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근 편집: 2018년 8월 11일 (토) 01:24
일본의 위치
국기

일본아시아 극동에 위치한 섬나라이다. 면적은 한반도의 약 1.2배이며 인구는 약 1억 3천만명이다. 일본어를 사용한다. 크게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큐슈 4개의 섬으로 구성된다. 공식 국명은 일본국이다.

일본의 여권

일본은 선진국 중에서는 여성인권이 매우 낮은 축에 속한다.요즘 여성혐오가 이슈가 된 대한민국은 그나마 제도적 평등이라도 이루어진 것과 달리, 일본은 아예 제도적 평등 자체도 없을 정도다.

실제로 일본의 성범죄 발생률은 표면적으로는 낮지만, 이는 신고율은 매우 낮기 때문이며 이는 전근대적인 일본의 성범죄 수사 방식에서 기인된다. 출처 영상.

대학교 진학 인구도 여성이 남성의 1/4을 겨우 넘는다. 심지어 우리나라의 서울대에 맞먹는 도쿄대학의 여학생 비율은 고작 20%이다. 이는 그래도 남학생과 여학생의 대학 진학 비율이 비슷한 대한민국과 천지 차이다.

AKB48 문서에서도 보듯이 미디어와 매체, 각종 문화적 산물들이 여성에 대한 대상화와 타자화가 노골적이며,심지어 실력이 있어야 살아남을 거 같은 연예계에서도 외모와 몸매를 부각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주 1].

또한 일본에는 AV(adult Video)라는 산업이 있는데, 문제는 이게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게 아니라 타의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실제로 AV 산업의 강제 촬영 문제는 널리 알려져 있는 폭력적 관행으로, 매년 이런 관행에 희생당하는 피해자는 수천에 이른다. 심지어 미성년자도 있다.

일본의 페미니즘과 여성 해방 운동

일본의 여성 해방 운동은 리브운동과 페미니즘이라는 용어로 그 시기를 나눌 수 있다. 리브운동은 70년에 개최된 제1회우먼리브대회(第一回ウーマンリブ大会)에서 1975년까지를 칭하며, 페미니즘이라는 용어법이 이용된 것은 1975년으로 지정된 국제여성의 해(매년 3월 8일)를 기점으로한다. 그러나, 페미니즘이라는 용어는 전쟁 전의 『세이토우(青鞜)』에서 이용된 바가 있어 페미니즘이라는 용어가 국제적으로 사용되었던 용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90년대의 후반의 불황기(잃어버린 10년)으로 인하여 젊은 남성들의 박탈감이 늘어났고, 여기에 새역모,산케이 신문등 우익 언론과 우익 단체들이 이들의 여론의 잘 캐치해 페미니즘을 공산주의 사상[주 2]으로 매도하였다. 즉 백래시가 일어난 것이다.,그리고 이것을 자민당이 여론으로 생각해서 성평등과 관련된 법에 제동을 걸었고, 결과적으로 여성인권은 자꾸 후퇴해서 위에 나온 동아시아 에서 여성인권을 제일 보장받지 않는 나라가 되었다.


일본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었을까? 당연히 있었다. 20년 전인 1990년대 중반 전후 성평등에 대한 국제 기준의 확립에 힘입어 제도적 차원과 사람들의 의식 차원 양쪽에서 일본 사회의 젠더 평등을 재고하자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95년 세계여성회의 이후 총리부는 ‘남녀공동참획(参画)2000플랜’을 책정했고 교육계는 ‘젠더프리’라는 용어를 도입해 성별 이분법을 넘어 다양한 성을 포괄하는 교육을 논의해 나갔다. 이러한 노력으로 1999년 제정된 ‘남녀공동참획기본법’은 기존의 그동안 사회 제도가 성별 분업과 성역할의 고정화에 의해 불공정하게 유지되어 왔음을 인식하고 “특정 라이프스타일이 아니라 온갖 개인의 생활과 다양한 선택을 존중하는 사회 시스템의 구축”을 제도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그런데 이러한 시도가 반대파의 맹렬한 공격에 부딪치게 된다. “젠더프리가 과도한 성교육을 제공해 성교를 장려한다.” “전업주부를 부정하는 등 타인의 생활 방식에 개입한다.” “’결과의 평등’의 주장은 공산주의 사상이다.” 등의 기가 막힌 비판을 쏟아낸 것은 ‘산케이신문’ 등의 보수 논단 뿐만이 아니라 우리에게 역사 교과서 문제로 잘 알려진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등의 우익 단체들의 네트워크였다. 조직적인 선동은 인터넷 상에서 젊은 남성들을 빨아들였고 이들은 페미니스트를 ‘페미나치’라 부르며 공격했다. 이를 ‘여론’으로 포획한 자민당은 2005년 ‘과도한 성교육과 젠더프리 교육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 팀’을 구상해 아베 신조에게 수장을 맡긴다. 애초엔 그 주장의 우스꽝스러움 때문에 무시할 수밖에 없었던 백래시 파가 지자체부터 중앙 정치권에 이르기까지 분명한 영향을 미쳤고 일본의 젠더 평등 정책과 페미니스트들의 움직임을 주춤하게 만드는 데 성공한 것이다.

지금, 일본 여성의 삶 (아이즈)

행정구역

일본국의 행정구역
홋카이도 홋카이도
도호쿠 아오모리, 아키타, 후쿠시마, 이와테, 미야기, 야마가타
간토 도쿄, 이바라키, 도치기, 군마, 사이타마, 지바, 가나가와
주부 후쿠이, 이시카와, 나가노, 니가타, 도야마, 야마나시, 아이치, 기후, 시즈오카
간사이 교토, 오사카, 미에, 시가, 효고, 나라, 와카야마
주고쿠 히로시마, 오카야마, 시마네, 돗토리, 야마구치
시코쿠 에히메, 가가와, 고치, 도쿠시마
규슈 후쿠오카, 나가사키, 사가, 구마모토, 오이타, 미야자키, 가고시마
오키나와 오키나와

1도(都) 1도(道) 2부(府) 43현(県)이다. 1도(都)는 도쿄, 1도(道)는 홋카이도, 2부는 교토오사카이다.

경제

2차, 3차 산업 위주이며 고부가가치산업이 발전하였다.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산업이 매우 발달해있으며 그 중 예시가 로봇 산업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경제적 불안을 겪고 있으며 아베노믹스로 타개하려 시도하나 역부족으로 보인다. 일본은 카드기가 잘 보급되어있지 않아 대부분의 상점에서 카드 결제가 불가능하다. 2017년에 맥도날드에 카드기가 도입된 것이 뉴스 기사로 뜰 정도였다. 이렇게 현금 위주로 돌아가는 일본이기에, 야쿠자 등이 어둠의 경로로 경제를 주무르기에 용이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역사

전쟁 범죄

일본 제국 시기에 일본군 위안부난징 대학살, 식민지 주민 학살 및 탄압, 민간인 학살, 731 부대 마루타 실험을 비롯한 전쟁범죄를 저질렀다.

기후

남북으로 2,000km이 넘게 뻗어있는 호상열도인 일본은 최북단인 홋카이도는 냉대 기후, 혼슈는 계절풍이 부는 온대 기후, 시코쿠와 규슈는 아열대 기후, 오키나와와 최남단인 오사가와라는 열대 기후를 띈다. 이러한 기후를 바탕으로 '사계절이 있는 나라'를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기도 하였다. 대한민국이 이를 가져가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로 사용중이다

같이 보기

문서

부연 설명

  1. 참고로 이걸 대한민국에 무작정 우겨넣었다가 아이돌학교라는 참사를 만들었다.
  2. 알겠지만, 페미니즘은 자유주의에서 파생한 사상이다. 실제로 초기의 페미니즘은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기회,교육을 받자는 주장으로 시작되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