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초 커뮤니티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9 September 2023, at 22:49.

남초 커뮤니티란 남성 이용자 비율이 월등히 높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말한다. 남초 커뮤니티는 일베저장소처럼 매우 극단적인 여성혐오 성향을 지닌 커뮤니티부터, 상대적으로 그런 성향이 덜한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다.

특성

개방성

많은 남초 커뮤니티는 여초 커뮤니티와는 다르게 개방성을 특징으로 한다. 여초 커뮤니티의 경우, 남성 유저의 출입을 엄격하게 제한하며 이는 여성 전용 공간에 남성이 출입해서 성범죄를 저지르거나 문제를 일으켰던 과거의 사례들과 그로 인해 느끼는 위협감과 불안감 때문이다. 또한, 과거에도 여초 커뮤에 남성 유저의 유입이 많아짐에 따라 커뮤니티가 붕괴된 경우가 있다. 따라서 대형 여초 커뮤니티들은 이런 일을 막기 위해 커뮤니티 가입 이전에 여성인 것을 인증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남초 커뮤니티들은 여성 유저의 유입을 불편하게 생각하고 때때로 여성들이 여왕벌 짓 등으로 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안전을 위협한다거나 커뮤니티의 존폐에 영향을 끼친다고까지 생각하지 않으며 따라서 딱히 여성 유저의 유입을 시스템적으로 제한하지 않는다. 다만 대부분의 남초 커뮤니티들이 갖고 있는 여성혐오적인 분위기 때문에 여성 유저가 남초 커뮤니티에 발붙이기는 쉽지 않다. 또한 여성임이 드러나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남초 커뮤니티의 여성 유저들은 보통 자신의 성별 정체성을 숨기는 편이다.

여성혐오

  • 흔히 고수위라고 불리는 사진, 그림, 움짤 등이 많이 올라온다. 연예인의 특정 부위 사진 혹은 움짤, 인플루언서나 속옷 쇼핑몰 모델의 노출 사진, 일반인 불법촬영 사진 등이 있다. 이 중 일부는 범죄 행위에 속한다. 이 문제에 대해 지적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댓글로는 성희롱이 심심치 않게 달린다.
  • 김여사, 맘충 등의 여성혐오적 단어가 흔하게 쓰인다. 2020년 이후로는 피싸개 라는 단어도 간혹 보인다.
  • 의무를 다하지 않고 권리만 챙기려는 이기적인 집단으로 여성을 상정하는 게시글이 자주 올라오며, 많은 유저들이 같은 생각을 공유한다. (최소한 댓글로는 거의 그런 유저가 대부분이다.)
  • 그 외 사회적으로 여성에게 덧씌워지는 모든 여성혐오적 관념을 더 강하게 노골적으로 표현한다.

소수자혐오

과도한 유희 추구

  • 잘못된 것에 대해 문제제기하는 사람들에 대해 "웃자고 올린 글에 죽자고 달려든다"며 비웃는 스탠스를 기본적으로 깔고 있다.
  • 진지한 논의를 하려고 하면 씹선비, 진지충, 쿨찐, 병신 취급하는 댓글이 달린다.

남초 커뮤니티 목록

한국

일본

논란

사이버 렉카

김인혁 배구선수, 잼미님 사망 소식이 들려왔다. 그러면서 남초 커뮤니티 중심적으로 자행한 사이버 렉카가 비판을 받고 있다. 애초에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에서 악플을 달면 남유튜버들이 "무슨 일일까?", "왜 욕먹나?" 라고 자극적인 영상을 게재하면서 마녀사냥과, 허위사실, 악플을 재확산하고 악플 동조론까지 만드는 과정이다. [1]

여성 대상 사이버 범죄

일부 남초 커뮤니티들은 여성 대상 사이버범죄의 온상으로 기능하기도 한다.

여초 커뮤니티 공격의 본진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