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페미위키

1 개요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 인트로 영상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인트로 영상

스타크래프트는 1998년 블리자드가 출시한 실시간 전략 게임이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첫 번째 게임이다. 윈도우Mac OS용으로 발매되었다. 이후 Mac OS X용으로도 발매되었으나, Mac OS X 10.7부터 PowerPC 에뮬레이션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구성으로는 1998년에 발매된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영어: Starcraft), 동년에 발매된 스타크래프트 확장팩 브루드 워(영어: Starcraft: Brood War)가 있다.

2017년 여름에 리마스터판을 공개 및 판매 할 예정[1]이며, 2017년 4월 중에 기존 클래식 버전의 무료화가 진행된다. 2017년 3월 마지막 주부터 OpenGL을 백엔드로 하는 1.18버전의 PTR 버전이 공개되었다.[2]

2 패키지

2.1 오리지널

이름
  • 스타크래프트
  • Starcraft
주소
출시일
장르
지원 플랫폼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은 디아블로 I워크래프트 II: 타이드 오브 다크니스의 출시 이후 개발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세 번째 시리즈의 게임이다.

초창기에는 워크래프트의 인간 vs 오크의 구도처럼 프로토스와 저그의 대결 구도로 가려고 했으나 블리자드 내에서 취소된 프로젝트에서 테란의 특징을 가져와 세 종족의 대결 구도로 가게 되었다.

플레이 가능한 세 종족의 특징이 극명한 점이 스타크래프트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 특징은 이후 다른 RTS 게임들에도 영향을 크게 끼쳤다.

캠페인은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에서의 대전쟁을 다루고 있다. 테란, 저그, 프로토스의 순서대로 캠페인이 진행된다.

2.2 브루드 워

이름
  •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 Starcraft: Brood War
주소
출시일
장르
지원 플랫폼

전체적으로 봤을 때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는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에서 각 종족에 유닛의 종류를 보강했다. 캠페인은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에서 이어지는 형태이며, 이 스토리는 이후 스타크래프트 II에서 이어진다.

캠페인은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에서의 종족 전쟁을 다루고 있다. 프로토스, 테란, 저그의 순서대로 캠페인이 진행된다.

3 캠페인

스타크래프트의 모든 캠페인은 플레이어가 부대를 지휘하는 스타크래프트 세계관 내의 어떤 지도자가 되어 게임을 진행한다는 설정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4 게임 시스템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5 종족

6 참조

  1.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공식 홈페이지
  2. 스타크래프트 토론장에서 공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