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NAKASEC 문서화 프로젝트

최근 편집: 2019년 6월 6일 (목) 17:29
Yonghokim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6일 (목) 17:29 판 (새 문서: {{페미위키 수필}} 나카섹민족학교의 방대한 활동 자료, 단체 소개, 역사 자료를 정리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가능...)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 문서는 페미위키의 수필을 다루고 있습니다.

나카섹민족학교의 방대한 활동 자료, 단체 소개, 역사 자료를 정리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가능하면 저희의 웹사이트를 사용해서 작업을 하고 싶지만, 저희가 사용하는 드루팔이 현재 설정되어 있는 형태는 편집의 편의와는 거리가 멉니다. 특히 문서가 길어지고, 구조가 복잡해질수록 그때마다 떠오르는 방식으로 편집을 하다가는 점 점 리퍼런스 등이 꼬이게 됩니다. 마침 페미위키가 너무나도 편리하고 보기도 좋은 인터페이스로 이 작업에 최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모든 자료를 통째로 옮기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민족학교는 2009년부터 모든 자료에 페미위키와 동일한 CC BY-SA 라이센스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상호 자료 복제에 특별한 작업 없이 이전이 가능합니다.

제가 구상하는 작업 워크플로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페미위키에 모든 자료 이전
  2. 문서 내용 다듬고 사진, 동영상 등 참고 자료와 연계
  3. 필요한 경우 새로운 문서 작성 (특히 민족학교의 분야 별 활동 소개)
  4. 정리가 얼추 끝난 후, 다시 민족학교 웹사이트로 복사하고 BY-SA 를 준수해서 페미위키로 향하는 링크 추가
  5. 페미위키에는 내용을 그대로 둠

분명 이 모든 작업이 끝난 후 사소한 여러가지 편집 점들이 생길텐데, 그때에도 민족학교 및 페미위키 양쪽에 수정을 반영할 여유가 있을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결국 포크가 생기기는 하는데, 뭐 참여하는 사람이 현재는 저 혼자밖에 없으니 큰 상관은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민족학교 김용호

동영상은 임베드 하기가 쉬운데, 사진이 10만 장 가까이 있고 절반 정도가 단체 Flickr 계정에 올려져 있기는 한데 외부 서버 딥링크가 안 되기 때문에 어딘가에 올려야 하는데 좀 답이 안 나옵니다. 페미위키에 올리는 것은 편하기는 한데 자료의 영구성을 생각해보면 여긴 잘 모르겠고. (만일 다른 곳으로 복사를 해갈 경우, 그 사진들을 일일히 다시 다 올려야 함), 위키미디어 커먼스가 제일 좋은데, 거긴 나름 규정이 있으니 사진들에 이름을 다 붙여줘야 하고, 그런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바쁠 때 찍어둔 사진들은 흔들린 사진, 손가락이 렌즈를 가린 사진, 집회 끝나고 나서 사람들이 그냥 기념으로 찍은 단독 사진 등 온갖 내용들이 혼재되어 있는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ㅎㅎ. 페미위키의 시각편집기 상에서 바로 커먼스로 사진을 쓱 올리는게 만일 가능해지면 워크플로우는 제일 편할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