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C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6 December 2022, at 10:25.

개요

BDSM 실행의 기본 원칙은 모든 당사자의 사전 동의 하에 수행되어야 한다. 1980년대 이후로 많은 실무자와 조직은 안전하고(safe), 온전한 정신으로(sane), 합의된(consensual), 일반적으로 약칭되는 SSC 라는 모토를 채택했다. 이는 모든 것이 안전한 활동을 기반으로 하고, 모든 참가자가 동의할 만큼 충분히 온전한 정신을 갖고 있으며, 모든 참가자가 동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 BDSM과 성폭행가정 폭력 과 같은 범죄를 법적, 윤리적으로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상호 동의이다. [2]

목적

이 코드를 만든 목적은, 기타 범죄나 윤리적으로 비판받는 지점에 있어 BDSM이 어떻게 다른 지를 보여주는 것이며, 이 코드를 받아들이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 세 가지 조건에 있어 결격되는 사유가 있다면 그것은 BDSM으로 볼 수 없다는 의견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안전하다는 것은 신체나 정신에 영구적인 손상이나 상해를 입히지 않는 것을 의미하고, 온전한 정신은 참여자들이 술이나 약물 등으로 인해 제대로 된 인지판단과 의사결정 능력을 잃은 상황이 아닌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합의되었다는 것은 참여자들이 명시적으로 이 플레이(디엣)에 동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판

하지만 이 개념은 논란을 낳기도 하는데, 만약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기에 안전하지 않은 플레이라도 참여자가 그것을 원한다면 어떻게 인정해야 하는지, 혹은 명시적으로 합의되지 않았으나 디엣 계약을 통해 광의적으로 합의하였고 각 개별 상황마다 합의를 하는 것을 원치 않는 참여자가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 등의 문제가 있다. 특히 프레이 - 헌터의 관계처럼 강제적이고 강압적인 BDSM플레이에서 흥분을 느끼는 경우 개별 상황의 협의적 합의를 거의 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런 비판점으로 인해 후세대의 비디에세머들은 RACK 이라는 개념을 만들기도 했다.

또한 , 어떤 비디에세머들은 특히 이 코드가 BDSM이 동의가 없는 성폭력 등과 연관되어 있다는 오명을 씻고 대중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이 코드가 정말로 참여자들의 더 나은 안전한 플레이를 돕기보다, 외부인에게 우리가 비윤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1. Henkin, Bill; Holiday, Sybil (2006). Consensual Sadomasochism: How to Talk About It and How to Do It Safely, page 64. Daedalus Publishing Company. ISBN 978-1-881943-12-9
  2. “VICSS / Difference between Abuse and Power Exchange by the NLA, Dutch SM Media Information Center and Powerrotics”. 16 December 2007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10 December 2007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