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최근 편집: 2023년 2월 10일 (금) 20:18
쿵쾅이12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2월 10일 (금) 20:18 판

갈래

다양한 갈래의 페미니즘은 "왜/어떻게 여성들이 억압받는가?"라는 질문에 각기 다른 대답을 모색하면서 발전해왔다. 다음을 참고할 것 페미니즘의 갈래

범위

페미니즘은 오로지 여성 인권만을 위한 것이라는 오해를 종종 받는다. 하지만 페미니즘 운동과 사상에는 여러 갈래가 있기에,[1] 페미니즘이 다루는 범위를 여성 인권 문제에 국한하여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역사적으로 페미니즘이 중상위층 백인 여성의 경험만 과도하게 강조해왔다는 비난을 받았던 적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여성 인권 문제에 대한 고민은 억압받는 다른 주체들에 대한 인식, 다양한 억압의 형태, 억압의 구조와 역사 등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일부 페미니즘은 다양한 젠더 담론을 포괄해 성소수자의 권리, 나아가 다양한 약자들의 권리를 외치는 사상으로 확장되기도 하였다. 다음을 참고할 것 페미니즘의 범위

역사

다음을 참고할 것 페미니즘의 역사 문서를 살펴보세요.

한국 페미니즘

한국에 여성학이 도입된 것은 1970년대 중반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최초의 여성학 강의는 1977년 이화여자대학교여성학 강좌라는 이름으로 개설되었다. 이는 한국은 물론 아시아에서도 처음이었다.[2] 한편 한국의 페미니즘은 2010년대까지 호주제 폐지와 같은, 주로 정책과 제도를 위한 페미니즘의 성격을 띄고 있었으며[주 1], 래디컬 페미니즘적인 면모는 사회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았다. 이후 메갈리아와 함께 연쇄적으로 탄생한 여러 페미니즘 담론과 운동은 대부분 복합적인 성격을 띄는데, 주로 래디컬 페미니즘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이 섞인 형태이다. 한국의 페미니즘은 메갈리아 사태로 인한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에 여러 페미니즘 이론과 권력, 차별 이론 등이 급격하게 수입되는 바람에 결국 다양한 사회 현상을 낳았다. 이 때에 페미니즘 뿐만 아니라 성소수자 이슈, 비거니즘 이슈, 성노동 이론 등이 함께 조명되었다.

다음을 참고할 것 한국의 페미니즘

비판

페미니즘에 대한 건설적인 비판만 서술하길 바랍니다. 물론 각 스펙트럼 간의 상호 비판도 올려도 됩니다.

  • 카밀 파일라(Camille Paglia 1947-)는 1994년 페미니스트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관철하기 위해 여론 검열, 음반, 게임, 영화, 영상물 등에 대한 검열 정당화 및 목적 달성, 이견 분쇄를 위해 뇌물과 돈, 로비, 이권, 인사 개입, 압력, 성 로비 등의 각종 이권행사를 한다고 비판했다.
  • 상호교차성 페미니즘래디컬 페미니즘을 보고 여성의 개인적 특성과 PC(정치적 올바름)를 무시한다고 비판하고, 래디컬 페미니즘상호교차성 페미니즘이 결국 여성인권을 뒷전으로 미루게 만든다고 비판한다.
  • 1970년대 포르노 논쟁에서 문화적 래디컬 페미니즘자유의지론적 급진적 페미니즘포르노그래피를 옹호하는 행위가 여성에게 해를 끼친다고 비판하였고, 자유의지론적 급진적 페미니즘문화적 래디컬 페미니즘이 포르노를 금지하려는 행동이 여성의 쾌락과 자유를 제약한다고 비판하였다.
  • 섹스네거티브 페미니스트들은 섹스포지티브 페미니스트들이 여성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은 성적 행동에 방치되도록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섹스포지티브 페미니스트들은 섹스네거티브 페미니스트들이 여성이 누릴 수 있는 쾌락과 즐거움을 모두 공포와 폭력이라는 이름 아래 몰아넣고 있다고 비판한다.
  • 성노동 이론 페미니스트들은 반성매매 페미니스트들이 성노동자의 주체성과 당사자성을 무시하고 성노동자가 아닌 일반 여성들만을 위한 페미니즘 이론을 펼친다고 비판하고, 반성매매 페미니스트들은 성노동 이론 페미니스트들이 일반 여성들을 위험한 성산업에 끌어들이는 이론을 펼친다고 비판한다.

페미니즘, 페미니스트 의문·비난·대답·반박

다음을 참고할 것 페미니즘/의문과 대답

여기는 태생적인 한계 등으로 인한 건설적인 비판이 아닌 몰이해로 생긴 무조건적인 비난이나 오해,일반화 등을 서술하는 하위 문서입니다.

여러분들의 기여가 필요합니다.

기타

  • 영어에서 페미니즘은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 두 가지 형태로 쓰일 수 있으며 가산명사일 때의 복수형은 feminisms이다.[3] <나쁜 페미니스트>에 나온 것처럼, 페미니즘이 하나의 단일한 존재가 아니라 여러 모습으로 공존하며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을 나타내기 위해 이 점을 강조하기도 한다.
  • 여성의 정치적, 경제적, 개인적, 사회적 권리를 정의하고 달성하기 위한 현실 변혁을 꾀하는 것 역시 페미니즘의 일부이다. 애당초 페미니즘이 여성인권을 향상시키기 위해 변화를 주는 것이기에 당연하다.

같이 보기

링크

부연 설명

  1. 이는 리버럴 페미니즘의 특징이기도 하다.

출처

  • 권현정 외, 2003, 페미니즘 역사의 재구성, 공감.
  • 김수영, 고려대학교 2011년 2학기 '성과 사회' 강의자료
  1. “Feminist movements and ideologies”. 《영문 위키백과》. 
  2. 새 여성학 강의 개정판, (사)한국여성연구소, 동녘 출판사, 18-19p
  3. “Wiktionary 'Feminism' 항목. "feminism (countable and uncountable, plural feminisms)"로 명시되어 있다.,”. 《Wiktion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