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아모리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4 April 2021, at 01:58.

1 개요

Polyamory. 서로 상대방을 독점하지 않는 관계맺기 로,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비독점적 다자연애로 불린다. 여럿을 뜻하는 "폴리(poly)"와 사랑을 뜻하는 "아모르(amore)"의 합성어이다.

PolyamoryPrideFlag-11x22.svg

어떤 이들은 폴리아모리를 그런 성향, 혹은 정체성으로 생각하며 어떤 이들은 수행에 따라 좌우되는 관계맺기의 형태로 생각한다. 전자는 연인이 한 명이거나 싱글이더라도 그를 폴리아모리(스트)라고 지칭할 수 있지만, 후자는 폴리아모리 관계를 수행하는 사람만 폴리아모리(스트)라고 지칭한다. 때에 따라 두 개념이 동시에 사용될 수도 있다.

세 명 이상이 합의해 그물같은 관계를 형성하거나, 한 명을 중심으로 여러 관계를 형성하는 등 여러 형태가 있다. 폴리아모리 하에서는 독점이 없기 때문에 바람이란 개념이 존재하지 않으며, 많은 경우 서로는 파트너의 새로운 파트너를 허용한다. 파트너는 육체적 관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무성애자, A-Grey , BDSM 등 과 함께 성적 소수자 분류에 관한 논쟁에 속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폴리아모리 연애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강한 섹슈얼리티 낙인이 적용된다.

여러 명과 동시에 애정 관계를 맺는 폴리아모리는 상대의 동의가 전제된다는 점에서 불륜과 차이가 있고, 성적인 관계만이 목표가 아니라는 점에서 ‘스와핑’과도 차이가 있다.[주 1]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에도 공개적인 폴리아모리 모임이 생기는 등 조금씩 저변을 넓히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폴리아모리 모임의 인터넷 카페 회원 수는 580여 명에 달한다.[1]

2 폴리아모리의 형태

  • A가 두 파트너 B,C(B와 C는 서로 연애감정X)를 만나는 관계 : (vee)
  • 똑같이 세명이지만 B,C도 서로 사랑하는 관계 : 트라이어드(triad)
  • 파트너끼리 서로 관여하냐 여부를 떠나 4명 이상 속한 관계 : 쿼드(quad)
  • 이러한 현재의 폴리아모리 관계에서 지금 속한 파트너 외 받아들이지 않음 : 폴리 피델리티(poly fidelity)
  • 하나의 가족으로서 재정, 가정, 자녀 공유 : 집단혼(group marriage)[2]

3 폴리아모리에 대한 오해

그거 바람 아니야? 여러 명을 몰래 사귀는데 바람이 아닐 수 있어?
폴리아모리는 서로 여러 명의 파트너를 두기를 합의하고 파트너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파트너를 여러 명 만드는 것(통칭 바람)이 비윤리적이고 옳지 않은 것이라는 생각은 세상에 존재하는 폴리아모리스트 들을 지우는 생각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당연한 일이, 어떤 사람에게는 억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사랑하게 되면 원래의 사랑이 줄어들지 않아?
  • 사랑은 양이 한정되어 있어서 누구에게 더 준다고 해서 원래의 사랑이 줄어들고, 누구에게 덜 준다고 해서 원래의 사랑이 늘어나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연인이 생기고 나서, 엄마와 형제자매를 사랑하는 마음이 줄어들었나요? 다른 사람을 사랑하게 되면, 원래의 사랑은 줄어든다는 생각은 철저히 '독점연애가 정상적이다연인을 사랑하는 연애감정은 다른 종류의 사랑과는 다른 특수한 것이다'라는 생각에서 나왔습니다. 다른 사람을 연애감정으로 사랑하게 될 때 원래의 사랑이 줄어드는 현상은, 이상화된 기준을 놓고 그 기준을 맞추는 사람을 찾거나, 어떤 사람을 다른 사람의 대체품으로 보기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 “사랑은 나눌 수 없다는 신화가 있는 것 같아요. 사랑은 하나고, 하나일수록 순결하고, 정말 목숨처럼 사랑한다면 절대 나눌 수 없다는 생각. 하지만 한 쪽을 사랑한다고 해서 다른 쪽을 덜 사랑하는 것도, 한 쪽에 대한 사랑을 거둔다 해서 그게 고스란히 다른 쪽에게로 옮겨갈 수 있는 것도 아니죠. 상대 인격의 자율적 섹슈얼리티라고 생각하면 감정의 동요가 없어야 맞지만 다들 어려워해요. 무엇보다 ‘나’는 되지만 ‘상대’가 다른 누굴 사귀는 꼴을 못 보니까. 다자는 되는데 비독점이 안 되는 거예요.”[3]
사랑하는 사람이 2명이면 위계가 생길 수 밖에 없지 않아?
폴리아모리 관계는 여러 사람에게 공평한 양의 사람을 나누어주는 관계도, 모든 사람과 똑같은 형태의 사랑을 교환하는 관계도 아닙니다. 서로가 서로의 사랑이 다름을 인정하는 것은 폴리아모리로 나아가는 첫걸음입니다.
그렇지만 물질적인 자원과 시간은 한정되어 있잖아?
어떤 경우에든 한정되어 있는 자원을 관계에 활용해야 한다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한정된 자원을 활용하는 상대를 연인 관계의 사람에게만 한정하는 것은, 역시 독점연애정상성 하에서 나온 생각입니다. 사랑에는 많은 형태와 종류가 있습니다. 이것은 질투에 대한 의문과도 연결되어 있으며, 폴리아모리 관계를 수행하는 사람들은 이 문제를 부정적인 쪽으로만 이끌어가지 않고 소통하고 조정하려 애씁니다.
사람은 원래 한 사람하고만 연애하는 게 더 적합하지 않아?
독점연애정상성 하에서 사람들은, 로맨틱하고 섹슈얼한 감정을 단 한 사람에게만 느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부도덕한 것이라는 생각을 갖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자연스럽게 여러 사람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사실 인간에게 더 자연스러운 것은 모노아모리(독점연애)가 아니라 폴리아모리(다자연애)이지만, 사회는 사회의 기본 구성 단위인 '정상가족(엄마, 아빠, 자녀)'을 만들어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이를 독점연애정상성이라는 윤리로 제한합니다.
폴리아모리는 질투하지 않는 사람들이야?
폴리아모리는 질투하지 않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물론 질투의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폴리아모리스트 들도 존재하긴 하나, 대부분의 경우 약간이라도 질투를 느낍니다. 폴리아모리는 질투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질투를 느낄 때 이에 대해 터놓고 얘기하고, 받아들이고 조정하려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폴리아모리 연애를 하는 사람들은, 질투에는 이점보다 단점이 많으며, 독점연애를 할 때보다 다자연애를 할 때 더 많은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가능해? 허구 아니야?
편견과 혐오로 둘러쌓여 있어서 세상에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지만, 세상에는 다자연애자로 정체화하는 사람과, 폴리아모리 연애를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실존하고 있는데 허구라고 의심의 시선을 보내는 것은 무례한 일입니다. 게다가 캐나다나 미국에는 폴리아모리 파트너들끼리 동거하거나 시민결합을 맺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단순히 섹파가 많은 거 아니야?
폴리아모리는 육체적 관계에 국한되지 않으며 여러 사람에게 로맨틱함을 느끼는 일은 보통 사람에게도 종종 일어나는 일입니다. 섹파는 섹스만을 나눈다면, 폴리아모리는 로맨틱(연애) 관계도 포함하기에 완전하게 동치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질문은 동성애자에게 섹스는 어떻게 해? 하고 묻는 것 같이 소수자에게 섹슈얼리티 위계를 덮어씌우는 무례한 질문입니다.
내가 본 폴리아모리연애자들은 다 안좋게 끝나던데?
과연 그것이 '폴리아모리' 자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그 연애가 가지는 특수성의 문제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질투 때문에 1대1 연애 관계가 안좋게 끝나는 것을 보았을 때, '역시 독점연애자들은 안 좋게 끝나, 이래서 독점연애자들은 안돼' 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떤 연애 관계든 좋지 않게 끝날 수 있습니다. 몇 사례만 가지고, 소수자성에 대해 일반화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부당한 일입니다.
남자들이 이런걸 악용할 거 같은데...
폴리아모리 관계는 철저히 합의하에 이루어지는 관계로, 누군가가 당신에게 폴리아모리 관계를 맺기를 강요한다면 그것은 데이트폭력입니다.
폴리가미(ploygamy)랑 같은거 아니야?
폴리가미는 다수의 배우자를 가지는 제도적 용어. 폴리아모리는 비독점 다자 관계를 맺는것으로 둘은 차이가 있습니다. 폴리아모리는 제도나 결혼을 뜻하지 않으며, 연애 관계를 뜻하는 말로 쓰입니다. 정리하자면 폴리가미는 폴리아모리에 포함되지만, 폴리아모리는 폴리가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일부다처제도 그럼 폴리아모리네?
일부다처제는 한 명의 남편이 여러 명의 아내를 두는 것으로, 형태 상 분명히 폴리아모리가 맞으나, 폴리아모리가 일부다처제(폴리가미)인 것은 아닙니다. 또한, 많은 일부다처제 사회에서 여성이 다른 남성과 연애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비독점'관계가 일방적이므로 폴리아모리라고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일부다처제 국가들은 대부분 가부장제의 영향이 커서 관계의 맥락에 따라 조혼인 경우, 매매혼인 경우 등 제대로 된 동의를 받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4 같이 보기

4.1 폴리아모리가 담긴 매체들

4.2 관련 기사

5 각주

  1. 다만 폴리아모리의 큰 틀 아래 스와핑이 포함될 수 있다.

6 출처

  1. 이한호 기자 (2019년 11월 2일). “세 명이 하는 연애… “독점 아닌 사랑이 가능할까요?””. 《한국일보》. 
  2. 김강령 (2017년 6월 2일). “[폴리아모리1] 여러명이서 하는 연애”. 《브런치》. 2019년 11월 14일에 확인함. 
  4. 후카미기쿠에 (30 March 2018). 《폴리아모리》. 해피북미디어. ISBN 978-89-98079-27-7. 
  5. 김강령 (2017년 10월 11일). “폴리아모리 한 방 정리”. 《브런치》. 2019년 11월 1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