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Polyamory. 서로 상대방을 독점하지 않는 연애 방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비독점적 다자연애로 불린다. 여럿을 뜻하는 "폴리(poly)"와 사랑을 뜻하는 "아모르(amore)"의 합성어이다.

세 명 이상이 합의해 그물같은 관계를 형성하거나, 한 명을 중심으로 여러 관계를 형성하는 형태가 있다. 폴리아모리 하에서는 독점이 없기 때문에 바람이란 개념이 존재하지 않으며, 서로는 파트너의 새로운 파트너를 허용한다. 파트너는 육체적 관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무성애자, A-Grey , BDSM 등 과 함께 성적 소수자 분류에 관한 논쟁에 속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2 폴리아모리에 대한 오해

  • 그거 바람 아니야? 여러 명이 사귀는데 바람이 아닐 수 있어?
    • 폴리아모리는 서로 여러 명의 파트너를 두기를 합의하고 파트너를 만듭니다. 바람은 합의하지 않고 새로운 파트너를 만드는 것이기에 이와는 다릅니다.
  • 그게 가능해? 허구 아니야?
    • 실제로 폴리아모리 연애가 더 적합한 사람들이 존재하며, 캐나다나 미국에는 폴리아모리 파트너들끼리 동거하거나 시민결합을 맺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단순히 섹파가 많은 거 아니야?
    • 폴리아모리는 육체적 관계에 국한되지 않으며 여러사람에게 로맨틱함을 느끼는 일은 보통 사람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다만 폴리아모리들은 좀 더 용기가 있고 운이 좋았을 뿐이죠!
  • 남자들이 이런걸 악용할 거 같아
    • 폴리아모리 관계는 철저히 합의하에 이루어지는 관계로, 누군가가 당신에게 폴리아모리 관계를 맺기를 강요한다면 그것은 바람입니다. 그런 남자는 버리세요.

3 함께보기

4 링크

  • 영화 아내가 결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