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돔

최근 편집: 2016년 8월 23일 (화) 00:51
채림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8월 23일 (화) 00:51 판 (내용추가)

콘돔(condom)은 일시적인 방법으로, 피임이나 성병의 예방을 목적으로 성관계를 할 때 남성의 성기에 씌워 사용하는 기구이다. 정액이 질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물리적으로 차단한다.

사용법

콘돔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있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피임법이다. 성관계를 하기 전 위생관리는 필수다. 먼저 음식에도 유통기한이 있듯 콘돔에도 유효기한이 있다. 포장상자에 적혀있으니 꼭 확인하도록 한다. 긴 손톱을 가진 사람이 뜯게 되면 파손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콘돔은 전희중 남성이 완전히 발기가 된 후에 착용해야 한다. 콘돔을 뜯어서 가장자리의 말린 부분이 밖을 향하는지 확인하여 뒤집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콘돔이 터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끝의 정액주머니를 비틀어 공기를 뺀 상태로 천천히 착용한다. 남성의 사정 후에는 바로 성기를 빼고 콘돔을 제거한 뒤, 파손이 되었는 지 확인한다.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는 물을 담아서 새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있다. 확인 후에는 휴지로 감싸서 버리도록 한다.

장점

간편하며, 특히 에이즈와 같은 다양한 성병을 예방할 수 있다.

단점

벗겨질 위험과 함께 손상될 위험도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피임법은 아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콘돔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 여성의 경우 26%가 '상대방이 좋아하지 않아서'였으며, 남성의 경우 36.3%가 '내가 좋아하지 않아서'였다.

역사

콘돔은 초기에 양과 같은 동물의 장기를 이용하였다. 이후에 고무가 발명되었고, 오늘날 콘돔은 신축성이 있는 고무나 폴리우레탄 등의 재질로 만들어진다. 콘돔은 의약외품으로 널리 사용이 되고 있다.

함께 보기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