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남BJ시청남 여혐살인사건

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새 항목"을 클릭하면 이 위키의 이용 약관에 동의한 것이 됩니다.
페미니스트 (토론기여)

문서 제목은 언론에서 칭해지는 왁싱샵 살인 사건이 적절하다고 봅니다.

WhatisI (토론기여)

언론에서는 그렇게 불리더라도 위키에서는 그 사건의 본질에 따라 사건 이름을 다르게 칭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검색하는 것이 문제라면 넘겨주기 문서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더 맞아보입니다.

렌즈 (토론기여)

일반적으로 강남역 살인사건이라고 부르는 사건을 페미위키에서는 강남역 여성표적살인이라고 적었고, 여성학 교과서에도 종종 그대로 실리는 서울대 우조교 사건도 제가 서울대 신교수 성희롱 사건으로 만들어놨습니다. 그러므로 이 문서는 남BJ시청남 여혐살인사건으로 고정하고, @페미니스트님께서 원하시는 이름 변경을 위해서는 편집 지침을 위한 토론을 여는게 빨라보입니다.

Larodi (토론기여)

언론에서 '나영이 사건'이라고 칭하면 이를 '나영이 사건'으로 칭해도 상관없는 것일까요? '서울대 우조교 사건'도 맞는 호칭일까요? 이들은 모두 피해자를 드러내는 사건 명칭입니다. 왁싱샵 살인 사건도 마찬가지입니다. 피해자의 정보만을 드러내는 사건 명칭이지요. 페미위키는 이런 이름붙이기를 지양합니다.

언론은 지침이 아닙니다.

제가 이해하기로, 페미위키는,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를 드러내며, 해당 사건이 일어나게 된 사회적/사건적 맥락을 최대한 담고 있는 이름붙이기를 지향합니다. 그게 곤란하다면 차선책으로 기계적 중립을 취하는 이름붙이기를 지향합니다.

그러나 '왁싱샵 살인 사건'은 중립적인 이름붙이기(가해자와 피해자의 정보 모두를 드러내지 않는)가 불가능하므로 현재의 문서 이름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 예전의 주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