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코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8일 (수) 01:20
Block B
태일 비범 재효 유권 박경 지코 피오
지코
Zico
기본 정보
본명우지호
예명낙서
출생1992년 9월 14일
직업가수, 작곡가
활동 시기2011년 ~
가족우태운 (형)
학력서울마포초등학교 아현중학교 동경한국학교 중등부 서울실용음악고등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연기예술학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포스트모던음악학 (석사)
소속사KOZ 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블락비

논란

황금폰

16년 1월 MBC 라디오스타에서 정준영과 지코와 함께 출연하였다. 지코는 "정준영에게 황금폰이 있다. 정식으로 쓰는 휴대전화가 아닌, 카카오톡만 하는 휴대전화이다. 포켓몬 도감처럼 많은 분이 있다" 라고 주장하였다. 정준영은 "지코가 우리집에 오면 황금폰을 찾는다. 침대에 누워 마치 자기 것처럼 정독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정준영은 연예계 마당발이었기에 전화번호를 많이 가지고 있었다. 지코 황금폰 논란은 인터넷에서 비난을 받고 있다. 정준영 인맥을 추켜세웠던 이 자료는, 여성편력을 증명하는 자료(반증)이다. 이에 19년 3월 13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해당 휴대전화기를 통하여 제가 본 건 지인들 연락처 목록이 전부였고, 사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은 지도 오래된 상황이다. 섣부른 추측은 삼가 달라. 악의적인 댓글과 허위사실 유포에는 강경 대응하겠다." 라고 밝혔다. [1] 여성혐오 가사, 뮤직비디오 성상품화 논란을 살펴보면 여성혐오 논란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 많은 논란중 여성혐오 논란이 유독 많고, 상식적으로 친구한테 휴대전화를 애초에 달라고 하는 사람은 없다.

반응

"그걸 누가 믿냐 ㅋㅋㅋ" "전화번호를 정독? 숫자 공부하냐 이런~~" "악의적인 악플? 단순히 연락처만 있는데 정독하고 황금폰이라고 부르고 정준영 집 가자마자 황금폰 어디있냐 물어보냐? 니 멍청한 머리로 곰곰히 생각하여보아라 무식하면 깊게 생각이라도 조금 하고 말을 하던가" "남 휴대전화로 연락처 정독하는 인간이 어디있냐? 구라를 치려면 현실성 있게 쳐라. 정준영 집 가자마자 정준영 황금폰 연락처를 찾아 차근차근 예습 복습 하였다는 것이 네가 보아도 웃기지 않냐 ㅋㅋㅋ" "도둑이 제 발 저린다" "정준영 사건은 조금 의심이 가는게 승리 성접대 카톡원본이 없는 가짜라는 주장에 갑자기 어디선가 원본이 등장하였는데 이게 정준영에게서 나왔는데 문제는 폰 AS 맡겼다가 수리기사가 이것을 다 저장하였다가 시기 적절하게 변호사를 통하여 권익위에 넘겨서 터뜨렸다는 거다. 이거 조금 웃기지 않냐? 너무 시기 적절하다는 생각안드냐? 방식도 이상하고 사실상 누군가 다 알고 있었고 적당한 시기에 판새로짜는 느낌인데 음모론을 피하려고 하여도 너무 시기적절하게 개인 카톡이 유출되서 터진다는것이 참" 이라는 반응이었다.

여성혐오

  • Tough Cookie

실력이 모자라서 요즘 랩퍼는
다 스냅백 Fetish
You're such a freaky bitch[주 1]

  • Boy And Girls

OH UH OH UH
Don't worry about money 놀자 오빠가 무리할게 여성을 수동적 존재로 대상화
넌 그냥 옆에서 편하게 groove 타기만 해 alright 여성을 수동적 존재로 대상화
I’m a boy you’re a girl
I’m a boy but you’re a girl
I’m a boy you’re a girl
아름다운 여자는 대접 받아야 해 다음을 참고할 것 여성숭배
다음을 참고할 것 외모지상주의
아는 친구들 불러모아
흥이 많고 사교성 좋은 애들로만
여긴 한국이지만 서구적인 느낌 가득

흠뻑 다 젖어 알콜로 샤워해 ice bucket challenge
저 고주망태는 누가 낚아 챌는지 다음을 참고할 것 골뱅이

I’m intoxicated 남녀남녀 나눠 착석해
음탕한 게임 하더라도 밖에선 입 단속해
해 뜨고 네 화장도 뜨고
나 먼저 자리 뜨기 전까지 계속 뜨고

  •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 서사와 상관 없이 여성의 신체 부위를 클로즈업며 여성을 오로지 남성의 성욕을 해소해줄 성적 객체로만 취급한다. 성적 대상화가 맞지만, 19금 뮤직비디오가 아니라서 외곡되고 위계, 몸을 가까이 찍어서 수치심을 유발하는 장면을 애초에 사람이 볼 수 있다는 부분이 참담하다. 더군다나 가사도 이런거고, 뮤직비디오 서사도 그냥 여성들이 남자를 수동적으로 좋아하는 것으로 묘사되어있고, 여성들이 성상품화만 하는 클리쉐를 고수하고 있어서, 이를 무시할 수도 없다. 다음을 참고할 것 성적 대상화

  • 남자 동성애 비하

실력이 모자라서 요즘 랩퍼는
다 스냅백 Fetish
You're such a faggot bitch[주 2]

피드백 후 faggot 을 freaky 로 수정하였다.
물론 bitch 라는 단어도 여성혐오다.


  • 해명

2016년 12월 31일 [2017 카운트다운 서울] 공연 당시 'boys and girls' 무대 중, '아름다운 여자는 대접받아야 해' 부분을 부른 후, "얼굴만 예쁜 여자를 말하는 게 아니라 마음씨도 곱고 그냥 모든 게 아름다운 여자를 뜻하는 거예요 여러분들. 우리들은 다 아름다워요. 우린 모두 행복할 권리가 있어요. 알아주세요." 라는 발언으로 피드백을 하였다.

그러나 '모든 여성은 아름답다'는 명제의 대우는 '아름답지 않으면 여성이 아니다'가 되고, 결론적으로 여성을 '아름다움'이라는 틀에 가두는 여성숭배이다. 우리는 아름답지 않아도 여성이고, 아름다워도 여성이다. 우리는 아름다울 필요가 없다.

  • 유레카

만지고 싶어 big booty girl 다음을 참고할 것 성적 대상화
내 바지 속에 느낌표 다음을 참고할 것 성적 대상화

들어갈 덴 들어가고 나올 덴 나온 여자 다음을 참고할 것 시선강간
타이트한 위 아래 입체감에 뻑 가 다음을 참고할 것 시선강간

가만히 있어도 네 몸이 널 자꾸 과시해 다음을 참고할 것 시선강간
아까워 발정 남 눈요깃거리로 남기엔 A 다음을 참고할 것 시선강간

야한 여성은 뜻밖의 영감을 줘 다음을 참고할 것 성적 대상화
좀 발칙한 상상 얼마나 좋아 다음을 참고할 것 성적 대상화

  • 2차가해를 할때로 하지만, 여성이 바지를 입어도 결국 여성은 "섹스" 를 하여주는 "性" 으로 밖에 안 보여지는 것이다. 성관계는 정말 사랑하면서, 그로 아이를 가지면서 많은 과정을 겪으며 가정을 만들어가는 형식인데 그것을 본인 욕구, 정신병, 위계를 채워주는 하찮은 것으로 여기지만, 그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 부분은 음악산업에 도움되지 않는다. 여성 몸을 품평하는데, 이 사회에서 여성에게 "당할만 하였다" 라는 이야기까지 하고 있다.
  •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 서사와 상관 없이 여성의 신체 부위를 클로즈업하고, 이에 지코가 감탄하는 제스쳐를 취한다. 이는 여성을 오로지 남성의 성욕을 해소해줄 성적 객체로만 인식하는 성적 대상화이다.

해명

2016년 12월 11일 공연에서까지는 원곡 그대로였던 가사가, 팬 및 트위터리안들이 피드백을 요구했던 13일 이후인 12월 24, 25, 31일 공연에서 "야한 여성은 뜻밖의 영감을 줘" 중 '야한 여성' 부분을 '너란 여성'으로 바꾸어 불렀다.

물론 후렴구를 포함하여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는 대부분의 여성혐오 가사는 그대로였다. 뿐만 아니라 '너란 여성'이라는 문구도 여성을 뮤즈로 칭하여 대상화하여 여성혐오다.

학교폭력

지코 어머니는 "지호 담임선생님, 얼마전 학교에서 전교 1등하는 여자친구한테 엄청 욕하고 책상 발로 찼다. 특유 욱하는 성격을 담임에게 딱 걸렸지. 그 일로 상처받은 담임선생님, 아직까지 화가 덜 풀리신 듯. 그런데 싸가지 손 본 일은 아주 잘한 일이에요" 라는 글이 게재됐다. 이에 "정말 불쾌하다" "왕따 가해자들 모부들이 이러겠지? 말이 돼? 친구에게 손 보았다고? 대체 개념은 밥 말아먹었냐?" "가정교육이 정말 중요한데" "말이 안나온다" "전교 1등이 무슨 죄라고?" "멘붕 주의" 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2]

참조

아무노래 챌린지

부연 설명

  1. 수정 후의 가사
  2. 수정 전의 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