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컵

최근 편집: 2017년 9월 4일 (월) 20:31
낙엽1124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9월 4일 (월) 20:31 판 (렌즈님이 월경컵 문서를 생리컵 문서로 이동하면서 넘겨주기를 덮어썼습니다: 월경컵 → 생리컵으로 수정합니다. 주제:Twh4a57z3amwct1z를 참고해주세요.)
월경컵 상표 중 하나인 플뢰르컵

월경컵(영어: menstrual cup) 혹은 생리컵이란 주로 의료용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종 모양의 작은 컵으로, 질 내에 삽입하여 월경혈을 받아내는 방식의 월경용품이다.[1][2] 한국에서는 제법 생소한 편이지만 점점 사용층이 늘어나고 있다.

소재

월경컵은 주로 의료용 실리콘 혹은 천연 고무로 만들어지며 라텍스, 열가소성 탄성 중합체 (TPE) 등등으로도 만들어진다.[3] 젖병과 마찬가지로 소독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세균 증식이 잘 일어나지 않는 재질이 주로 사용된다.

수명

제조사마다 적정 사용수명이 다른데, 대체로 5년가량 쓸 수 있고 10년까지도 쓸 수 있다. 하지만 위생용품이기에 1년에 한 번씩 가는 것을 추천하기도 한다. 대개는 5-10년에 한 번 갈도록 한다.[3]

타 월경용품과의 비교

  • 월경컵은 화학약품으로 생리혈을 흡수하는 일회용 생리대, 탐폰과 달리 화학약품이 없어 이에 의한 냄새나 생리통을 없애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개인차가 있다.
  • 반영구적이라 구매시 최대 10년이상 사용 가능해 소모품인 일회용 생리대보다 경제적이라는 이점이 있다. 다만 그런만큼 단가는 비싸게 느껴질 수도 있다.
  • 마찬가지로 삽입형 월경용품인 탐폰에 비해 독성쇼크증후군의 위험이 적다.
  • 체외형 생리대와 비교하면 넣거나 빼는 과정이 아프거나 착용중 이물감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보통 손에 피가 묻는다.

월경컵의 선택

다음은 월경컵을 고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다. 컵의 특성에 따라 착용감이 달라지기에 직접 사용하며 확인하는 것도 좋다. 월경컵은 브랜드 별로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대부분의 브랜드는 둘 이상의 사이즈를 제공한다.

재질

고무 알레르기가 있다면 고무로 되어 있는 월경컵은 피해야 한다. 키퍼가 유명한 브랜드 중에는 거의 유일하게 고무 재질이다.

반면 실리콘 재질도 액상 실리콘[주 1]과 고상 실리콘으로 나눠 볼 수 있다.[4] 고상 실리콘으로 된 월경컵이 훨씬 저렴한데, 브랜드 월경컵은 대부분 액상 실리콘을 사용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고상 실리콘 월경컵이 찜찜하게 생각되는 면도 있으므로 피하고 싶으면 피해도 된다.

한편 메루나의 경우 TPE가 월경컵에 있어서 실리콘보다 얼마나 좋은지를 열변하고 있는 홈페이지의 설명이 무색하게도 거의 유일하게 TPE(열 가소성 엘라스토머)를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TPE의 안전성에 대해 열심히 논변하고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다.

크기와 길이

구입 전에 사용자의 질 입구부터 포궁목까지의 길이를 재어 맞는 사이즈의 컵을 고르도록 한다. 상품 페이지에서는 보통 성경험, 체형, 나이 등에 따라 제품을 추천하고는 하는데 질 사이즈는 이와는 상관이 없고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재볼 것을 추천한다. 또한 몸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생리기간 중에 재는 것이 좋다.

컵 전체 길이가 질 길이보다 짧으면 컵이 너무 올라가 빼기 힘들 수 있다. 반대의 경우 컵의 끝 부분이 튀어나와 불편할 수 있다. 다만 손잡이 부분이 너무 길어 불편할 경우에는 손잡이를 자르고 뭉뚝하게 만들어서(안 그러면 아플 수도 있다) 사용하는 것도 추천된다.

용량

작은 사이즈는 생리혈양이 적은 사람에게, 큰 사이즈는 생리혈양이 특히 많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그날의 생리혈양에 따라 다른 사이즈의 컵을 바꿔가며 사용할 수도 있다.

탄력성

컵의 탄력 또한 컵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한다. 단단한 컵은 삽입 후에 펼치기가 쉽고 질벽을 단단히 막아 샐 걱정이 적은 반면 부드러운 컵은 착용감이 편하다.[5]

가격

재사용 가능한 월경컵은 2017년 현재 미화로 $35 정도 한다. 현재 월경컵 한 개는 생리대나 탐폰 한 팩 보다 비싸지만 몇 년간 쓸 수 있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득이다. 월경 주기나 월경량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월경컵 사용시 6~12개월 이상 부터 생리대나 탐폰보다 돈을 아낄 수 있다.[6]

반면 일회용 월경컵이나 의료기기로서 검증을 받지 않은 월경컵은 단가가 비교적 저렴하다.

사용법

사용시에는 생리혈 양에 따라서 매 4~12시간마다 꺼내어 비워 준다. 물로 헹군 뒤 다시 넣어주면 된다. 질 삽입 섹스시에는 반드시 빼도록 한다.[주 2]

명칭

유우키 월경컵.
Stem

손잡이, 꼬리, 끝 부분. 일반적으로 긴 막대기 형태이며, 브랜드에 따라 다른 모양이 될 수도 있다. 월경컵을 빼는 것을 편하게 해주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 당긴다고 빠지는 것은 아니다. 아래 빼는 법 참고.

Body

몸체, 본체, 몸통. 피가 담기는 용기이다.

Airhols

공기 구멍. 입구 근처에 뚫려 있으나 브랜드에 따라 없을 수도 있다. 월경컵을 넣거나 뺄 때 뒤트는 것을 용이하게 해준다.

Rim

가장자리, 테두리. 컵 입구의 둘레를 말한다.

접는 법(Fold)

다양한 월경컵(루넷컵) 접기 영상(소리 없음).

월경컵을 에 넣기 위해 이를 접어야 한다. C 자 접기(C-fold or U-fold), S자 접기(S fold), 펀치다운 접기(punch-down), 종이접기(origami fold), 7자 접기(7-fold), 음순 접기(labia fold) 등이 있다. C자나 S자 접기는 간단한 대신 삽입부가 두꺼워 착용이 힘들 수 있다. 7자 접기나 펀치다운 접기는 삽입은 간단하나 부드러운 월경컵은 펼치기 힘들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종이접기나 음순 접기식으로 접으면 부드러운 월경컵도 잘 펴질 수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접기 방식이 있으며 자신만의 방식을 찾으면 된다.

넣는 법

접거나 눌러서 접힌 부분을 엉덩이쪽으로 하고 질 내부로 삽입한다. 질 앞쪽은 치골이 있어 잘 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월경컵은 착용 후 대게 자동적으로 펴져 질벽에 고정된다. 펴지지 않을 경우 월경컵 하부를 비틀거나 눌러서 펴지게 하거나 질 근육을 케겔 운동, 스쿼트 등으로 움직여 펴지게 할 수 있다. 페미사이클 제품의 경우 완전히 펴지지 않은 상태로 사용한다. 완전히 펴졌는 지 확인하려면 편한 손가락으로 월경컵 상단부가 구부러지지 않았는지 만져서 확인한다. 탄성이 강한 월경컵은 펴지는 것이 느껴진다. 대부분의 경우 착용 후 월경컵은 질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자궁 경부 앞으로 올라가게 된다. 제대로 착용했으면 월경혈이 새거나 월경컵이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아야 한다. 새거나 불편한 경우 돈 아깝다고 계속 쓰지 말고 다른 컵을 찾도록 하자. 착용을 위해 윤활제를 쓰는 경우 수용성을 써야 실리콘이 상하지 않는다. 질 내부에 직접 닿는 만큼 글리세린이 주 성분인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이 질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다.[7]

빼는 법

4시간-12시간 마다 월경량에 따라 빼준다. 대부분의 월경컵에는 손잡이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만 잡고 당기면 내부의 기압이 낮아져 그대로 꺼내기 힘들다. 케겔 운동이나 손잡이 부분을 당겨 월경컵이 어느정도 내려오면 컵의 일부를 눌러 공기를 빼주고 꺼낸다. 월경혈은 버리고 월경컵은 물로 씻거나 물티슈로 닦은 후 다시 착용한다. 일회용 월경컵의 경우 쓴 월경컵은 버리고 새 월경컵을 착용한다.

관리

필요에 따라 끓는 물에 소독할 수 있으나(천연 고무 재질 등 일부는 불가) 물과 식초 혹은 약산성 클렌저로 씻는 것으로 충분히 위생적이다.[주 3] 젖병이나 유축기 소독용액을 사용할 수도 있다. 관리법은 해당 컵의 사용설명서를 따라야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기타 사용 팁

대한민국 내 구매 방법

대한민국 내에서는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월경컵 유통판매 허가를 받은 월경컵이 없어, 사실상 한국인 사이의 거래가 금지되어 있다. 그러므로 월경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직접 외국에서 사오거나 해외직구 사이트들을 이용하여야 한다.[1]

역사

초기 버전의 종 모양 월경컵은 1932년 맥글라슨(McGlasson)과 퍼킨스(Perkins)라는 산파(조산사) 단체가 특허를 받았다.[8] 1937년 미국, 레오나 차머즈(Leona W. Chalmers)는 첫 상품화된 월경컵의 특허를 받았다.[9] 이후에도 1935[10], 1937[11], 1950[12]년에 월경컵들이 특허를 받았다. 1960년대에는 태서웨이(Tassaway)라는 월경컵 브랜드가 나왔으나 시장에서 성공하지는 못했다.[13] 초기 월경컵은 고무로 만들어졌다.[14] 현재는 실리콘 혹은 고무로 만들어진다. 대부분은 재사용 가능하나 일회용 생리컵도 만들어진다.[15]

1987년 미국에서 라텍스 고무 월경컵인 키퍼가 만들어졌다. 이 월경컵이 처음으로 상업성을 가진 월경컵으로 현재(2017)까지도 판매된다. 첫 실리콘 컵은 영국에서 만들어진 문컵(Mooncup)이다. 현재 대부분의 월경컵은 의료용 실리콘으로 제조된다. 의료용 실리콘의 내구성이 좋고 저자극성이기 때문이다. TPE(열가소성 탄성중합체)를 쓰기도 한다.

많은 월경컵 회사들이 다양한 모양, 크기, 색상의 월경컵을 출시하는 데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 이유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월경컵 하나로 한 사람이 5년 이상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월경컵 생산으로 많은 이윤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광고 예산이 제한되고 대부분의 월경컵 사용자들은 인터넷이나 입소문을 통해 월경컵을 접한다. 몇몇 비정부기구(NGO)와 회사들은 면생리대, 비싼 일회용 생리대 혹은 대용품이 없는 케냐나 남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에 값싸고 환경친화적인 월경컵을 지원하고 있다.[16][17]

수용성 연구

1991년 캐나다에서 6개월간 51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실험에서 23명의 참가자(45%)가 월경컵을 월경시 사용가능 하다고 답했다.[18] 2011년도 캐나다에서 월경컵이 탐폰의 대체재가 될 수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시행한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월경컵 사용군의 약 91%가 월경컵을 앞으로도 사용할 것이고 다른 이에게도 추천할 것이라 답했다.[19] 2015년도 케냐 서부지방에서 진행된 무작위 대조 타당성 조사에서 학교 내 청소녀들을 대상으로 천이나 휴지같은 전통적인 월경 제품 대신 월경컵 혹은 생리대를 사용하게 하였다. 6개월 후 연구진은 월경컵 사용군이 월경혈이 새는 현상, 냄새가 없었으며 그로인해 모욕이나 따돌림 없이 수업 활동이나 운동에 참여할 수 있었다고 보고했다.[20]

기타

  • 미국 FDA에서 월경컵의 제품 코드는 HHE이며 규제 번호(Regulation Number)는 884.5400이다.[21][주 4]

같이 보기

부연 설명

  1. 의료용 실리콘이라고도 하는데 실리콘 업체에 의하면 사실 의료용 등급이라는 지정된 실리콘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액상 실리콘이 의료용으로 많이 사용되어서 그렇게 불리는 것이라고 한다.[4]
  2. 가능하다는 제품도 있긴 하다. 설명서 참조.
  3. 디바 워시와 같은 월경컵 세척 전용 세제도 있다.
  4. 884에는 산부인과 기기(OBSTETRICAL AND GYNECOLOGICAL DEVICES)들이 속해 있다

출처

  1. 1.0 1.1 윤새흰∙이경서∙정유리 객원기자 (2016년 7월 7일). “몸속에 들어가는 '생리컵'이 공산품?”. 《노컷뉴스》. 
  2. Obsidian. "History of the menstrual cup(blog)". History of the Menstrual Cup (via Labyrinth). Retrieved 2014. 12. 18
  3. 3.0 3.1 LeVay, Simon & Sharon M. Valente. Human Sexuality. Sinauer Associates (2002), p. 104. ISBN 0-87893-454-5.
  4. 4.0 4.1 “[#78_Issue] 우리가 안전한 월경컵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 《이지앤모어》. 2017년 4월 12일. 
  5. Melissa L. "Menstrual Cup Info: Measurement Chart". Word Press Blog. Retrieved 21 May 2014.
  6. Smith, Sue (2011. 03. 14) "How a Menstrual Cup Saves you $1000" Brokelyn.
  7. 조승미 기자(2012.04.01) "윤활제 올바른 사용법". 일요신문
  8. Gpddard.LJ. US Patent #1,891,761 (issued December 1932)
  9. North, Barbara B; Oldham, Michael J. (2011 02). "Preclinical, Clinical, and Over-the-Counter Postmarketing Experience with a New Vaginal Cup: Menstural Collection". J Womens Health (Larchmt). 20:303-11. doi:10.1089/jwh.2009.1929. PMC 3036176 PMID 21194348.
  10. Hagedora, Arthur F. US Patent #1,996,242 (1935 04).
  11. Chalmers, Leona. US Patent #2,089,113 (1937 08).
  12. Chalmers, Ileona W. US Patent #2,534,900 (1950 12).
  13. Wysocki, Susan. "New Options in Menstrual Protection"Advance for Nurse Practitioners (1997 11).
  14. Pruthi, Sandhya (2008 01 30). "Menstrual cup: What is it?"Mayoclinic.com.
  15. "Alternative Menstrual Products"Center for Young Women's Health. Boston Children's Hospital. 2013 03 28.
  16. African Population and Health Research Center (APHRC). Use of Menstrual Cup by Adolescent Girls and Women: Potential Benefits and Key Challenges. In: Policy Brief No. 22. Nairobi: APHRC, 2010.
  17. African Population and Health Research Center (APHRC). Attitudes Towards, and Acceptability of, Menstrual Cups as a Method for Managing Menstruation: Experiences of Women and Schoolgirls in Nairobi, Kenya. In: Policy Brief No. 21. Nairobi: APHRC, 2010.
  18. Cheng M, Kung R, Hannah M, Wilansky D, Shime J (September 1995). "Menses cup evaluation study". Fertility and Sterility64 (3): 661–3. PMID 7641929.
  19. Howard C, Rose CL, Trouton K, Stamm H, Marentette D, Kirkpatrick N, Karalic S, Fernandez R, Paget J (June 2011). "FLOW (finding lasting options for women): Multicentr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comparing tampons with menstrual cups"Canadian Family Physician57 (6): e208–15. PMC 3114692. PMID 21673197.
  20. Mason L; Laserson K. F.; Oruko K.; Nyothach E.; Alexander K. T.; Odhiambo F. O.; Eleveld A.; Isiye E.; Ngere I.; Omoto J.; Mohammed A.; Vulule J.; Phillips-Howard P. A. (2015). "Adolescent schoolgirls' experiences of menstrual cups and pads in rural western Kenya: a qualitative study". Waterlines34 (1): 15–30. doi:10.3362/1756-3488.2015.003.
  21. https://www.accessdata.fda.gov/scripts/cdrh/cfdocs/cfpcd/classification.cfm?ID=3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