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젠더혐오

최근 편집: 2023년 8월 7일 (월) 18:56
문문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8월 7일 (월) 18:56 판 (내부 링크 연결)

트랜스젠더혐오(트랜스혐오, Transphobia)트랜스젠더, 트랜스섹슈얼이나 트랜스섹슈얼리티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감정이나 행동에 대한 총칭이다. 지정성별성별 정체성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혐오감정, 공포폭력으로 나타난다. 동성애혐오와도 어느 정도 접점이 있다. 인종차별이나 미소지니와 같은 류라고 볼 수 있으며 유색인종 트랜스여성은 세 가지를 동시에 경험하기도 한다. 다음을 참고할 것 교차성 페미니즘#상호교차성이란

미성년자 트랜스젠더들은 가정학교에서 매우 많이 접한다. 성인의 경우에도 미스젠더링, 살해 협박, 강도 등으로 인해 외출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성폭력 피해 비율도 시스젠더들에 비해 매우 높다. 여성 트랜스젠더의 경우 여성 취급을 받은 것이니 좋은 일 아니냐는 등의 2차 가해를 당하는 경우도 있다. 병원 진료를 거부당하거나 보수적인 직장의 경우 해고당하기도 한다. 사이버 불링도 심한 편이다.

한 통계에 의하면 약 43%의 트랜스젠더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이 자살을 시도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주변의 지지가 있는 경우 이 수치는 내려간다고 한다.[1]

통계

한국

국가인권위원회2020년에 실시한 "트랜스젠더 혐오차별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591명의 트랜스젠더 당사자 중 65.3%가 지난 12개월 동안 트랜스젠더라는 이유로 차별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같은 기간 SNS를 포함한 인터넷(97.1%), 방송•언론(87.3%), 드라마·영화 등 영상매체(76.1%)를 통해 트랜스젠더를 혐오하는 발언과 표현 등을 접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이외에도 응답자들은 교육 및 고용 영역에서 비하발언과 차별대우 경험, 공공시설 이용의 어려움, 복무 및 형사절차•구금시설에서 부당한 대우, 의료기관 접근의 어려움 등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해외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전세계적으로 1731명의 트랜스젠더논바이너리가 살해당했으며 2014년 미국에서는 성적 지향이나 트랜스젠더 정체성에 기초한 혐오범죄가 1017건 보고되었다.[2]:12

양상

트랜스혐오발언

트랜스젠더인 사람의 성별정체성을 존중하지 않는 모든 발언. 미스젠더링, 데드네이밍, 그 외 트랜스젠더를 비하하고 멸시하는 모든 표현이 해당된다.

구조적 차별

행정적 차별

트랜스젠더인 사람에게는 신분증이나 주민등록번호를 제시해야 하는 상황이 행정적 차별로 작동한다. 주민등록상 표기된 성별과 자신의 실제 성별이 다르기 때문에, 주민등록번호를 제시하는 것 자체가 성별 불쾌감 및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패싱 여부에 따라 아웃팅의 위험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관공서 이용이나 사회서비스 이용에 심각한 제한을 받는다. 예를 들어 병원, 은행, 전화·인터넷 가입 및 변경,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투표, 주택 관련 계약 등이 있다.

고용 및 직장에서의 차별

트랜스젠더인 사람은 구직 과정에서 성별정체성과 관련하여 불쾌한 경험으로 구직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트랜스젠더들이 구직/채용 과정에서 외모 등이 남자/여자답지 못하다는 반응을 겪거나, 주민등록상의 성별과 표현된 성별과의 불일치, 여중·여고처럼 출신 학교 이름에 성별이 들어가는 경우 이를 기재해야 하는 지원 서류 제출 시 어려움을 겪는다. 직장 생활 중에서는 성별이분법적인 복장과 외부 출장 시 남녀로 분리된 숙소 등으로 인한 어려움, 용모나 말투 등이 남자/여자답지 못하다고 지적을 받거나 아웃팅 협박, 성희롱성폭행 등의 고통을 겪는 경우도 있다.

화장실 등 공공시설 이용에서의 차별

공중화장실의 경우 남녀로 분리되어있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트랜스젠더는 공중화장실 사용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화장실 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음료를 마시지 않거나, 멀더라도 남녀공용 또는 장애인화장실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사용하더라도 성별 불쾌감 때문에 고통을 겪거나, 패싱이 불분명한 경우 타인으로부터 모욕적이거나 불필요한 질문을 듣기도 한다.

관련 문서

출처

  1. Favorite Daisy (2020년 5월 11일). “#90 Trans 101: 트랜스포비아, 미스젠더링, 데드네이밍”. 《Favorite Daisy》. 2020년 5월 11일에 확인함. 
  2. 미미 마리누치. 《페미니즘을 퀴어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