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최근 편집: 2018년 11월 4일 (일) 15:56
낙엽1124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1월 4일 (일) 15:56 판
왼쪽 부터 , 슈가, , 정국, 랩몬스터, 지민, 제이홉

방탄소년단2013년 6월 12일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7인 남자 아이돌 그룹이다. 멤버는 RM, 슈가, , 제이홉, 지민, , 정국이 있으며, 소속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다.

노래

  • 불타오르네
  • 피땀눈물
  • 봄날

논란

여성혐오 가사

본문을 가져온 내용 이 내용은 방탄소년단/여성혐오 가사 문서의 본문을 가져와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에서 확인해 주십시오.

그래 넌 최고의 여자, 갑질 / So 존나게 잘해 갑질 / 근데 생각해보니 갑이었던 적 없네 / 갑 떼고 임이라 부를게, 임질

네 스모키 아이라인보다 더 선명한 팬티 라인

음식을 눈으로 먹냐 여자애들처럼 / 사진 좀 찍지 마라 내 입맛 떨어져 / 또 업뎃하기 바쁘겠지 얼굴책 아님 짹짹이에 / 인생은 3D야 내 얼굴 보고 짹짹대

널 가두는 유리천장 따윈 부숴

장애인혐오 가사

Intro : Boy Meets Evil

그 입술이 너무 달콤했기에

미치도록 좋았지
달콤함에 중독된 병신
그래 병신



여성혐오 언행

본문을 가져온 문서 방탄소년단의 모든 여성혐오 언행은 방탄소년단/여성혐오 언행 문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주 1]오빠는 오빠예요, 오빠만의 힘이 있어요 (그니까) 오빠가 괴롭힌다고 생각하시면 안 돼요. … 오빠는 이해를 해야 돼요."

여자는 겨울에도 춥게 여름에도 춥게 입어야 해요

공론화 및 소속사의 대응

창작 의도와는 관계없이 여성 비하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고,
그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

여성을 프레임화하고 성적 대상화하는 가사는 '불편함' 혹은 '불쾌함'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마찬가지로 여성혐오는 명백한 약자에 대한 타자화이며 가부장제의 강화이지 단순히 여성에 대한 비하가 아니다.

이후 2016년 7월에 발표된 사과문 이후 2017년 발표된 수록곡 'Not Today'에 유리천장을 깨는 것은 여성의 몫이라는 의미의 가사를 실으면서 각성이 전혀 없음을 보여주었다.

사건사고

슈가 성추행 논란

영상 보기

봄날 활동 당시, 인기가요에서 블랙핑크 지수의 엉덩이를 친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었다. 분명한 접촉이 있었으며, 이후 지수가 놀라는 모습이 보였다. 실수이든 아니든 상대방이 놀라거나 불쾌해하는 모습을 보이면 타인의 신체를 건드린 것에 대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여러 트위터리안 및 팬들의 피드백 및 사과 요구에도 슈가는 해명은 커녕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다만 명심해야 할 점은 짧고 화질도 낮은 영상으로는 충분히 사실을 곡해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분명한 접촉이라고 본문에 적혀 있으나, 당연히 저 자료만으로는 접촉 여부 자체를 판단하기 힘들며 상대방의 표정도 이와 인과관계가 성립하는지 타인이 명확히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불확실한 정보를 트위터 등 온라인 상에서 유포하는 것은 당사자에 대한 폭력일 뿐더러 명예훼손으로 본인이 민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을 명심하자.

또한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슈가가 지수의 골반을 친 것이 사실인가 아닌가와 별개로 본문처럼 결코 '엉덩이를 만졌다' 고 표현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해당 부분을 '만지다' 에서 '치다' 로 정정하였고, 추가로 지수는 단지 고개를 돌아본 것이었고 얼굴에 놀람의 기색은 보이지 않았다. 특정인을 비판하는 글에서는 허위사실일 경우 확실하게 피해받는 사람이 존재하게 되므로 어휘사용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바깥 고리

각주

  1. 동생이 10년 동안 본인을 오빠라고 한 적이 없었다는 일화를 소개한 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