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여성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7 October 2019, at 21:20.

1 개요

지정성별은 남성이나 성 정체성은 여성인 사람을 지칭하며, 트랜스젠더 또는 트랜스 우먼(Trans woman)이라고 한다.

2 오해

트랜스젠더를 둘러싼 가장 크고도 빈번한 오해는 이들이 모두 수술로 몸을 바꾸었거나, 바꾸려하거나, 바꾸기를 원하는 사람일 것이라는 추측이다. 이는 생식기 중심으로 젠더문제에 접근하는 오류 중 하나이며, 당사자들에게 굉장히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접근일 수 있다. 이 것은 좁게는 생식기, 넓게는 외모와 언행에 대한 편견과 차별로 연결되기도 한다.

3 법적성별정정 사례

  • 2017년 2월 16일에 청주지법 영동지원에서 최초로 성기를 만드는 수술을 받지 않은 성별 정정 신청에 대해 가족관계등록부상 성별을 남성에서 여성으로 바꾸는 것을 허가하였다.[1]
  • 2019년 7월 1일, 인천가정법원은 부모동의서 제출없이 법적성별정정 신청한 트랜스여성 ㄱ씨에 대해 “부모 동의가 성별정정 허가여부 판단에 필수가 아니다”라고 판결 결정문에 적으며 성별정정을 허가했다. [2]

4 같이 보기

  • FTM : female-to-male transgender
  • 시스젠더
  • KBS 드라마 스페셜 2019 «웬 아이가 보았네» [3]

5 출처

  1. “성기 제거 안 해도 ‘남 → 여’ 성별 정정 첫 허가”. 《경향신문》. 2017년 2월 16일. 
  2. 이보라 기자 (2019년 7월 4일). “부모 동의, 성별정정에 필수 아니다···법원, 결정문에 첫 명시”. 《한겨레》. 
  3. KBS (2019년 10월 4일). “KBS 드라마 스페셜 2019 웬 아이가 보았네”. 《KBS》. 2019년 10월 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