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9 January 2022, at 15:38.

지하철은 땅 밑으로 철로를 건설하여 이를 통해 철도를 운행하는 대중교통의 한 종류이다.

최초의 지하철은 영국에 건설되었다.

지하철은 도로교통과는 달리 교통체증에서 자유롭고, 정시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대한민국의 지하철

시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역사 승강시설 설치 계획> 을 발표하였다. 10개 역사 승강기 신설, 6개 승강시설 설계 검토, 5개 역사 승강시설 올해 완공, 노후 승강기 교체다. 서울교통공사는 2021년 지하철 254개 역에 승강기 설치를 완료하였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청량리역, 서울 지하철 2호선 용답역, 서울 지하철 3호선 교대역, 서울 지하철 4호선 명동역, 서울 지하철 5호선 마천역이다.

올해는 서울 지하철 7호선 남구로역·수락산역·청담역·광명사거리역 , 서울 지하철 5호선 강동역·종로3가역, 서울 지하철 6호선 새절역·상월곡역·봉화산역·구산역이다. 서울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 서울 지하철 3호선 고속터미널역, 서울 지하철 8호선 복정역도 설치 설계 진행중이다.

다만,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설동역, 서울 지하철 6호선 대흥역, 서울 지하철 2호선 까치산역은 지속 검토중이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모든 시민이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하고, 이동권을 보장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승강편의시설 설치를 위하여 가장 필요한 제정에 많은 관심, 상황을 감안한 정부 지원을 절실히 부탁드린다." 라고 밝혔다. [1]

미국의 지하철

논란

  • 지하철 담배남

21년 6월 5일 꿈을 꾸는 소년지하철 담배 빌런 제목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는 승객으로 가득 찬 전동차 안에서 남자가 아랑곳하지 않고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담겼다. 주변 승객이 말리는데도 계속 담배를 피웠다. 한 승객이 담배를 빼앗자 새로운 담배를 꺼내 다시 피우려고 하였다. "담배 피우느라 마스크까지 벗네" "진짜 민폐다" "미쳐 돌아가는 세상" "영상 보았는데, 입이 안 다물어진다"라며 비난하였고, "정말 대단하시다" "훌륭한 어른이다" "저런 사람한테 존대하다" "저 상황이면 두러워서 아무 말도 못하고 신고할텐데 직접 말리고 대화하는 행동하는 모습 멋지다" 라는 말리는 시민에게 찬사가 이어졌다. [2]

  1. 기자, 김이현. “서울시 모든 지하철역에 엘리베이터 생긴다”. 2022년 1월 29일에 확인함. 
  2. '지하철 담배남' 말리는 시민에 "내 맘인데, 나이 처먹고 XX 꼰대냐". 2021년 6월 17일. 2021년 7월 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