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ㅇ계 내 성폭력

최근 편집: 2016년 11월 20일 (일) 02:09
Viral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1월 20일 (일) 02:09 판 (트위터 현황 반영 및 추가)
우리의 언어 그리고 기록을 위한 '페미위키' 굿즈 프로젝트 - 성폭력 피해 공론화, 낙태죄 폐지 및 임신중단유도제 등의 기록과 관련한 법률자문비용, 서버 운영비용 등을 마련하기 위해 모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본문이 비어 있습니다. 본문을 입력해 주세요.
ㅇㅇ계 내 성폭력
정보 수정

2016년 10월 중순 이후 트위터를 중심으로 벌어진 성폭력 피해 공론화 운동. 트위터 이용자들이 "#오타쿠_내_성폭력", "#문화계_내_성폭력" 등의 해시태그를 단 트윗을 올리고 이를 리트윗하여 "실시간 트랜드"로 띄우는 운동이 일어났고 이 중 일부가 기사화되는 등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개요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요약 및 의의) 피해 여성들의 자발적인 가해자 고발, 진실을 규명하여 관련자들 철저히 조사하여 응당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요구.

공공성 및 공익성

특정 커뮤니티 내에서 일어난 성폭력 피해를 트위터와 같이 전파력이 강한 매체를 통해 공개하는 것이 공공성 및 공익성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오타쿠_내_성폭력" 해시태그를 통해 피해 사실이 공개되지 않았더라면 각 커뮤니티 내에 흩어진 소수의 피해자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연대하기 어려웠을 것이며 지금과 같은 사회적 이슈를 만들어낼 수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비록 개별 사건들은 특정 커뮤니티 내에서 일어난 일이라고는 하나, 각계에 흩어진 피해자들이 연대하여 사회에 만연한 성폭력 문제를 공론화한다는 측면에서 공공성 및 공익성의 달성을 위한 일로 보는 것이 합당하다.

주요 해시태그

다음은 가나다순으로 정리한 주요 해시태그이다.

기록용 트위터 계정들

아카이브

연대

예술대학

한국예술종합학교

홍익대학교

건국대학교

  • 건국대 예술디자인대학 성폭력 아카이브 트위터 : @konkuk_femi - 정지된 것으로 확인된다.

계원예술대학교

서울대학교

서울예대

사건의 경과

성폭력 피해 공론화/타임라인

분야별 피해사례

같이 보기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