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이퀄리즘 날조 사건

최근 편집: 2017년 1월 1일 (일) 20:08

젠더 이퀄리즘(gender equalism)은 젠더 평등주의를 뜻하는 젠더 이갈리타리아니즘(gender egalitarianism) 또는 젠더 평등을 뜻하는 젠더 이퀄리티(gender equality)의 잘못된 표기이다.

국내에서는 2016년 8월 초, 나무위키에 '이퀄리즘'이라는 문서가 생기면서 쓰이기 시작했다. 정체 불명의 용어인 젠더 이퀄리티가 젠더 이갈리타리아니즘과 같은 뜻이라고 주장하는 점, 페미니즘에 대한 대안으로 제안되어 널리 쓰이고 있다고 허위로 주장하는 점, 엠마 왓슨이 2014년 UN 연설에서 이 정체 불명의 용어를 썼다고 허위로 주장하는 점 등 많은 문제가 있으나 전혀 정정되지 않고 트위터, 페이스북,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로 퍼져나가고 있다.

유래

일상적 조어

기존에 존재하던 단어에 '-ism' 접미사를 붙여서 '-주의'라는 단어를 만드는 것은 대단히 자연스럽기 때문에 영미권 언어 화자들 사이에서 낮은 빈도로 쓰여왔으나 사전에 등재된 단어는 아니다. 학술 논문, 일반 저술, 인터넷 문서에 사용 사례가 거의 없고, 검색어로도 거의 입력되지 않는 등 사실상 없는 용어이다.

2011년에 jezebel.com에서 페미니즘을 대체할 새로운 용어를 찾아보자는 캠페인을 진행하였는데 여기에서 '이퀄리즘(equalism)'이 선정된 바 있다.[1] 기존에 쓰이던 용어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해당 캠페인은 아쉽게도 큰 호응을 얻지 못했으며, 현재는 자사 사이트의 관련 글들에서도 새로 제안된 용어인 'equalism'이 아닌 'feminism'을 분류 태그로 붙이고 있다.[2]

나무위키

2016년 8월 2일에 나무위키에 '이퀄리즘'이라는 문서가 만들어졌다. 처음 만들어질 당시 해당 문서[3]에 담긴 내용은 다음과 같다.

페미니즘이 역차별논란이 심해지자, 서구권에서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주장을 기반으로 하여 생겨난 사상이다. 페미니즘보다 역차별논란에서 자유롭다.

해당 내용을 작성한 이용자가 남긴 편집 요약에는 "넷상에서 화제가 되는데, 문서가 없어서 만들어보았습니다"라고 적혀있다. 인터넷 어딘가에서 봤다는게 유일한 근거이다.

이 문서에는 이후 온갖 근거 없는 이야기들, 엠마 왓슨이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표현을 썼다는 명백한 날조, 정치철학 분야의 용어인 젠더 이갈리테리아니즘에 대한 내용들이 섞여 들어가며 확장되었고, 이후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용어가 점차 빈번하게 쓰이기 시작한다.

2016년 12월 29일 현재 해당 문서의 이름은 '성 평등주의'로 바뀌었으나 내용에는 여전히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정체 불명의 용어가 남아있다. 현재 버전의 문서 (rev.190)는 "젠더 이퀄리즘"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젠더 이퀄리즘의 뿌리는 성평등에서 시작하여 페미니즘의 역차별에 대한 모색으로 생겼다고 할 수 있다. 본래 젠더 이괄리테리아니즘은 성평등이라는 용어의 다른 말로 쓰였던 동음이의어로 사용했던 말이다. 하지만 페미니즘이라는 성평등을 지향하는 첫 젠더 사상이 생긴 이후로 역차별논란이 심해지자, 서구권에서 모든 인간은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는 주장을 기반으로 하여 새롭게 생겨난 젠더 사상이다. 페미니즘보다 역차별논란에서 자유롭다.

이 정체 불명의 용어가 '젠더 이갈리타리아니즘'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고 주장하며 무려 '젠더 이퀄리즘의 뿌리'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위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는 여전히 없다.

그 후로도 근거는 없지만 일견 그럴듯하게 보이는 온갖 내용이 추가되고 때론 삭제되며 문서가 점점 불어나는 양상을 보인다. 몇 가지 예시이다.

  • 이퀄리즘 중에서도 성평등주의(gender equalism)이 특히 부각된다[4]: 평등주의를 뜻하는 올바른 용어는 이퀄리즘이 아니라 이갈리타리아니즘(egalitarianism)이다. 게다가 이갈리타리아니즘이라는 말에서 부각되는 의미는 주로 소득 및 부의 평등이며, 이갈리타리아니즘의 일종인 젠더 이갈리타리아니즘이 '특히 부각된다'고 말하긴 어렵다.
  • 이퀄리즘 10계명[5]: 출처를 알 수 없는 "이퀄리즘 10계명"이라는 내용이 갑자기 생겨났다. 해당 내용은 이후 편집전쟁 수준으로 삽입/삭제가 반복되다가 현재는 사라졌으나 이미 온갖 커뮤니티로 퍼져나가고 있다.
  • 한국에서 젠더 이퀄리즘이 대두된 원인이 메갈리아라는 주장.[6] 하지만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정체불명의 용어가 퍼진 이유는 나무위키의 바로 이 문서 때문이다.
  • 엠마 왓슨이 2014년 UN Women 연설에서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말을 썼다는 허위 주장. [7] 엠마 왓슨은 물론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해당 동영상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이 허위주장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해당 문서의 토론 이력을 보면 '젠더 이퀄리즘'은 없는 용어라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 하지만 일방적인 편집 되돌림, 편파적인 토론 등을 통해 묵살된다. 어느 순간부터 마치 정식 학술용어인냥 온갖 사례가 근거없이 덧붙여지며 현재의 같이 긴 문서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편집 과정은 위키백과의 젠더 편향 문서에서 설명하고 있는 현상의 단면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이다. 위키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지만 그러한 기술적 개방성이 내용의 객관성을 보장해주지는 못한다. 사회적이고 구조적인 편견, 혐오, 차별, 선입견이 존재하는 한, 기계적 중립은 오히려 오히려 사회적 강자, 다수, 억압자의 논리를 유지,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국내 사용 사례

나무위키에서 2016년 8월에 해당 문서를 만들었으므로 그 전에 해당 용어가 얼마나 쓰이고 있었는지 조사해보았다.

구글 검색 결과 10건 미만

구글에서 2006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까지 10년 사이에 수집된 문서 중 한국어 "젠더 이퀄리즘"을 포함하는 문서를 검색해보면[8] 10여 개의 문서가 나온다. 그나마도 이 중 절반 가량은 2016년 이후(나무위키에서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후)에 생성된 문서인데 구글 검색 엔진의 기술적 한계로 인해 검색되는 것들이다. 남은 절반 중 두어 건은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말을 쓰면 어떨까?' 하는 식의 제안, 나머지는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용어는 안 쓰이는 단어다'라는 식의 내용들이다.

네이버 검색 결과 4건

국내에서는 구글보다 네이버를 많이 쓸테니 네이버도 확인해보았다.

웹 문서 검색과 블로그 검색에서 각각 2006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 사이에 "젠더 이퀄리즘"이 쓰인 문서를 찾아보았으나 웹 문서 두 건[9], 블로그 두 건[10]이 나올 뿐이다.

영미권의 사용 사례

학술 논문에서 쓰이지 않음

구글 Scholar 검색 결과 4건. 오타가 아닌지 묻고 있음

구글의 논문 검색 기능인 구글 스콜라[11]의 검색 결과에 의하면 'equalism'은 165건, 'gender equalism'은 고작 4건이 나오며 혹시 "gender equality(젠더 평등 또는 젠더 평등성)"을 검색하려고 하는데 오타를 낸 것인지 물어본다. 'gender egalitarianism'은 6만 1천 7백건, 'feminism'은 무려 85만 9천건이 나오는 것과 대비된다. '이퀄리즘', 특히 '젠더 이퀄리즘'은 학술적으로 안 쓰인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가장 유사한 용어는 이갈리타리아니즘의 일종인 '젠더 이갈리타리아니즘(gender egalitarianism, 젠더 평등주의)'이다.

일반 저술에서도 쓰이지 않음

구글 Ngram Viewer 검색 결과 0건

구글의 엔그램 뷰어(Ngram Viewer)[12]는 약 1500년대부터 2008년 사이에 출판된 영어(영국 및 미국),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히브리어, 중국어 문서들에 대한 단어 출현 빈도를 보여준다.[13] 검색 결과에 의하면 'gender equalism'이나 'gender equalist'는 단 한 건도 나오지 않는다. 엔그램 뷰어의 데이터가 OCR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이 정도 결과라면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용어는 학술 논문은 물론 일반 저작에서도 쓰이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다. 반면 'feminism'의 경우 1800년대 초반부터 조금씩 쓰이기 시작하다가 1900년대부터 서서히 증가하고 1970년대부터 급격히 올라가는 추세를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일상에서도 쓰이지 않음

구글 트랜드 검색 결과

마지막으로, 구글 트랜드(Google Trends)[14]는 사람들이 어떤 단어로 검색을 많이 하는지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어떤 용어나 표현이 일상에서 얼마나 빈번하게 쓰이는지 추정해볼 수 있다. 구글 트랜드에 'gender equalism'과 'feminism'을 함께 넣고 검색해보면 'gender equalism'은 월 평균 0건, 'feminism'은 월 평균 43건으로 나온다. 한편, 'gender equalism'만 따로 검색하면 월 평균 0건~10건 사이라고 나타난다. 이러한 차이가 나오는 이유는 구글 트랜드가 보여주는 결과가 표본 추출을 통해 얻어낸 추정치이기 때문인데, 사용빈도가 높은 단어(feminism)와 사용 빈도가 극히 낮은 단어(gender equalism)를 함께 검색할 경우 빈도가 낮은 단어가 표본에 잡히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인다.

구글 트랜드 대신 구글 검색 결과에 나오는 인터넷 문서수를 세어보면 차이가 더 크게 드러난다. 'gender equalism'에 해당하는 문서는 고작 2천 3백 건에 불과한다 이 정도 검색 결과는 오타 내지 비문을 검색할 때 나오는 수준과 유사하다. 반면 'gender egalitarianism'은 4만 6천 건, 'feminism'은 5천 4백만 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젠더 이퀄리즘'은 일상에서도 거의 쓰이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요약

이상 세 가지 결과를 다시 요약하자면 '이퀄리즘'이나 '젠더 이퀄리즘' 같은 단어는 학술적으로건, 일반 저작에서건, 일상에서건 거의 쓰이지 않는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다만 기존에 존재하던 단어에 '-ism' 접미사를 붙여서 '-주의'라는 단어를 만드는 것은 대단히 자연스럽기 때문에 영미권 언어 청자라면 대부분 '젠더 이퀄리즘' 또는 '젠더 이퀄리스트' 등이라는 단어를 듣는 순간 무슨 의미인지 이해할 것이라고 봐도 좋다. 물론 청자가 역사, 정치철학 또는 사회 과학 분야에 소양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퀄리즘? 이갈리타리아니즘이 아닌가...'라고 속으로 생각할 수는 있겠다.

엠마 왓슨이 '젠더 이퀄리즘'을 썼다는 허위 주장

한편 아름드리위키의 한 문서에서 이 용어를 나무위키에서 쓰면서 유명해졌다고 (올바르게) 기술한 점에 대하여 나무위키에서는 엠마 왓슨이 UN Women 2014에서 HeForShe 캠페인을 제안하면서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이미 용어를 쓰고 있었다며, 동영상에서 해당 용어가 몇 번이나 나오는지 세어볼 것을 권하고 있다:

유명한 엠마 왓슨의 2014년 연설에서도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단어가 몇번이나 나오는지 직접 세어보자. ... 나무위키에서 2016년에 만든 단어를 엠마 왓슨이 2014년에 UN까지 가서 쓰는 것일까?

13분 짜리 짧은 영상이라 누구나 직접 세어볼 수 있다. 물론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용어는 단 한차례도 나오지 않는다. '젠더 평등(gender equality)'이 몇 번 언급될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무위키의 아름드리 위키 (rev.211) 문서는 아래와 같이 아름드리 위키를 비판하고 있다.

페미니즘을 표방하고도 젠더학, 퀴어학에 상당히 무지한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젠더 이퀄리즘 문서에 가면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단어를 나무위키에서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다가 위키 공식 계정이 이를 홍보하고 있다. ...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당당히 한 만큼 조롱거리로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이 문서 역시 젠더학, 퀴어학 등을 언급하며 마치 젠더 이퀄리즘이 학술 용어라는 식으로 말하고 있으나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는 잘못된 주장이다.

참조

  1. “The Catchy New Word For Feminism”. 《jezebel.com》. 
  2. “Tag 'feminism'. 《jezebel.com》. 
  3. “성 평등주의 r1”. 《나무위키》. 
  4. “성 평등주의 r5 vs. r6 비교”. 《나무위키》. 
  5. 근거없는 '이퀄리즘 10계명'. “성 평등주의 r34 vs. r33 비교”. 《나무위키》. .
  6. 젠더 이퀄리즘은 메갈리아 때문에 대두되었다는 주장. “성 평등주의 r75 vs. r74 비교”. 《나무위키》. .
  7. 엠마 왓슨 관련 허위 주장. “성 평등주의 r123 vs. r122 비교”. 《나무위키》. .
  8. “2006년~2015년 사이 '젠더 이퀄리즘' 검색 결과”. 《google.com》. 
  9. “네이버 웹 문서 검색”. 《네이버》. 
  10. “네이버 블로그 검색”. 《네이버》. 
  11. https://scholar.google.com
  12. https://books.google.com/ngrams/
  13. “Google Ngram Viewer”. 《영어 위키백과》. 
  14. https://www.google.com/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