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영어: e-book; electronic book)은 전자기기의 화면을 통해 읽을 수 있는 디지털 이다.

1 전자책의 등장

사회는 디지털화되어 사람들은 기계 중심의 여가활동을 즐기기 시작했고, 종이책은 점차 외면 받게 되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읽는 행위를 피하는 것은 아니었다. 현대인이 보는 텍스트는 실시간으로 제공되며, 쉽게 즐길 수 있는 문자 메시지, 소셜미디어블로그 컨텐츠 같은 형태로 바뀌게 된 것이다. 사람들은 책만이 가지는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지만, 종이책은 휴대성에서 매우 비효율적이었다. 그래서 책에도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바로 전자책 서비스의 등장이다.

2 매체

전자책은 노트북, 핸드폰과 같은 전자기기 혹은 전용 이북리더기에서 구동된다.

3 시장의 성장

장르 면에서 전자책은 종이책 못지 않게 다양한 분야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 전자책 시장의 규모도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 업계 관계자[출처 필요]도서정가제 때문에 소비자들이 가격이 저렴한 전자책에 관심을 가지고, 파격적인 판촉행사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4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