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노동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5 March 2021, at 06:03.
(Redirected from 성매매 업소)
알림 다음 글은 성노동에 대한 글입니다. 성매매의 착취적 측면, 성매매를 바라보는 다양한 입장, 성매수 남성의 특징, 성매매 역사나 다른 나라의 성매매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성매매 문서를 참고하세요.

성노동이란, 성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을 말한다. 단순히 같이 술을 마시고 노래를 불러주는 것부터 직접 섹스를 판매하는 노동까지 성노동은 그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다. 성노동은 사회적으로 금기시되는 노동이며 성노동자에 대한 낙인은 매우 강력하다.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성노동자의 '피해자성'을 강조하며, 성매매를 가부장제를 강화하는 장치로 본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에서는 성노동자의 '주체성'을 강조하며, 성매매가 특정 성에만 몰리는 현상을 지적한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성매매를 노동의 한 종류로 보며, 성노동은 가부장제자본주의가 공모하여 여성성과 빈곤을 착취하는 장치로 기능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한편 페미니즘과 함께 또는 페미니즘과 별개로, 성노동은 '인간의 신체 자체를 물화해도 되는가', '인간의 성에 가격을 매겨도 되는가'와 관련한 논의로 인해 그 찬반 대립이 뜨겁다.

1 성노동이라는 명명에 대하여

1.1 좁은 의미의 성노동

좁은 의미의 성노동은 섹스와 유사 섹스 판매, 선정적인 행동이나 의복 등으로 고객에게 성적 흥분을 불러일으키고, 사정에 이르게 하는 임금노동을 성매매라고 말한다. "성매매"라는 법적 용어도 이러한 좁은 의미의 성노동을 염두에 두고 있다. 좁은 의미로는 성매매(섹스판매), 넓은 의미로는 젠더가 영향을 끼치는 모든 노동을 성노동으로 명명하기 시작한 것은 마르크스주의에 영향을 받은 사회주의자들이었다. 이들은 노동자의 권리에 관심을 가지고, 자본가에게 잉여가치를 착취당하는 성판매 노동자들이 다른 노동자들과 마찬가지로 노동자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성판매자들이 노동 현장에서 겪는 착취와 부당함을 해결하기 위해 성매매의 노동성을 부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단순한 노동자라는 명명으로는 이들이 기울어진 젠더 권력 하에서 여성성을 착취당하는 현상을 설명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들은 성노동을 단순 노동이 아니라 성노동이라고 부른다. 노동이라는 명명은 현장에서 벌어지는 성판매자들의 권리에 가장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1.2 넓은 의미의 성노동

넓은 의미에서 성노동은, 젠더 권력이 기울어져 있는 상황 하에서 여성들이 강요받고 있는 모든 종류의 노동을 가리킨다. 이 노동은 임금노동일 수도 있고, 임금을 받지 못하는 노동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여성은 근무처에서 화장을 하고, 치마를 입고, 구두를 신는 등 "여성적"인 모습을 갖추기를 강요받는다. 또한 맞벌이를 함에도 불구하고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남성 대신 집안일을 하기를 강요받으며, 제사음식을 차리기를 강요받는다. 또한 여자가 육아에 더 적합할 것이라는 추정만으로 육아도 강요받는다. 이렇게 기울어진 젠더 하에 특정 성별에게 강요되는 노동을 우리는 모두 성노동이라고 부를 수 있다. 이렇게 비가시화되고 인정받지 못하는 노동을 가시화하기 위하여 선배 페미니스트들은 많은 노력을 해왔다. 예를 들어 여성이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 남성보다 외모를 많이 가꿔야 하는 것에 꾸밈노동이라는 이름을 붙였고, 집안일에 가사노동이라는 말을 붙이고, 육아에도 육아노동 이라는 말을 붙였으며, 여성이 남성과 관계를 맺을 때 필수로 수행해야 하는 싸움과 갈등조정, 관계를 위한 노력에 관계노동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다음을 참고할 것 꾸밈노동다음을 참고할 것 감정노동다음을 참고할 것 가사노동다음을 참고할 것 관계노동 이렇게 이름을 붙임으로써 그것이 정말로 힘들고 인정받을 필요가 있는 일이 라는 생각이 우리 안에 조금이나마 생길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여성에게 강요되는 부당한 노동을 타파할 기회를 엿볼 수 있었다.

2 성노동의 발생 원인

여성이 성노동에 유입된 가장 큰 이유는 자본주의, 경제적 빈곤, 가부장제이다.

2.1 자본주의

자본주의는 자본이 없는 경우에서 우리들이 사회에서 생존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자본주의 구조는 사람을 빈곤한 자와 부한 자로 양극화한다. 자본주의는 자신이 가진 자원과 노동력을 다른 사람에게 팔아서 돈을 벌도록 강제하며, 이 구조 하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것을 팔아서 생존할 수 밖에 없다. 자본주의와 가부장제가 결합하면, 남성에게 더 많은 기회와 자원을 부여하고, 이것을 팔기 쉽도록 편애하는 구조를 형성하기 때문에 또한 여성은 더 쉽게 빈곤한 위치에 놓인다. 이러한 구조적 형태는 여성을 사회적으로 기피되는 일인 성매매에 종사하도록 유인하는 한 원인이 된다.

2.2 빈곤

여성은 빈곤하기 때문에 성매매에 유입된다. 사회적으로 성노동은 다른 일에 비해 벌 수 있는 돈이 많다고 흔히 알려져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기피되고 낙인이 심한 일이기 때문에[주 1] , 일반적인 여성들은 성노동을 시작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러한 낙인을 무릅쓰고서라도 돈이 필요할 만큼, 궁지에 몰리면 여성은 급하게 돈을 얻기 위해 성노동을 시작하게 된다. 빈곤은 다른 노동과 유사하게 여성이 성노동을 시작하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특히 청소년이 유입되는 가장 주된 경로는 가정폭력을 피하기 위해 가출한 상태에서 돈을 구하기 위한 경우가 많다. 머물 곳이 없는 가출청소년청소년 보호시설에서 당분간 안전할 수 있지만, 청소년 보호시설은 통금, 연애 금지 등 청소년을 보호한다는 명목 하에 오히려 청소년을 통제하고 있어 많은 청소년이 보호시설에 들어가는 것을 꺼려한다. 청소년은 아르바이트를 구하려고 해도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하거나, 최저 시급을 주지 않는 등 노동착취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경제 문제에 있어 굉장히 취약하다. 게다가 가출청소년은 당장 머물 숙소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렇게 경제적으로 더 취약한 가출청소년이 성노동에 유입되는 구조가 만들어진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성노동자들은 다른 노동자들에 비해 청소년 때부터 일을 시작한 이들의 비율이 높다.

2.3 가부장제

여성의 몸을 대상화하고, 자원으로 이용하게 만드는 가부장적 관념 하에서 여성들은, 자신이 가진 가장 큰 관념이 자신의 몸, 혹은 여성성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 있다. 가부장적 관념은 사람들에게 여성의 몸과 여성성은 대상화되는 자원이라고 가르친다. 이러한 관념에 크게 영향받으면, 여성들은 자신이 가진 몸, 혹은 여성성을 판매할 수 있는 자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여성들은 인생을 살면서 크고 작은 성차별과 성폭력을 경험하게 되는데, 성폭력 경험은 여성들에게 큰 트라우마를 남기기도 한다. 이러한 경험은 여성들에게 자신이 다른 부분에 있어 무가치하며, 자신의 가장 큰 가치는 섹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성폭력과 성차별에 의한 관념을 내면화하여 성노동을 시작할 수 있으며, 실제로 청소년 성노동 여성을 조사할 경우 성적 학대 경험의 비율이 매우 높다. [1]

2.4 원인에 따른 입장

이러한 구조 속에서 여성의 성노동은 일방적인 성 착취로 인식될 수 있다. 그러나 성매매가 한 쪽 성에만 집중되는 구조를 변화시키려면 근본적으로 빈곤과 가정폭력, 성폭력, 성차별 문제의 해결이 시급하며, 가출청소년의 자유와 안전이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의 마련이 필요하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탈성매매와 성매매 불법화 등 성매매의 표면적 현상과 결과에만 집중하는 방법으로 성매매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성노동자는 다음과 같은 어려움이 있다.

  1.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자발적으로 분류되는 성노동[주 2]은 불법이다. 성매매 피해자가 아니라 '성매매한 자'로 분류되는 것이다. 청소년도 처벌하는 방법의 일종인 보호처분을 받게 된다. 성노동을 하다가 적발되면 전과자로 살아야 한다. 이는 사회적 비판과 낙인을 불러오며, 성노동자는 부끄러워해야 하는 존재가 되고,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 못한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성노동자를 '피해자'로 보고 성산업 자체를 폐기하자는 반성매매 운동을 하는데, 결국 당사자의 목소리는 없는 운동이 되어버릴 가능성이 크다.
  2. 청소년의 경우 - 우리나라 유흥업소는 미성년자를 고용했을 경우 1차 적발시 영업정지, 2차 적발시 영구폐쇄의 행정처분이 이루어진다. 이는 미허가업소, 위생법 위반, 보건증 미소지 등에 비해 강도가 매우 높은 처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업주는 청소년을 고용하지 않게 된다. 성노동자를 관리하는 이른바 포주[주 3]는 성노동자에게 착취와 보호를 동시에 수행하는 이중적인 역할을 한다. 돈이 반드시 필요한 가출청소년은 결국 포주에게 고용되지 못하고 랜덤채팅 앱 등 개인적 방법을 사용하여 매춘을 할 수 밖에 없어진다. 이런 과정에서 청소년 성노동자는 사전에 상의하지 않았거나 원하지 않는 스킨십을 강요받는 경우, 콘돔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화대를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 신체적 폭력을 당하는 경우 등의 상황에서 보호받을 수 없게 된다. 청소년을 보호하고자 만든 제도가 오히려 청소년을 위험 속으로 몰아넣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성노동자에게는 위에서 제시한 어려움이 있기에, 성노동을 생각하고 있다면 아래에 작성한 유의사항을 참고하면 좋다.

앞으로 밑에 나올 글들은 성노동 은어 사전을 미리 읽으면 더욱 이해가 쉽다.

3 예비 성노동자를 위해

성노동자들을 비롯한 영업진과 손님들은 현장에서 은어를 많이 쓴다. 구인구직 광고를 보다가 모르는 용어가 있거나, 영업진이 쓰는 단어 중 이해가 안가는게 있다면 여길 참고해보자. 다음을 참고할 것 성노동 은어 사전

3.1 고액, 스폰 알바?

다음을 참고할 것 스폰만남

3.1.1 스폰 알바를 미끼삼은 사기

그런데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스폰이 되어야 하는데, 인터넷 상의 스폰 알바나 고액 알바라고 하는 것들은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돈을 주면서 자기들이 스폰을 해준다고 한다. 이런 것들은 대부분 꽁씹이나 강간을 하려는 사기인 경우가 많다.

3.1.2 유명 스폰 알바 블로그 "도깨비"

예를 들어 스폰 알바를 검색하면 나오는 가장 유명한 사이트인 "도깨비"의 블로그도 그렇다. 이 블로그는 "스폰서 구하기" "스폰 알바"라는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가장 첫 번째 페이지에 뜰 정도로,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블로그이다. 우선 블로그에는 스폰서 알바에 여성들이 지원하는 방법이 매우 상세하게 적혀 있다. 그러나 이 블로그는 결국 여성들의 신상과 신체 사진을 수집하고 여성들을 만나 최소한의 화대를 주고 강간, 혹은 성적 도구화하려는 범죄 사이트이다. 다음을 참고할 것 유명 스폰 알바 블로그 도깨비

3.1.3 스폰 알바를 미끼삼은 성범죄

또한 어떤 이들은 이런 스폰, 고액 알바를 미끼삼아서 신상이나 신체 사진 등을 다른 곳에 유포하며 성범죄를 저지른다. 실제로 텔레그램 성착취 범죄자들은 고액 알바(스폰 알바)를 미끼삼아 주민등록증, 연락처, 얼굴 사진 및 신체 사진을 받아내어 댓가로 적은 돈(그러나 일반인 여성에게는 꽤 큰 돈이다.)을 주고 더 큰 돈을 욕심나게 만들어서 더 수위가 있는 사진을 요구한다. 여성이 자신은 이런 일을 하려던 것이 아니었으니 이 쯤에서 그만두겠다고 하면 갑자기 협박을 하면서 그만두지 못하게 하고, 더 심하고 끔찍한 일을 시키면서 성노예로 만들어 텔레그램 성착취 범죄의 노예로 만든다. 그리고 이렇게 얻은 사진들은 그 범죄자들이 사진과 영상을 유포하여 금전적 이득을 얻거나 어둠의 세계에서 알량한 자기 만족의 권력을 얻는 데 이용한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스폰 알바, 고액 알바를 외치는 사람들은 거의 믿지 말아야 한다. 화류계에서도 언니들이 항상 말하듯이, 스폰은 그냥 하루 아침에 뚝딱 생기는 것이 아니다.

3.2 성산업의 특징

성산업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성노동에 유입되는 여성들이 누구나 그렇듯 중요한 것은 돈이다. 성산업의 전형적인 특징을 나열하자면

  1. 다른 노동에 비해 시급이 매우 높다. 일반인을 유입시키려는 실장이나 영업진들은 "쉽고 편한 고액 알바"라는 말을 사용한다. 물론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날 번 돈은 대부분 당일지급이다. 또한 돈은 보통 현금으로 받는다.
  3. 일을 쉽게 시작하고 그만둘 수 있으며 출근하는 날이 정해져 있지 않다.
  4. 사회적 '여성성'을 갖춘 겉모습을 지녀야 한다. 성산업에서는 숏컷을 한 성노동자가 거의 없다. 있더라도 초이스가 잘 되지 않는다.
  5. 성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의 외모와 나이는 다양하다. 성 구매자의 취향이 다양하므로 성노동자들이 모두 예쁘고, 화려하고, 젊지는 않다.[주 4]
  6. 성노동자에 대한 낙인과 도덕적 비난은 매우 강력하다.대부분의 사람은 성매매에 종사하는, 종사했던 여성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혐오하기까지 한다. 보통 부모, 친구에게도 직업을 말할 수 없고, 결혼 상대에게도 마찬가지다. 성노동을 했다는 이유로 집에서 쫓겨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고, 만약 성노동자였던 것을 숨기고 결혼한다면 이혼 시의 귀책사유도 된다. 성노동을 하는 이유는 대부분 돈 때문이지만, 이 낙인을 평생 지니고 사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성노동을 시작하기 전에 이 낙인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을 나가든 나가지 않든, 모든 성노동에 대한 낙인은 거의 동일하다.
  7. 불법촬영 피해의 위험성이 일반인보다 높다.

3.3 수입

성노동을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는 많은 돈을 한번에 만질 수 있지만, 출퇴근이 자유이기에 출근을 하지 않으면 돈을 못 버는 것과 같다. 보통 테이블 여성은 일급 20~30만 원, 변종 테이블 여성은 30~60만 원, 애프터 여성은 40~70만 원, 하이업소 여성은 80~150만 원을 번다. 만약 한달에 20일 정도를 꾸준히 출근한다면, 대부분의 업소에서 일반일보다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3.4 의복

성노동자는 특정한 겉모습을 갖춰야 하는데, 흔히 헤메렌(헤어, 메이크업, 옷 렌탈)이라고 불리는 것이 그것이다.다음을 참고할 것 헤메렌

룸에서 종사할 경우 옷은 홀복을 입어야 하는데, 바지는 입으면 안 되고 가슴이 파인 상의나 길이가 짧은 치마를 주로 입는다. 홀복 사이트로는 나롱쥐, 정마담, 러빙코코, 하이디바, 헤나앤코 등이 있다. 지마켓이나 쿠팡에 홀복, 섹시원피스, 클럽 원피스 등을 검색하여 나오기도 한다. 홀복은 초이스를 좌우하는 중요한 것이므로 돈을 좀 쓰더라도 자신에게 어울리는 예쁜 홀복을 몇 벌 갖고 있는 것이 좋다. 다음을 참고할 것 홀복

업소에서 공용홀복이나 신발을 구비해두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기타 성매매 업소에 종사할 경우 헤메렌을 하지 않아도, 홀복을 입지 않아도 된다. 이 경우에도 바지는 손님들이 싫어할 가능성이 크다. 어떤 옷이든 여성스러운 옷이면 괜찮다.

3.5 준비물

우선 기본적으로 화장을 틈틈이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파우치에 팩트나 틴트, 아이라이너 등을 챙긴다.
앱 업종일 경우 두 가지 준비물이 필수다.

  1. 모텔 콘돔은 질이 좋지 않기 때문에 따로 얇은 콘돔을 준비해 둔다. 사가미오카모토를 쓰면 좋지만 보통 성노동 여성들은 저렴한 발렌타인을 많이 사용한다. 발렌타인은 업소용 초박형 콘돔으로 모텔 콘돔보다 훨씬 질이 좋다. 최저가 기준 100개에 18000원이다.
  2. 흥분하지 않은 채로 섹스를 하면 보지가 상처가 나거나 아플 수 있으므로 속젤을 구비해둔다. 속젤은 룸앱 업종일 경우 2~3개, 하드풀이나 소프트풀, 오피 등의 업종일 경우 5~6개를 챙긴다.
  3. 오피에서 일할 경우 샤워 이후에 바를 로션을 구비해두면 좋다.

속젤과 콘돔은 인터넷에서 구매 가능하다.

3.6 숙지사항

업소에서 일하는 경우 시간에 따라 티씨가 내려오지만, 개인조건을 하거나 손님을 업소 밖에서 보는 경우 돈을 무조건 선불로 받아야 한다. 다 마치고 나가서 준다, 며칠 뒤에 보내준다는 말은 대부분 사기일 확률이 높다. 미리 받지 않으면 15만원을 받기로 했으나 3만원만 준다던가, 이미 다 했는데 돈이 없어서 줄 수 없다거나 하는 황당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

또한 일할 업소를 정할때 정상적인 실장, 영업진, 업소, 지역인지 화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사전에 조사를 하고 가야한다. 아가씨들을 상습적으로 강간하고 티씨를 주지 않는 악덕업주들, 아가씨가 일한 티씨를 제대로 내려주지 않고 티씨를 감는 영업진, 믿고 걸러야 하는 블랙업소, 사무실, 지역 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과연 이곳이 정상적인 업소인지, 아가씨들 돈을 안떼어먹는 영업진인지 알아보고 업장과 담당을 선택해야 한다.

3.7 신상정보 관리 주의사항

손님이나 업주에게 절대로 실명, 사진, 집주소, 본폰 전화번호, 개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을 알려줘서는 안된다. 손님이나 업주가 성노동자의 SNS 지인들에게 성노동자임을 아웃팅하거나 성노동자의 부모님에게 아웃팅 하는 경우가 왕왕 있어왔다. 주변인과 부모에게 화류종사자임을 알리겠다는 것을 빌미로 금품을 요구하거나 성관계를 요구하는 사례들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친절해보이는 손님이라고 해도 개인정보를 알려주어서는 안된다.

아웃팅 방지를 위한 개인정보 관리

  1. 손님에게 실명을 알려주지 않는다.
  2. 손님이나 영업진이 얼굴이 나온 사진을 요구해도 보내지 않는다.
  3. 본폰과 일할때 쓰는 투폰을 따로 분리해서 사용한다.
  4. 일할때 사용하는 투폰 카톡 프사에 본인의 사진을 올리지 않는다. (사진들 영업진과 손님이 저장해서 자기들끼리 돌려본다)
  5. 손님이 있는 공간에서 개인 SNS에 접속하지 않는다 (SNS를 알려주지 않았으나 성노동자가 SNS에 접속한 것을 본 손님이 성노동자의 애인에게 화류종사자임을 아웃팅한 사건이 있었다)
  6.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신상유추가 가능한 SNS는 비공계 계정으로 운영하거나 청산할때까지 하지 않는다.
  7. 술집 이름으로 원청징수 되는 것이 괜찮지 않다면 업주가 주민등록증을 사진 찍어가게 하지 않는다.
  8. 성인 확인을 위해 업소에 주민등록증을 보여주더라도 주민번호 뒷자리를 가리고 보여준다.

3.8 룸에서 일을 처음 하는 경우

다음을 참고할 것 룸에서 일을 처음 하는 경우

3.9 청소년의 성노동

청소년의 성노동은 비청소년의 성노동에 비해 안전장치가 없고, 불이익이 크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성노동을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더라도 최대한 다른 방법을 강구하고 곰곰이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청소년은 곤궁한 사정에 있을 때 비청소년에 비해 국가나 단체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경로가 많다.

  • 가족해체나 가정폭력 등으로 집에서 가출했을 경우, 1388에 전화하면 전국 각지에 있는 청소년 쉼터를 안내해준다. 보통 단기쉼터는 7일간 숙식을 제공해주고, 퇴소 3일 뒤 재입소할 수도 있다. 부모님께 알리는 것을 원치 않을 경우, 쉼터에서 머무르고 있다는 사실만 통보되고 쉼터의 이름이나 주소 등은 알려지지 않는다. 흡연/음주 등이 금지되고 통금 시각이 이르지만, 그래도 최소한 집에 돌아가지 않아도 된다. 중장기 쉼터에는 최대 3년까지 머무를 수 있다.

통제나 규칙 때문에 쉼터에 적응하지 못하고, 가출팸에 들어가거나 친구의 집, 고시원 등을 전전하게 되어 성노동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청소년들이 있을 것이다. 우선 성노동자에 대한 낙인은 정말로 강력한 것이란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가출팸 사이에서나 트위터 등에서는 그나마 성노동자를 혐오하지 않는 분위기가 있지만 사회는 그렇지 않다. 성노동에 종사하는 것이 가족에 알려져서 절연하는 것은 성노동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 중 하나이다. 학교도 고등학교, 또는 고졸 검정고시까지는 반드시 마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력이 중졸일 경우, 일반적인 사회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기준에 대부분 미달하며 부당한 사회적 비난을 받을 수 있다.

  • 그럼에도 성노동을 하게 될 경우, 조건만남보다는 노도, 퍼블릭 테이블 여성으로 일하는 편이 더 안전하다. 조건만남을 할 경우 보통 오랄, 섹스 등을 거래하게 되는데 이는 법적으로 성매매(불법)인 반면에 노도나 테이블은 성매매가 아니기 때문에 법적으로 처벌받을 일이 없다다. 보통 조건만남으로 5~10만원을 받는데, 노도로도 하루에 15만원 이상을 벌 수 있다. 조건만남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는, 산업형 성노동과 달리 지켜주는 사람이 없어 매우 위험하고,[주 5] 형성된 화대의 수준이 산업형 성노동보다 낮아서, 돈에 비해 노동 강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특히 SM플레이 등은 신체의 자유를 제한하고 강도, 강간, 폭행 등을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고액을 제시해도 절대 하면 안된다. 청소년 성매매 알선[주 6]의 경우 처벌이 매우 세고, 단 1번의 적발로도 영업장 폐쇄가 되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청소년을 고용하려고 하지 않는다. 성인 성노동자들도 청소년을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가게/사무실을 폐업해야 할 수 있으므로) 나이를 밝히면 일하기가 어렵다.
안내

만약 조건만남을 꼭 할거라면 하기 전에 이 링크를 참조하면 좋다.

조건만남 성노동자 녜녕의 조건 안내서 : https://twitter.com/sexworkery/status/995415756996149248

3.9.1 단속에 걸릴 경우?

청소년도 성매매[주 7]를 하다가 적발될 경우 대상청소년으로 분류되어 보호관찰을 받는다. 물론 보호관찰이 처벌받는 것은 아니다. 다만 보호자가 부모님으로 등록되어 있을 경우 저지른 범죄와 보호처분 사실이 부모님에게 알려진다. 성매매를 여러 번 중복해서 적발될 경우, 보호처분의 정도가 점점 높아질 수 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기록은 남지 않으니 전과자가 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부모님에게 보호처분 사실이 알려지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니, 되도록이면 단속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성매매 알선의 경우 청소년이라도 바로 소년원에 갈 수 있으니 그런 짓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3.10 불법촬영 알아두기

기타업종, 특히 키스방을 중심으로 서술했다.

  • 모서리 카메라 : 방에 들어가면 방 모서리 네개를 살핀다. 이 중 한곳에 손님이 기다리면서 몰래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상한게 있다면 잠시만요 하고 나가서 실장에게 말하자.
  • 차키 카메라 : 차키를 포함해 책상에 손님이 자신의 물품을 올려놨을 경우, 차키모양 몰래카메라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서비스를 받을때 자꾸 한곳을 쳐다보거나, 각도를 맞추려는 느낌이 들면 백퍼다. 혹시 모르니 휴지 몇개를 꺼내서 물품 위에 미리 덮어두거나, 손님 옷을 벗겨서 그 위에 두자. 아니면 수건 하나를 들고 다니며 덮어도 좋다.
  • 단추모양 카메라 : 손님 상의에 단추가 있는데, 단추가 유독 하나만 두껍다면 카메라일 가능성이 있다. 손님이 상탈을 안하려고 뻐길때는 의심해봐야 한다. 우선 내가 옷을 벗기전에 손님 옷을 벗겨서 침대 밑에 두거나, 그걸 이용해서 손님 물품 위에 덮어두는게 좋다.
  • 안경모양 카메라 : 안경 카메라의 경우 테두리가 유독 두껍다. 키스를 하면서 안경이 걸리적 거린다고 말하며 벗기고 침대 밑에 두거나 손님 옷을 벗겨서 그걸로 안경을 가려버리자.

4 성매매의 종류

이 분류는 성노동 여성들이 주로 이야기하는 분류를 따릅니다.

4.1 산업형 성매매

전통적으로 있어왔던, 가장 흔히 볼 수 있으며 가장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성매매. 이 바로 대표적인 산업형 성매매 업소이다. 룸 안에는 소파와 테이블, 노래방 기기와 작은 남자 화장실이 구비되어 있다.[주 8] 남자 화장실은 반 평 남짓한 공간으로, 남성 소변기만이 있다. 룸의 성매매 여성은 '테이블 아가씨'(술을 마시고 노래를 불러주고 대화를 나누는 역할)과 '애프터 아가씨'(대화를 나누고 분위기를 띄우고 성관계까지 판매하는 경우)로 나뉜다. 룸은 기타 성매매 업소에 비해 단속이 훨씬 덜하다. 손님이 심한 진상일 경우 티씨를 포기하고 방을 나올 수 있다. 산업형 성매매는 주로 저녁부터 새벽까지 이루어진다. 1부 가게일 경우 20시~02시, 2부 가게인 경우 20시~07시, 3부 가게인 경우 07~15시까지 영업이 이루어진다고 보면 된다. 산업형 성매매에서는 술을 마셔야 하고 밤에 일해야 하므로, 낮에 일해야 하거나 술을 전혀 마실 수 없는 경우 주간 노도나 기타 성매매에 종사하면 된다. 다만 근래에 들어 수도권에서는 술을 마시라는 강요가 많이 줄어든 편이므로, 기타 성매매 업소에서 일하는 것이 견디기 힘들다면, 술을 마시지 않아도 되는 변종룸에서 일하거나, 그냥 술을 작업으로 빼고, 그럼에도 계속 강요하면 그 방을 포기하고 나와서 다른 방을 들어가는 방법도 있다.

4.1.1 (하이업소)

'하이업소'는 룸보다 티씨가 높고, 하루 수입이 더 높은 곳이다. 다만 모든 여성들이 하이업소에서 일할 수는 없고, 사이즈가 좋은 여성만 하이에서 일할 수 있다. 하이업소에서 일하고 싶다면 우선 퍼블릭에서 일을 해보자. 퍼블릭에서 초이스를 볼 때마다 원초가 된다면, 하이에 츄라이를 해보자. 하이에서 일할 경우 하루 수입은 80~150만원 정도이다. 가게의 터치수위는 마담 스타일마다 다르다. 남자마담의 경우 마인드조를 많이 데리고 있다면 터치수위가 높다. 하지만 하이출신 여자마담의 경우, 손님을 상대해본 경험이 있어서 자기가 데리고 있는 아가씨들에게 수위를 다 받아주지 말라고 하고 최대한 적정수위만을 유지하게 한다.다음을 참고할 것 하이 업소

  • 텐프로
  • 텐카페
  • 쩜오 : 수위가 높은 편에 속한다.
  • 일프로 : 정일프로는 수위가 낮아서 가슴터치도 안되지만, 짭일프로는 수위가 높은 편이다.
  • 예전에는 하이쩜오라는 하이업소(텐프로보다 방돌리는 갯수가 4개로 적고 주대가 약간 낮다.) 가 있었으나 현재는 영업진들이 다른 곳으로 다 옮겨가서 사라진 상태이다.
  • 짭텐 : 다른 하이 업소에 비해서 성노동자들의 사이즈가 낮은 업소이다. 그래도 로우 업소에 비해 스타일은 잡혀 있다.

4.1.2

  • 가라오케 (이부가게) : 테이블(성매매)만 있으며 2시간에 9만원의 티씨를 준다. 2차는 없고 2부까지 영업을 하기 때문에 새벽 5~6시까지 상띠기라면 4~5개의 방을 볼 수 있다.(일당 36~45만원) 보통은 2~3개의 방을 본다. 퍼블릭은 1~2시면 일이 전부 끊기는 반면 가라오케는 늦게까지 손님이 많다.
  • 세미: 퍼블릭보다 좀 더 페이를 잘 주는 곳. 여성의 사이즈가 좋다고 영업하고 있지만 경험해본 바로 퍼블릭사이즈는 다르지 않은 듯. 퍼블릭과 달리 떼초가 아니다. 테이블 티씨 2시간에 10/앱비 22 (합쳐서 32)
  • 하이퍼블릭 : 티씨는 2시간에 10만원이며, 2차가 없는 가게이다. 수위가 높은 편이라 언니들이 힘들어 한다.
  • 퍼블릭: 가장 흔한 룸. 수가 굉장히 많고 손님도 많은 편이다. 테이블만 보는 성노동 여성과 애프터도 가는 성노동 여성으로 나뉜다. 만약 처음 성노동을 시작하는 여성이라면, 노래방 보도 혹은 퍼블릭 테이블 '아가씨'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양측 모두 터치가 거의 없고(손님이 가슴을 옷 안으로 계속 터치하려고 하거나 팬티 근처에 손을 댈 경우 진상이므로 방을 포기하고 나와도 된다.) 전형적인 산업형 성노동을 배우기 좋다. 티씨는 테이블 2시간에 9만원, 애프터 1시간에 21만원이다.(합쳐서 3시간에 30만원) (강남 퍼블릭 업소 두 곳이 티씨를 9만원에서 10만원으로 1만원 인상하였다 강남 퍼블릭 전체가 순차적으로 티씨가 인상될 전망이다)
  • 클럽(성매매) : 테이블 시간은 최대 2시간 반으로 퍼블릭 룸보다 길수도 있으며(짧을 수도 있다.) 무조건 2차를 나가는 가게이다. 2차 페이가 적지만 보통 테이블 시간이 짧아서 회전이 빨라 사이즈가 괜찮은 성노동자라면 보통의 퍼블릭 애프터보다 높은 수입을 올린다.

4.1.3 변종 룸

변종 룸은 기존의 룸 업소와 다르게 인사 등의 쇼가 있는 업소를 말한다.

  • 풀싸롱 : 보통의 룸보다 테이블 시간이 1시간 20분으로 짧고 무조건 2차를 나가는 가게이다. 2차가 기본이기 때문에 당연히 앱아가씨 밖에 없다. 퍼블릭보다 테이블에서 수위가 약간 높다. 풀싸롱은 소프트풀싸롱과 하드풀싸롱으로 나뉘는데 소프트풀은 퍼블릭룸 같은 테이블 + 2차를 나가고, 하드풀은 하드코어와 풀싸롱을 합친 형태로, 룸 안에서 립서비스로 오랄을 해주는 것이 코스(+2차)에 포함되어 있다.(하드풀은 오랄 뿐만 아니라 인사(누드쇼), 슬립이나 속옷 차림으로 환복하는 것이 포함된 곳도 있으니 가게를 고를 때 잘 알아보아야 한다) 하드풀이 수위가 높은 편. 테이블 타임 1시간 20분에 앱 40분이 기본 셋팅이다. 앱 시간까지 포함하여 소프트풀의 경우 19, 21만원 내려오고, 하드풀의 경우 18만원이 내려온다. 지역에 따라 티씨에 차이가 있다.
  • 란제리(셔츠룸) : 중간에 인사(누드쇼)를 하고 셔츠로 갈아입는 변종 룸. 2차는 없는 가게이다. 테이블 시간은 1시간 20분이며, 티씨는 한 테이블 당 10만원이다. 보통 하루에 30~50만원 정도의 수입을 올린다. 퍼블릭보다 수위가 높은 편이고 테이블만 본다.
  • 레깅스룸 : 홀복 하의가 레깅스여서 레깅스룸이라고 불린다. 방에 들어가서 윗옷과 브래지어를 벗고 망사티로 환복하는 인사 시스템이 있다. 퍼블릭에 비해 수위가 높은 편이며 셔츠보다 티씨가 좀 더 높다. 티씨는 1시간 반에 13만원이다. 2019년 들어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 하드코어 : 하코라고 불린다. 성관계를 통한 성매매가 없는 대신 오랄섹스와 인사(누드쇼) 등 쇼가 포함된 변종 룸. 테이블 시간은 1시간 10분이며 티씨는 한 테이블 당 9만원이다. 하루 수입은 27~45만 정도이다.퍼블릭, 란제리보다 수위가 더 높다. 성노동자들의 나이가 다른 룸에 비해 많은 편. 30대 중반이 많다.
  • 북창식 : 구미식이라고도 불리는 북창식은 인사(탈의)를 하고 가슴으로 술을 따라 젖꼭지를 타고 술이 흐르도록 하는 계곡주를 만든다. 구장으로 이동하는 것 없이 그냥 룸 안에서 단체인 상태로 관계를 한다. 마무리로 오랄섹스를 해주어야 한다. 수위가 높고 일이 힘든 편에 비해 페이가 낮다고 한다.

4.2 보도

성매매 여성을 공급하는 여러 점조직들과 손님을 맞아들이는 여러 업소가 그물처럼 연결되어 있는 형태의 성매매. 업소에 남성이 올 경우, 업소주인이 여성을 공급하는 점조직에 연락을 돌리고, 점조직 측에서 노동자를 공급하게 된다. 흔히 보도라고 불리는 것들이 이것이다.

  • 노도(노래방 보도) : 시급 2.8~3.5만원. 하루수입은 보통 15~30만 선. 만약 유흥 알바를 처음 시작하는 것이라면, 노래방 보도로(줄여서 노도로 부른다)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수위는 어깨동무, 허벅지 터치, 겉가슴 터치 정도로 수위가 낮으면서, 전형적인 성노동의 형태이기 때문이다. 퍼블릭 테이블은 떼초인 반면 노도는 조를 이루지 않고 그냥 들어간다. 따라서 사이즈에 자신이 없거나 돈이 급하다면 노도를 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노도는 손님들의 술 강요가 거의 없기 때문에, 술을 마실 필요가 없다.
  • 룸보도 : 가장 많은 보도. 룸보도 사무실은 굉장히 많고 따라서 아가씨도 굉장히 많다. 사무실은 보통 많은 룸과 관계를 맺고 연락이 올 때마다 아가씨를 공급한다. 성노동 여성이 받는 페이는 테이블 7 애프터 16~18(합치면 23~25) 정도로 룸 지정 아가씨에 비해 수입이 적은 편이다. 가락, 화곡, 신림, 구디, 서초, 역삼 등의 지역이 있다. 하루 수입은 보통 테이블 2~30 애프터 40~50정도.
  • 쩜보도 : 하이업소에 공급되는 보도이다. 보통 손님이 애프터를 가고 싶은데 하이업소에서는 2차 서비스가 없으므로 그 목적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성노동 여성이 받는 비용은 테이블 10 애프터 50 정도이다. 하루 수입은 100 정도.

4.3 국내 활동중인 중국여성 성매매

법무부,경찰청,미국무부 자료에 따르면 수십만 명의 중국여성이 한국에서 성노동을 하고 있으며 한족 여성이 주류라고 한다.[3] 전국 마사지 업소 80%가 중국 한족 성노동자가 성매매 활동을 하는 곳이라고 한다.[4] 중국여성들은 서울, 경기, 대전, 대구, 부산, 강원, 시골 읍면 등 전국 단위에서 노래방, 마사지, 휴게텔, 다방, 주점 등에서 성노동에 종사하고 있다.[5] 이들은 내국인 성노동자 대비 저가 공세를 하고 있는 반면 선을 넘는 수위[주 9]를 허용하는 경우가 많아 내국인 성노동자로부터 지탄받기도 하지만, 이주 성노동자가 내국인 성노동자보다 오버 수위를 제공하는 이유는 그들이 더 취약한 환경에 있기 때문이다.

4.4 기타 성매매

흔히 기타 업소라고 부른다. 오로지 성관계/ 유사 성관계 만을 목표로 하기에 산업형 성매매에 비해 수위(서비스 강도)가 매우 높다. 그러나 그에 비해 페이는 짜서 밤에 일을 할 수 없거나, 술을 아예 마실 수 없거나, 분위기 띄우는 일을 어려워 하는 등 룸과 맞지 않는 여성들이 많이 일한다.

  • 오피 : 성매매 특별법 이후 가장 수가 많은 기타 성매매 업소이자, 가장 단속의 타겟이 되는 업소이다. 남성들은 15만원 정도(가격은 성노동자에 따라 달라진다.)를 내고 성관계와 샤워 서비스, 그리고 역립(소위 보빨)을 할 수 있다. 남성들은 보통의 성매매와 다르게 여자친구 같은 반응을 볼 수 있다며 좋아한다. 성매매 여성은 한 시간 남짓의 서비스로 9만원을 받는다. ( 6만원 정도)
  • 건전마사지(건마) : 남성을 젤, 오일 등을 이용해 바디마사지(바디타기), 69서비스 등을 해주고, 오랄과 핸플을 통해 사정시켜주는 업소. 오피를 제외한 다른 업소와 다르게 팬티까지 전부 벗다 보니 진상이 많다. 비용은 50분에 8만원 , 1시간 30분에 12만원 정도. 여성들은 각각 5만원, 8만원을 번다.
  • 키스방 : 1시간 동안 키스와 가슴, 다리 터치 등, 그리고 연애 모드를 즐길 수 있는 성매매 업소. 기타 성매매 업소 중 가장 수위가 낮다. 남성은 자위를 통해 사정한다. 유일하게 단속에 걸렸을 때 성매매특별법으로 처벌을 받지 않을 수 있는 기타 성매매 업소이다. 비용은 30분에 5만원, 1시간에 8만원. 여성은 각 3만원, 5만원을 번다.
  • 대딸방(핸플방) : 핸플을 통해 남성을 사정시켜주는 업소. 비용은 30분에 5만원 정도. 여성이 받는 돈은 3만원 선.
  • 립카페 : 15분 남짓한 시간동안 오랄과 핸플을 통해 남성을 사정시켜주는 업소. 상의 탈의, 전부 탈의 등의 서비스 종류가 있다. 비용은 각각 25000원, 35000원 정도이며, 여성들은 각각 15000원, 25000원을 번다.

4.5 인터넷 방송 성매매

인터넷 스트리밍 TV 등에서 돈을 받고 몸을 보여주는 BJ 등이 있다.소위 벗방이라고 한다. 직접적인 접촉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엔터와 계약하고 일해본 여성들의 증언에 의하면(주로 엔터에서 수입이 훨씬 좋으니 벗방을 시작하라고 성노동 여성들을 많이 유혹한다) 처음으로 벗방을 시작할 때 계약서에 1년 계약, 2년 계약 등으로 여성이 일을 쉽게 그만둘 수 없게 하고, 하루 할당량을 채우지 못하면 돈을 지급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또한 그만두고 싶을 경우 거액의 위약금을 물게 한다고 하니 인터넷 방송 엔터라고 접근해오는 사람들을 조심하자. 쉽게 그만둘 수 없는 계약의 특성상, 자유롭게 일을 나가고 그만둘 수 있는 성노동의 장점이 전혀 없으며, 노동 강도도 매우 쎄고 (가슴, 보지 노출과 유혹적인 몸짓을 하고 춤을 춰야 되는 것 등) 몇몇 유명 BJ를 제외하고는 수입에 딱히 메리트도 없다. 벗방을 시작하는 여성이라면 차라리 계약 없이, 개인 방송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노출 방송을 제재하지 않는 플랫폼으로는 팝콘TV가 있다.

4.6 개인 성매매

등에서 이루어지는 조건만남, 트위터 등에서 이루어지는 조건만남 및 여성물품 거래등이 개인 성매매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주로 랜덤채팅어플에서 많이 이루어진다.[주 10] 이 경우에 성매매는 포주를 통하지 않으며 구매자가 낸 돈을 판매자가 그대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매개자가 없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시에 구해줄 사람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보통 조건만남으로 여자를 만나는 성구매자들은 돈이 없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룸에 비해 화대의 시세가 낮다. 게다가 채팅으로 예약을 잡는 것만 해도 시간이 엄청 걸려서, 그럴바에 차라리 오피에서 1시간에 10만원으로 4~5명 받는 게 같은 시간에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그리고 단속도 오피에 비견할 정도로 강하다. 경찰이 성구매자로 위장하고 만남 현장까지 유인해 체포하는 경우도 있다. (가격이나 조건 등에 대해 경찰이 먼저 말을 꺼내 유인했다면 불법증거로 되니 되도록이면 손님이 먼저 가격에 대해 말을 꺼내도록 하자.) 시세는 보통 1회 섹스에 15만원~30만원까지이다. 오랄섹스는 30분에 5만원~10만원 정도를 받는다. 사실 제대로 된 성매매 업소에서 일하는 것에 비해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조건으로 성노동을 처음 시작했거나, 사이즈가 낮은 여성 혹은 청소년들이 개인 성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조건만남은 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

안내

만약 조건만남을 꼭 해야만 한다면 하기 전에 이 링크를 참조하면 좋다. 조건만남 성노동자 녜녕의 조건 안내서 : https://twitter.com/sexworkery_/status/1256255368113446912?s19

4.7 다른 나라

다른 나라에서는 포주를 끼지 않는 개인 성매매는 성매매로 처벌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개인 성매매에 종사하는 여성이 극빈층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4.8 해외 성매매

  • 해외로 성매매를 하러 나간다면 호주나 미국, 일본으로 주로 간다. 일본에서는 '쿠라부'라고 불리는 술집에서 많이 근무하며, 미국에서는 LA쪽의 노래방에서 많이 근무한다. 호주나 미국은 성매매 단속에 적발되면 추방되기도 한다.
  • 외국인 여성이 한국에 와서 성노동을 하게 되는 경우, 성매매 업자들간의 채팅방에서 여성들을 공급한다. "23살 162cm 47kg 오늘 이동 가능.", "중상 정도 외모 필요." 외국인 성매매 여성을 광고하고 모집하는 글들로 태국, 베트남 같은 동남아뿐 아니라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등 여러 국가 여성의 사진이 수시로 올라오며, 외국인 성매매 여성을 고용하려는 업주와 중개업자 간 거래가 실시간 이뤄진다. 대화방은 성매매 업주와 중개업자들로 정원 500명정도 이다.
  1. 마마상으로 불리는 현지 모집책이 외국인 여성들의 사진과 프로필 등을 중개업자에게 보내면 중개업자가 국내 업주들에게 제공한다.
  2. 업주가 여성을 선택하면 중개업자가 직접 현지에 가서 여성을 데려오거나, 마마상이 보내준 여성을 업주가 국내 공항에서 접촉해 데려오는 식이다.
  • 외국인 여성은 주로 관광비자 같은 단기 비자로 입국하는데 출입국당국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 비자 발급만 처리하는 현지 브로커도 따로 있다. 업주는 이렇게 국내로 들어온 여성을 자신의 업장에 고용하는 대가로 중개업자에게 수십에서 수백만 원의 소개비를 지급한다.[6]

4.9 남성의 성노동

다음을 참고할 것 성노동(남성)

5 단속 대처법

단속에 대처하는 가장 편한 방법은, 단속이 잦은 업종에서 일하지 않는 것이다. 보통 기타 성매매 업소일수록 단속이 심하며, 앱이 없는 룸 업소일 수록 단속이 적다. 단속 강도는 오피(오피텔), 조건만남, 안마, 건전마사지, 립카페, 키스방, 풀사롱, 클럽, 하코, 란제리, 룸(세미,퍼블릭,가라오케) 순이다. 2차가 없는 룸 업종은 단속이 없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이하의 단속 대처법은 주로 기타 성매매 업소를 위주로 서술되어 있다.

단속에 걸렸을 때
  • 평소에 : 실장이랑 주고받은 출퇴근 카톡이나 콜 카톡, 문자, 전화 등은 지우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단속에 걸릴 경우 이 모든 것이 증거가 되기도 한다. 보통 현찰 결제를 하는데 현찰의 경우 잡기 어려워 잘 안하지만, 실장 휴대전화 기록을 뽑아서 몇번 이상 걸려온 번호 혹은 몇 초 이상 통화한 번호로 추적하는 경우가 있다.
  • 일하고 있을 경우 : 콘돔이나 물티슈 등 증거물을 모두 버린다. 받은 돈이나 갖고 온 돈은 찾을 수 없는 곳에 숨긴다.[주 11] 우선 단속이 들어오면 경찰이 받은 화대를 모두 압수한다. 오피나 건마 등 화장실이 딸린 방에 있다면 콘돔 등은 변기에 내려버리는 것이 좋다. 혹시 벗고 있다면 옷을 빨리 챙겨입고, 손님도 벗고 있다면 옷을 빨리 챙겨 입힌다. 시간이 많다면 서비스를 하지 않았다고 손님과 입을 맞추면 좋지만, 보통 경찰은 우선 실장을 잡아서 굉장히 빨리 문을 따고 들어오며 때로는 문을 부수고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광역수사대가 보통 이렇게 진행한다고 한다.)
  • 문을 열고 들어오는 경우 : 어차피 진술하러 가야 하므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옷을 입는 것이다. 자신도 옷을 입고 손님도 옷을 챙겨 입힌다. 문을 따고 들어오는 경우에는 이미 실장과 얘기해서 성매매 업소인 것을 다 알고 오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적당히 솔직히 진술하는 것이 좋다.
  • 위장손님으로 오는 경우 : 손님이 이상하게 서비스를 받지 않고 이야기를 하며 시간만 끌려고 할 경우, 의심해 보자. 실장에게 카톡을 보내도 좋다. 계속 이야기로 시간을 때우려고 한다면 차라리 손님을 방에서 내보내고 퇴근을 해버리자. 최대한 빨리 퇴근해야 혹시 모를 단속을 피할 수 있다.
  • 대기실에 있을 경우 : 쓰던 가명이 아니라 가게에 없는 새로운 가명을 만들어서 진술하고, 가게에 처음 나왔다고 말한다. 면접만 보러 왔던 거라고 말하면 된다. 보통 대기실에 있다 단속에 걸리면 훈방조치된다. 그렇지만 장부의 이름을 솔직히 말하면 안된다. 실장이 어떻게든 엮으려고 들 수도 있는데 증거물이 없기 때문에 보통 무혐의가 뜨므로 그냥 면접 보러 온 것이라고 말하자.
  • 진술할 때 : 증거물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 무조건 오늘 처음 와서 면접을 보았으며, 일은 안했다고 말한다. 손님을 받지 않았고 대가인 화대도 받지 않았다고 우기면 처벌받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손님의 사정을 돕고 화대를 받았음이 명백한 경우(예를 들어 사정한 콘돔이 증거물로 채택되고 가게 장부가 남아있는 경우)에는 솔직하게 진술하고 일을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정말로 반성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좋다. 증거가 뻔한데 발뺌을 할 경우 형사나 검사가 괘씸죄를 적용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광역수사대는 보통 강압적으로 진술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괘씸죄를 가장 많이 적용하는 곳도 이곳이므로 반성하는 태도로 증거가 있는 부분은 순순히 솔직하게 말한다. 보통 첫 기소 때는 기소유예가 뜨고 그 이후에는 50만원~100만원 정도의 벌금형이 나온다. 2번 이상 부터는 벌금이 2~300으로 올라간다. 증거물이 애매해서 성매매나 유사성매매를 확실하게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훈방 조치나 무혐의가 뜬다.
  • 전화기를 달라고 할 경우 : 임의제출과 강제제출 두 가지가 있는데 증거물이 있으면 보통 강제제출이다. 성매매 관련 증거물(콘돔, 화대, 속젤 등)이 있을 경우에는 순순히 제출하고 없을 경우에는 몇번 안된다고 해보자. 물론 광수대같은 곳은 강압적인 분위기 상 제출 안 하기가 어렵다.
  • 주소를 말할 때 : 기소 관련 우편물이 오는 곳은 보통 진술할 때 말한 주소이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진술한 주소가 아니라 본적지로 우편물이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려면, 조사를 받고 난 이후에 경찰서와 검찰 사무실(진행상황에 따라 관할이 다름)에 전화를 해서 우편을 어떤 주소로 보내주는지 꼭 한번 물어보는 것이 좋다. 진술할 때의 주소가 아니라 본적지로 우편이 가 봉변을 당했다는 사람이 많다. 사건이 검찰로 송치되면 관할 검찰청 민원실에 방문해 주소변경 요청을 하면 되는데, 송치 시기를 파악하기 매우 힘들기 때문에 꾸준히 관할 경찰서로 연락해서 송치 시기를 파악해야 한다.

5.1 적발되는 경우

실장(성매매 알선)/손님(성구매자)/성노동 여성에 따라 다르다. 아래는 성노동 여성 기준의 경우다.

  • 성노동 여성 : 처음 적발된 경우 기소유예훈방을 받을 수 있다. 운이 나쁘면 벌금을 맞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보통 벌금까지는 가지 않는다. 훈방이면 상관없지만 기소유예의 경우 수사 경력 조회에 5년간 남는다. 수사 경력 조회는 일반인이 열람 불가능하다. 참고로 기소유예는 딱 한번만 나오는 것으로, 이후에 걸리면 기소유예가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재차 기소유예가 선고되는 경우도 있으니, 성매매피해상담소와 상담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문서 하단에 성매매피해상담소 목록이 나와있으니 꼭 참고해보길 권한다. 단속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경찰서 출석에 동행도 해준다. 2, 3번 적발된 경우 벌금형을 받게 되는데, 이때부터 범죄 경력 조회에 영구로 남는다.
  • 손님 (성구매자) : 초범은 존스쿨기소유예가 대다수이며, 간혹 존스쿨이 없는 기소유예도 나오나 검사의 성향이나 보호 관찰소 사정에 따라 다르다. 재범은 벌금형 이상이 선고된다.
  • 실장(성매매 알선) : 초범은 약식명령으로 벌금, 재범은 집행유예, 3번 정도 적발되면 실형을 받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성매매 알선 처벌이 강화되어 상황이 바뀌었다. 초범인 경우에도 벌금없이 정식재판으로 넘어가 집행유예가 선고되는 경우가 많고 3번까지 가지않고 재범이거나, 월에 억대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대형 업장의 경우 1번의 적발로도 실형이 나오기도 한다.

5.1.1 벌금이 300만원 이하 나왔을 때

벌금이 300만원 이하로 나왔으면, 사회봉사로 벌금을 대처 할 수 있다. 1일 8시간 이상 봉사시 100,000원 차감이다. (벌금이 100만원일경우 8시간씩 10일 하면 모두 탕감됨) ​그러나 무조건 봉사로 대처 할수 있는것은 아니고 수입원이나 재산이 없다는 자료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증빙할수 있어야 한다. 신청기간은 납부명령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관할 지방검찰청에 신청해야 한다. 사회봉사로 탕감제도 말고도 분납 또는 납부연기 제도도 있다. (기간은 6개월)

6 성폭력을 입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들

6.1 성노동 과정에서 겪은 성폭력에 대해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기관

성매매 피해지원센터 자체가 반성매매론을 기본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성노동자의 탈성매매를 목표로 한 지원체계로 운영된다. 각 성매매 피해지원센터의 조직 이념이 성노동자 권리운동과 상충되는 부분이 다수 존재하나, 현 한국사회에서 성노동자가 성폭력이나 임금체불, 선불금, 성병 감염 등의 폭력, 산재, 노동착취를 당했을 경우 이를 지원할 기관이 반성매매론을 기조로 한 여성인권지원센터 밖에 없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한국의 성노동자 지원기관의 부재와 탈성매매 중심 지원센터의 현실적 한계를 염두에 두고 지원체계를 이용하도록 하자.

6.1.1 서울

6.1.1.1 반성매매 인권행동 이룸

2007년~2009년 청량리 성매매집결지 현장지원센터, 2005년~현재까지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이룸]을 운영해온 페미니스트 현장단체입니다. 한국 여성/소수자운동 지형 속 제도 안팎, 진영 논리 안팎을 넘나들며 다양한 위치에 있는 성판매(경험)당사자의 사회적 권리 확장을 위해 피해를 지원하고 현재 한국 성매매 구조 및 경험에 대한 정치적 인식과 실천을 도모하는 페미니스트 저항의 공간이고자 합니다. 서울 성매매피해상담소 중 가장 추천하는 상담소다.

법률지원 : 성매매와 관련된 사건들(빚, 사기 피고, 알선 고소, 성폭력, 대여금 소송, 신용회복 등) 에 대한 법률상담, 경찰서·법원 상담원 동행 및 변호사 선임 지원

의료지원 : 성매매로 인한 질환 및 질병 치료를 위한 의료비용 지원 (산부인과, 치과 등등 지원 가능)

상담전화: 02-953-6279

주소: 서울 동대문구 하정로3길 8-4 2층

6.1.1.2 여성인권센터 보다

- 법률지원: 선불금, 사기, 협박, 성폭력, 빚문제, 원천징수(성매매), 개인파산 등

- 의료지원: 산부인과, 정신과, 진료비 및 약값 지원, 심리상담 등

상담전화: 02-982-0923

주소: 서울 성북구 정릉로52길 8-9 송은빌딩 401호

6.1.1.3 십대여성인권센터

십대여성인권센터는 여성과 아동 등 약자에 대한 성착취 목적의 인신매매에 반대하는 국제적인 행동단체를 꿈꿉니다.

- 의료지원: 산부인과, 신경정신과, 치과, 정형외과, 내과 등 의료기관 진료 및 치료 지원, 병원비 지원

- 법률지원: 진술서작성, 수사의뢰, 고소소송에 필요한 진정서, 탄원서, 의견서 작성, 변호사 상담 연계, 경찰서, 검찰 조사동행, 재판동행 지원 등 법률적인 지원

상담전화: 010-7705-1318, 010-3232-1318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 4가 32-40 은혜빌딩 6층

6.1.1.4 서울특별시 다시함께상담센터

서울특별시 다시함께상담센터는 서울시에서 위탁을 받아 한국YMCA전국연맹이 운영하는 성매매 피해여성 지원을 위한 상담소입니다. 지원과정에서 철저한 비밀보장과 함께 법률, 의료, 자활에 이른 전 과정에 대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전화: 02-814-3660/청소년특별전담실 02-3280-1318

주소: 서울 동작구 여의대방로54길 18 서울여성플라자 4층

6.1.1.5 여성인권지원상담소 에이레네

‘성매매피해여성들의 인권보호와 더불어 그들의 정신적, 육체적인 치유를 도모하고 자활기관에 연계함으로써 사회복귀를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그들 자신의 욕구이자 사회적 요구인 탈성매매를 이루어가고자 한다’ (그건 성노동자의 요구가 아니라, 반성매매론자들의 편협하고 독선적인 욕망이다)

- 법률지원: 민형사상의 해결과제 및 신용회복, 파산절차 등 법적지원 연계

의료지원: 성매매로 인하여 얻게 되는 제반 질병에 관하 의료지원 연계

상담전화: 02-3394-7946

주소: 서울 동대문구 서울시립대로 48 2층

6.1.1.6 여성인권상담소 소냐의 집

(재)성프란치스코 수녀회에서 설립하여 여성가족부의 인가를 받아 성매매 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성매매 방지 및 예방을 위해 활동하는 상담소입니다.

- 의료지원 : 건강상담 및 내과, 산부인과, 치과, 신경정신과 등 치료동행 및 의료지원제공

- 법률지원 : 경찰 및 검찰 조사동행, 법률상담, 진술서, 상담소견서, 탄원서작성, 소송지원 등 성매매피해자 보호를 위한 전체적인 법률지원제공

상담전화: 02-474-0746

주소: 서울특별시 강동구 구천면로 285 3층

6.1.2 부산

6.1.2.1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

(사)여성인권지원센터‘살림’은 성매매 경험 당사자와 함께 상업화된 성착취인 성매매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성착취 없는 세상을 꿈꾸며 여성인권을 살리고, 시민과 함께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어가고자 오늘도 달려갑니다.

(해당 센터의 소장이 트랜스혐오를 전시하여 논란이 된 적이 있다)

상담전화: 051-257-8297

주소: 부산시 서구 구덕로 147 3층 사)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

6.1.2.2 부산여성지원센터 꿈아리

사회복지법인 꿈아리는 여성가족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청의 지원으로 성매매피해여성들을 보호하고 자활지원을 돕기 위해 부산여성지원센터 꿈아리, 부산여성의 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장상담 및 긴급구조, 의료지원, 법률지원, 직업훈련지원, 치료회복프로그램, 쉼터제공, 사후관리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법률지원: 업주, 소개(알선)업자, 사채업자, 성구매자 등에 의해 부당한 행위를 당한 경우, 상담과 법적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경찰검찰조사에 상담원이 동석하여 피해 사실에 대해 진술하고 인권침해를 받지 않도록 돕습니다.

의료지원: 건강상담 및 병원연계 등 의료적 지원을 합니다. 심리검사와 심리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자활을 돕습니다.

상담전화: 051-816-1366

주소: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마린시티3로 1, 408호(우동, 선프라자) 사회복지법인 꿈아리 부산여성지원센터 꿈아리

6.2 불법촬영을 당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한국성폭력상담소

요즘은 사이버 성폭력 발생 사례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일반 성폭력 이외에도 사이버 성폭력도 상담해주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안내해준다.

상담전화: 02-338-5801

여성가족부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디지털 성범죄 상담 신청 게시판입니다. 디지털 성범죄란 동의 없이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유포하거나 이를 빌미로 협박하는 행위,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을 의미합니다. 게시판을 통해 상담을 신청하시면 상담과 함께 피해 촬영물 삭제 지원, 수사·법률·의료 등 연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비공개로 게시되며 비밀이 보장됩니다.

상담전화: 02-735-8994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상담지원, 영상삭제지원, 수사·법률지원, 심리치료지원 등을 통해 사이버성폭력 피해자를 돕습니다. 전화 상담으로 대략적인 피해 경위를 파악한 뒤, 인터넷 플랫폼 전수조사를 거쳐 피해물을 모니터링하고 삭제합니다.

상담전화: 02-817-7959 (평일 오후 1시~5시까지)

DSO(디지털 성폭력 아웃)

현재 삭제지원활동은 중단되었지만,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

7 원천징수(성매매)에 대하여

성노동에 있어서 원천징수란 성노동자들에게 임금을 주는 유흥업소 실장, 업주가 일하는 아가씨의 주민번호로 국세청에 세금신고를 하는 것을 뜻한다. 원천징수를 올릴때 성노동자에게 원천을 올린다는 고지를 하지 않고 성노동자의 동의없이 올리기 때문에 성노동자는 자신 앞으로 원천이 올라갔다는 사실을 국세청 홈텍스 등을 통해 사후에 뒤늦게 알게 된다. 원천징수를 올리는 대부분의 업장들이 성노동자가 실제로 번 돈보다 몇십, 몇백만원을 부풀려 원천을 올리기 때문에 나중에 성노동자가 세금을 30만원씩 내야하는 세금폭탄을 맞는 경우도 많다. 악덕 블랙 업장의 경우 탈루를 목적으로 업장에서 일한적 없는 성노동자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원천을 올리거나, 몇년전에 퇴사한 성노동자를 지금 현재에도 일하고 있다고 허위신고를 하기도 한다. 또한 낮일을 구할때도 전 직장 원천징수 영수증이나 세금내역 제출을 요구하는 직장이 있기 때문에 소득내역에 유흥업소 소득내역이 있다면 취업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원천징수로 인한 또다른 문제는 부모님과 같이 살아 세대분리가 안된 20대 성노동자의 경우 부모님에게 성노동하는 것을 적발 당할 수 있다. 원천징수를 올리면 유흥업종 종사자로 일했다는 유흥업종 코드와 일했던 유흥업소 업장 상호가 기록으로 남는다. 원천징수를 올리면 건강보험료가 올라가게 되고, 부모님이 직장가입자(쉽게 말해 직장인)로 성노동자의 부양자로, 성노동자가 30세 미만 부양자의 피부양자로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 연말정산 때 부모님이 성노동자의 세금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부모님께 화밍아웃을 당하는 성노동자들의 사례가 적지 않다. 때문에 부모님과 같이 사는 20대 성노동자나 이후에 화류일을 청산하고 낮일 직장에 취직할 계획이 있는 성노동자의 경우 원천징수를 하는 업종에서 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성노동 중 원천징수를 하는 업종이 있고 원천징수를 하지 않는 업종이 있는데 원천징수를 하는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모던바클럽(성매매)가 있다. 원천징수로 인한 화밍아웃을 방지하는 방법은 앞서 말한 것처럼 원천을 하지 않는 업종에서 일하는 것이다. 둘째, 원청징수는 주민번호 뒷자리를 포함한 주민번호 전체가 있어야 올릴 수 있다.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요구하는 업소는 원천을 올리는 가게이거나 문제가 있는 비정상적인 업소이니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주지도 말고 그 업소에 가지도 않는다. 셋째, 만약 부모님이 직장가입자가 아니라 지역가입자라면 세대분리만 하면 자동으로 성노동자가 세대주가 되서 세대분리한 주소로 건강보험료를 부과된다. 그렇게 되면 원천이 올라갔을때 건강보험료는 올라가겠지만 부모님이 알 수는 없다. 성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 강력한 사회에서 어떤 형식으로든 유홍업종 종사 기록이 남는 것은 찜찜한 일일수밖에 없다.

7.1 원천징수 당했을 때 대처법

  • 우선 번호가 남아있으면/ 폐업 안됐으면 업소에 이야기 해서 원천 내려달라고 한다. 가게 담당한테 전화해서 퇴직증명서 떼어 달라고 하고 빼달라고 하고, 안해준다면 다른 아가씨들한테 몰래 원천올렸다고 소문낸다고 하자. 담당 말고 가게 사장한테도 전화해도 된다. 퇴직증명서 받고 뺀 다음 조회해보면 아무것도 안나온다.
  • 업소 번호가 없을시/들어주지 않을시 무료 법률 상담 이용해보기 (각 지역 성매매피해상담소 추천)
  • 관할 세무서에서 통보가 와서 알게된거면 직접 해당 세무서 방문을 해야한다. 보통 마이킹 쓴 언니들이 원천 올라가는데 그럴 때 가게에서 일한 적 없다고 하면서 뺀 적 있다고 한다.
  • 세무서에 가서 소명하는 경우엔 해당 가게에서 일한적이 없고 급여받은적 없다고 말하면 되고, 근로사실부인확인서를 제출하고 기다리면 된다. 업주한테 계좌 입금 내역 등 요청해서 증명이 안되면 취소처리가 가능하다. 일한 증거가 통장으로 급여를 받았냐 아니냐 확인할 거 밖에 없으니까 현금으로 받았다면 소명 가능.

8 거주지

가게가 강남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주로 강남(월세는 70~200만원 정도)에 거주한다. 논현동과 역삼동에 제일 많이 거주하며 반포동, 대치동 등에도 가끔 거주한다. 또는 가락동, 화곡동, 영등포, 신림, 잠실[주 12] 등에 거주하기도 한다. 지방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지방 각 지역에 거주한다. 때때로 오피나 건마 등의 기타 성매매 업소는 '먹자'라고 해서 숙식을 제공해주기도 하는데, 면접을 볼 때나 전화로 문의할 때 혹시 먹자가 가능하냐고 물어보면 된다. 혹시 갈 곳이 없거나 지방에서 서울을 타는 경우 먹자로 거처를 구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렇지만 먹자를 할 경우 단속 위험이 더 높아지기에 단속을 더욱 조심해야 한다!

9 대출

대출을 많이 받는다. 주로 일수나 월변을 많이 사용한다. 대출은 성형을 받기 위해서나 집세, 관리비, 폰비를 내기 위해서 받는다. 다만 일수나 월변은 매우 고리대이므로 (보통 한 달에 10%~20%) 금리 면에서는 차라리 카드론이나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게 훨씬 낫다.(년에 20% 이하) 성노동을 하면서 주로 일급을 현금으로 주는 곳이 대부분이기에 성노동자들은 현금을 많이 사용하는데, 소비에 있어 현금을 사용하기보다는 주거래 은행에서 신용카드를 하나 만들고 그것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 사용으로 신용 등급이 올라가고 그에 따라 신용대출도 쉬워지기 때문이다. 일수나 월변 등의 고리대출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앞으로의 금융 혜택을 고려해볼 때 훨씬 낫다.

10 사이즈업

사이즈는 성노동을 할 때에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사이즈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사이즈가 어느 수준에 위치하는지를 아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각 업종, 가게마다 사이즈가 모두 다르며, 선호하는 얼굴상이나 마른 정도도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사이즈를 파악하고 그 사이즈에 적합한 업소를 선택하는 것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한 지름길이다. 또한 자신의 사이즈보다 더 높은 사이즈의 업종에서 일하고 싶다면, 성형이나 다이어트를 통해 사이즈업을 할 수 있다.

10.1 성형

화류계에 있으면서 제일 기본적인 성형은 쌍꺼풀 수술과 코 수술이다. 그리고 얼굴이 작아지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양악이나 윤곽 3종[주 13]이다. 물론 원래 얼굴이 예쁘다면 성형을 할 필요가 없지만, 사이즈가 낮은 업소에 있다가 하이 업소로 올라가고 싶은 경우 등 벌이를 낫게 하고 싶다면 성형을 한다. 성형은 기본적으로 성노동 여성들이 많이 하는 투자이나, 돈을 벌기 위한 자원으로써의 성형이 아닌, 외모에 대한 지나친 집착은 좋지 않다.

10.2 다이어트

얼굴이 사회의 미적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성노동자는 간혹 볼 수 있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성노동자는 거의 볼 수 없다. 초이스가 거의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이즈가 높은 업소[주 14]일수록 성노동자들이 더욱 말라 있다. 이렇게 실제로 몸무게가 수입과 직결되기에 성노동을 하면서 몸무게 관리, 말하자면 다이어트는 필수라고 볼 수 있다. 성노동 여성들은 외모에 투자할 돈이 많아서 몸매 관리를 위해 다이어트 약을 쉽게 복용한다.[주 15] 그러나 이와 같은 과도한 다이어트는 사이즈업과 무관하게 몸에 해가 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 디에타민(디타)
    • 디에타민은 정신과에서 처방받을 수 있는 식욕억제제로, 본래 폭식 장애를 위한 약이지만 이 약을 먹으면 배고픔을 못 느끼게 되어 성노동 여성들이 많이 먹는다. 중추신경에 작용하는 식욕억제제이다.
    • 복제약으로 푸링, 푸리민이 있다. 모두 같은 펜터민 계열 식욕억제제이다.
    • 부작용으로 오래 먹으면 지능 감소, 우울감, 분노, 성격변화 등이 있다. 성격적 측면에 있어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화류계에서는 디에타민을 먹는 여성들에 대한 낙인이 있다. 간혹 어떤 가게는 디타를 먹는 것을 알게 되면 해당 성노동자를 해고하는 경우도 있다.
  • 삭센다
    • 요즘에는 식욕억제제의 하나인 삭센다가 유행하고 있다. 삭센다는 몸에 직접 주사하는 형태의 식욕억제제로, 30일을 사용할 수 있는 펜(주사도구) 하나를 10~20만원에 처방받을 수 있다. 통증은 거의 없다. 강남 근처의 병원이라면 거의 다 삭센다를 팔고 있다. 한달에 3~5kg가량을 감량할 수 있고 두 달이면 10kg을 감량하는 것도 어렵지 않은 일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사실상 식욕을 없애 굶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꼭 운동과 영양제 섭취를 병행해야 요요가 오지 않으며 그나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 가르시니아캄보지아
    •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해해 살이 찌는 것을 막는다. 가격이 저렴해 대부분의 다이어트보조제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성분이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간손상이 있으며, 권장 용량을 초과해서 먹을 경우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 CLA(공액리놀렌산)
    •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해 살이 찌는 것을 막는다. 보통 위의 가르시니아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가르시니아의 지방 생성 방해 효과가 매우 잘 연구되어있고, 레포트가 많은 데 비해, CLA에 대해 연구한 논문은 별로 없다. 부작용도 거의 알려져있지 않으나 인터넷 상의 증언에 따르면 무월경, 지속적인 자궁출혈, 복통, 두통, 피부트러블 등을 경험한 여성들이 있었다고 한다.
  • 키토산
    • 지방과 결합해 그대로 배설되어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막는다. 지방을 많이 섭취할 경우 변이 설사와 같아지며, 똥과 방귀냄새가 지독해진다.

10.3 그 외

성노동 여성들은 그 외의 다이어트 방식으로 먹은 것을 바로 토하는 먹토와 굶기도 많이 사용한다. 술을 먹으면 더욱 토하기가 쉽기 때문에 먹토를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먹토와 같은 다이어트 방법은 얼굴을 심하게 붓게 만들며, 몸에 매우 좋지 않은 방법으로, 운동과 식단조절로 살을 빼는 것이 바람직하다.

10.4 지방흡입

또한 지방흡입(복부, 허벅지, 팔뚝)도 성노동 여성들이 자주 받는 시술 중에 하나이다. 극도로 마른 몸을 유지해야 하는 하이 업소의 여성들은 6개월에 한번 꼴로 지방흡입을 받기도 한다. 지방흡입은 보통 전신지방흡입에 4~500만원 선이다.

11 성노동자 커뮤니티

성노동자 커뮤니티에서 성형 정보나 가게 정보, 블랙 업소 등 많은 정보들이 있다. 여러 개의 성노동자 커뮤니티가 있으며, 대부분 여성 화류인만 가입할 수 있게 되어 있다.

  • 트위터 장미계
  • 밤바다 : 가입 및 화류인 인증 필요. 가장 규모가 크며 활발한 커뮤니티이다. 밤바다에서 블랙에 올라간 업소들은 망한다는 소문이 있다.
  • 퀸알바: 가입 필요 및 남성 회원의 활동 제재
  • 크리스탈: 가입 필요 (여성 인증 없음)

12 성노동 청산

설령 모아 놓은 돈이 없더라도, 내가 '아까노끼'가 안 되어 있더라도 당연히 청산을 할 수 있다. '너무 못생기고 뚱뚱하고 관리가 안 되어 있어서 성형도 하고 지방흡입도 하고 피부관리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성매매 업소의 에이스 성노동자들, 하이 업소의 성노동자들과 자신을 비교할 필요가 없다. 그 성노동자들은 성매매 업소 내에서도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다. 외모에 대한 집착은 외모가 자원이 되는 성산업 하에서 그 기준을 내면화했기 때문이다. 만약 외모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성산업 하에서 생긴 씀씀이의 증가를 줄일 수 있다면 충분히 청산을 시도해볼 수 있다.

만약 간절하게 청산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설령 다시 성노동을 하게 되더라도 우선은 과감히 청산을 해보자. 성노동밖에 안 해봐서 할 줄 아는게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할 수 있는 일은 분명히 있다. 버는 돈이 줄어들고, 유지관리비를 줄이고, 조금 싼 원룸으로 옮기더라도 다른 일을 하며 살아갈 수 있다. 정기적으로 알바나 직장에 출근하는 것이 어렵다면, 그 날 그 날 일이 생기는 단기 알바를 할 수도 있다.

물론 한번에 바로 청산하기는 어렵겠지만 조금씩 밤일을 줄여가며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심지어 성매매를 그만둘 경우 성매매 방지 센터에서 금전적 지원을 해주기도 한다. 이런 기회도 잘 이용하여 다른 일도 배우고 아픈 몸도 치료받자. 야간 노동을 하면서 생긴 질병들은, 계속 화류일을 하는 중에는 고쳐지지 않는다. 청산하고 싶은 성노동자들이 있다면 꼭 한번 용기를 얻고 시도해보기를 바란다.

성매매를 그만두고 싶을 경우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센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원 센터의 링크는 여기 지원 센터에서는 빚 문제, 법적 문제, 성폭력이나 몰카 유출 등으로 인한 문제를 도와주며, 상담과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경제적 지원은 1년에 760만원까지 가능하며 병원비와 질병 치료비, 원데이 클래스 체험 등 '일상 생활로 복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에 선신청 - 해당 기관에 지급'하는 형태로 지원받을 수 있다. 치아교정 등 미용 시술로 분류되는 시술은 지원받을 수 없다. 또한 쉼터에는 기숙사가 있으므로, 주거 문제가 불안정할 경우 쉼터에 들어갈 수 있다.

13 참고

미국의 강연회인 TED에서 성노동자 당사자가 직접 나와 "성노동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번역이 되어 있다. [1]

14 링크

  • 성노동 이론 봇 (2012년 1월 1일). “프로필”. 《Twitter.com》. 2019년 8월 11일에 확인함. 

15 같이 보기

16 부연 설명

  1. 이 낙인은 성노동에 진입하는 여성을 줄여 도덕적 해이를 막고 성매매 문제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함이다.
  2. 구조적 유입 또한 자발적인 성노동으로 보며, 여기에서의 성노동은 섹스 판매이다.
  3. 포주에는 성노동자를 착취하는 악덕한 사람이라는 비하적 함의가 담겨 있다.
  4. 초이스가 있는 업소에서 초이스가 외모의 절대적 기준을 드러내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초이스가 되지 않았다고 면박 주는 실장이 있으면 사무실을 옮겨도 된다. 니키 로버츠의 <역사 속의 매춘부들>이라는 책에서는 57세에 성판매를 시작한 미국 여성이 나온다.
  5. 특히 청소년의 경우 신고가 어렵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6. 가게, 사무실, 실장 등이 해당된다.
  7. 여기서 말하는 성매매란 성관계/유사성관계 거래이며 위에서 말하는 노도/테이블 일은 성매매가 아니므로 바로 훈방조치된다
  8. 간혹 노래방 기기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밴드(이동형 노래방 기기와 기타를 연주하고 노래를 부르는 사람)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9. 이를테면 노콘 허용
  10. 랜챗 어플이 워낙 매일 이름을 바꾸며 깔세 장사를 하기 때문에 이름을 나열할수는 없으나 스토어에 랜덤채팅이라고 검색하면 된다. 즐톡, 앙톡 등이 전형적이다.
  11. 혹시 모르니 가방에 비밀주머니를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다.
  12. 주로 유흥업소 집결지이다
  13. 사각턱절제, T절골술, 광대 축소술
  14. 티씨가 쎈 업소
  15. 다이어트 약으로는 디에타민, 삭센다 등이 있다.

17 출처

  1. 남미애. 청소년의 매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2001). 청소년학연구 제 8권.제 1호. 288p
  2. 주홍빛 연대 차차 (2019년 8월 11일). “성노동하는 청소년은 왜 존재하는가”. 《Twitter.com》. 2019년 8월 12일에 확인함. 
  3. “중국여성 수십만명 한국 성매매”. 
  4. “MBC 뉴스”. 
  5. “예산 지역 티켓다방 검거”. 
  6. “절대 뺏기면 안 된다는 성매매업자 '차명 전화', 그 속엔…”. 《Sbs 뉴스》. 2019년 6월 28일.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성노동&oldid=175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