가며 점점더 과격해지는데, 첫생리를 하는 시기라는 점, 성호르몬이 증가하고 2차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시기의 10대 여성이라는 점을 반영한 은유적인 묘사가 많은 캐릭터이다. 주변의 통제를 거부하고 성적으로 도발적인 행동을 하며,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이 짙어지는 등 변화를 겪는 동시에, 학교에서 이성 급우들에게 인기가 급작스럽게 높아지기도 한다.

브릿짓 피츠제럴드 (Brigitte Fitzgerald):

피츠제럴드 자매중 동생으로 에밀리 퍼킨이 연기했다. 창백한 피부와 검고 부스스한 머리, 굽은 어깨와 등을 한 외모를 하고 있다. 옷도 검은색 계열만 입고 다닌다. 언니인 진저보다 좀더 너드스럽고 소심한 면이 있다. 기질적으로는 언니가 동생을 좀더 카리스마있게 휘어잡았기 때문에 브릿짓은 진저를 따라하고 닮고 싶어하면서도, 주변 어른들로부터는 언니에게 너무 휘둘리지 말라는 조언을 듣기도 한다. 극중 전반에서는 언니를 혼내기도 하고 한심해하기도 하지만 어떻게든 도와주려고 한다. 치료제를 같이 개발한 마약 딜러 샘과는 희미한 로맨스 내지는 우정의 기류가 있는데 이에 대해 언니인 진저가 매우 질색한다.

조연/단역

파멜라 피츠제럴드 (Pamela Fitzgerald):

피츠제럴드 자매의 어머니로 미미 로저스(Mimi Rogers)가 연기했다. 언니인 진저의 과격한 행동을 이해할 수 없어하며 동생인 브릿짓에게 언니한테 너무 휘둘리지 말라는 조언을 해준다. 극 후반부에 본의아니게 해독제 개발의 실마리인 식물 아코니툼을 집에 가져오기도 하고, 자매가 동급생 트리나 싱클레어를 살해했다는 것을 알고나서부터는 자매들과 야반도주해서 자신이 죄를 덮어주겠다는 다소 황당한 의사를 브릿짓에게 밝히기도 한다. 전반적으로 자매들을 아끼기는 하나 자신의 딸들에 대해 잘 모르고 여러모로 타이밍도 잘 안맞는 어른의 모습.

제이슨 맥카디 (Jason McCardy):

진저에게 호감이 있었던 같은 학교 남자애로 제시 모스(Jesse Moss)가 연기했다. 진저가 늑대인간에게 물리기 전에는 제이슨을 약간 띠꺼워하면서 피해다녔으나, 감염 이후에는 자신의 폭발하는 성욕때문에 차 뒷좌석에서 과격한 성관계를 하는 상대이기도 하다. 이 관계 이후 제이슨 역시 감염되어 피부에 여드름 같은 수포가 자라나고 이빨이 돋아나는 외모적인 변화를 겪으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 브릿짓에 의해 해독제 주사를 맞고 치유된다. 외모적으로는 약간 땅딸하고 퉁실퉁실한 근육질 체형의 짧은 금발머리이다.

샘 밀러 (Sam Miller):

진저를 문 이름모를 늑대인간을 차로 쳐 죽이고 이후 브릿짓과 늑대인간 신화를 뒤적이며 치료제를 개발한 남자애로 크리스 렘케(Kris Lemche)가 연기했다. 원래는 벤 트럭을 몰고다니며 자매가 다니는 학교의 청소년들에게 대마를 파는 마약 딜러였다. 우연히 브릿짓이 늑대인간 사망당시 찍은 폴라로이드 스냅샷을 길에 흘린 것을 찾아준 계기로 일에 말려든다. 주로 동생인 브릿짓과 이런저런 대화를 하며 자신의 대마 재배 온실에서 실험을 하는데, 언니 진저가 이에 대해 짜증스러워하며 포르노 잡지나 보는 신뢰할 수 없는 놈이라고 빈정댄다.(더 심하게는 브릿짓에게 강간당할 수도 있다고 위협한다.) 자매들과 동년배거나 약간 나이가 많은 것으로 보이나 알 수 없는 이유로 학교는 다니지 않는다. 외모적으로는 호리호리하고, 머리는 약간 목을 덮는 길이의 금발 미남이다.

트리나 싱클레어 (Trina Sinclair):

피츠제럴드 자매와 앙숙인 같은반 여자애로 다니엘 헴프턴(Danielle Hampton)이 연기했다. 항상 화면에 잡힐때마다 주변 친구들에게 자매에 대해서 안좋은 얘기를 하며 험담하고 있으며 호시탐탐 시비를 건다. 학교에 가끔씩 오는 샘 밀러를 좋아하기도 하는데, 샘이 자매들과 친해보이자 점점더 진저와 브릿짓을 싫어하게 된다. 진저가 감염된 이후로는 하키 경기를 하다가 되려 두들겨 맞기도 하고, 자신의 반려견을 도둑맞기도 하며, 자매의 집에 이를 따지러 갔다가 벌어진 싸움에서 사고로 사망한다.

경비 아저씨 (Janitor):

자매가 다니는 학교의 경비원 아저씨로 박공호(Pak-Kong Ho)가 연기했다. 폭주한 진저에 의해 무자비하게 피범벅이 되서 사망하며, 이 영화에 나오는 유일한 동양인이다.

오컬트 설정

  • 많은 늑대인간 신화에서는 보름달이 뜨면 인간이 광증을 앓다가 늑대로 변하는데 진저의 경우는 첫 월경을 하는 시기에 감염되었을 뿐, 달의 상태 여부에는 크게 영향받지 않았다. 감염 이후 서서히 점진적으로 늑대가 되어간다는 것도 기존의 신화들과 차이가 있다.
  • 은(silver)으로 늑대인간을 퇴치할 수 있다는 신화는 이 영화에서 통하지 않았다. 브릿짓이 혹시나해서 진저의 배꼽에 은 피어싱을 해보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 영화에 등장하는 아코니툼이란 식물은 '늑대 독(Wolfsbane)'이라고도 부르며, 다른 늑대인간 픽션에서도 종종 등장한다.[2]

같이 보기

후속작/프리퀄/TV시리즈

후속작인 2(Ginger Snaps 2: Unleashed)와 프리퀄인 3(Ginger Snaps Back: The Beginning)가 2004년에 개봉했으나 전작만큼 흥행하지 못했다. 3의 경우는 곧장 비디오로 출시되었을 정도였다. 2020년 10월, 텔레비전 시리즈가 만들어진다는 발표가 있기도 했다.[3]

외부 링크

  1. “wikipedia”. 《wikipedia》.  이름 목록에서 |이름1=이(가) 있지만 |성1=이(가) 없음 (도움말)
  2. Tashina (2017년 1월 31일). “Wolfsbane: fictitous plant contains very real dangers”. 《Plant Profiles in Chemical Ecology》. 2021년 8월 3일에 확인함. 
  3. Squires, John (2020년 10월 27일). "Ginger Snaps" Franchise Finds New Life as a Television Series!”. 《Bloody Disgusting》. 2020년 10월 30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