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우파

최근 편집: 2018년 12월 6일 (목) 18:51

개요

기독교 우파란 기독교 계열의 우익 세력을 말한다.


특징/비판

호모포비아

툭하면 성경의 구약과 로마서를 인용하여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감을 설파한다. 참고로 이들은 학생인권조례차별금지법 제정에 자꾸 제동을 걸어서 학생 인권의 향상과 차별금지법 제정을 막는 주범이기도 한다.

안티페미니즘

이들은 여성인권단체와 성소수자 단체의 연대를 빌미로 안티페미니즘의 대표격인 안티페미협회랑 같이 혐오 시위를 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반동성애기독인연합의 대표인 주요셉은 페미니즘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오세라비를 지지한 적 있다. 내용 또한 그는 페미니즘을 마르크스주의의 변종이라고 말하며 페미니즘이 동성애와 가족 해체를 조장한다는 발언[주 1]으로 페미니즘을 비난한 적 있다.#

물론 김활란 같이 기독교 우익인데도 페미니즘에 우호적인 경우도 있었지만[주 2], 이들의 근간인 종교와 페미니즘 사이엔 완전히 간극이 있었기에[주 3],이로 인하여 상호교차성과 래디컬 페미니즘이 주류인 21세기에는 극소수이다. 단 성경에도 신약을 중심으로 양성평등적인 요소가 어느정도 있기에 자유주의 페미니즘과는 간극이 많이 덜하다.[주 4]

사건/사고

은하선 하차 요구

안티페미니즘 단체인 안티페미협회와 친박 단체와 같이 은하선 하차 요구를 한 적 있다.

마중물샘 규탄 시위

퀴어문화축제 방해

자세한 건 퀴어문화축제 항목 참고

불법촬영 규탄 시위 개입

문재인 재기하라는 구호로 인하여 문재인 퇴진 시위로 오인한 기독교 단체들이 혜화역 근처에서 기도를 한 적 있었다. 참고로 이로 인하여 이들이 원래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자칫하면 수구보수 정치 시위로 뒤바뀔 위험이 높아서 박사모의 개입과 같이 경계 1위 대상으로 주목 받은 적 있다.

단체 목록

오프라인 계열

온라인 계열

관련 항목

부연설명

  1. 이들의 논리는 다음과 같다 남녀 교제의장벽을 높이기 위한 남녀갈등 조장 -> 레즈비언(동성애) 촉진(???) -> 남녀 결혼과 가정의 부정(동성결합/생활동반자/동성혼 법제화를 통해서 개념 혼란) -> 이혼 조장(이혼시 혜택 증대) -> 깨진 아이들의 양산(조각보 가족)(...)
  2. 사실 김활란도 당시엔 진보적인 성향이였던 기독교를 근간으로 자유주의 페미니즘을 주장했지만,후에 이승만의 기독교 지원 이후 우경화되면서 기독교 우익이 된 것이다.
  3. 애당초 래디컬 페미니즘은 68운동 이후 기독교,권위주의에 대한 반감이 영향을 많이 주었고, 상호교차성 페미니즘은 성소수자 존중, 이슬람 포용 등의 기독교와의 갈등요소가 더러 있다.
  4. 덜하다는 뜻이지, 없다는 뜻이 아니다. 애당초 페미니스트들이 기독교를 비판하게 된 가장 큰 이유가 기독교계의 전근대적인 여성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