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디컬 페미니즘

최근 편집: 2018년 1월 2일 (화) 11:53
ㅎㅂㅎ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월 2일 (화) 11:53 판

급진적 페미니즘 또는 래디컬 페미니즘(영어: Radical feminism)은 공적인 영역에서의 성차별만이 아니라 가부장제 자체가 여성 억압의 근본 원인이라고 주장하는 페미니즘의 한 갈래이다. 서양에서 래디컬 페미니즘은 1960년대의 리버럴 페미니즘에 대응하여 제 2세대 페미니즘으로 부상하여 여러 학파로 갈라졌으며 한국에서는 1990년대부터 주요 이론으로 주목받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래디컬'의 의미

래디컬(Radical)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라딕스(radix), 라딕(radic-)에서 유래했으며, 이는 뿌리와 근본(root)을 의미한다.

이를 딴 래디컬 페미니즘이라는 이름의 뜻에는 다음의 두 가지 해석이 있다.

  1. 여성 억압의 근본 원인을 짚어 보고자 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이라는 것이다. 단, 래디컬 페미니즘 내부에서는 이러한 래디컬 페미니즘이라는 용어 자체가 '여성주의 여성주의'라는 뜻으로, '여성주의'의 핵심 가치가 여성인권이 아니게 된 것이 아이러니라고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2. 제도적 결함만을 지적하는 자유주의 여권론, 여성 억압을 다른 계급 체제의 부산물 정도로 보는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달리 사회 체제 자체를 문제 삼는다는 점에서 급진적이라는 것이다.

한편 한자 번역은 '급진적'이라는 뜻으로 한정되었다.

주요 사상

공통 이론

다음은 래디컬 페미니즘이 공통적으로 지니는 이론이다.

  1. 여성은 역사적으로 최초의 피지배 집단이다.[1]
  2.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여성억압은 사실상 모든 사회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1]
  3. 여성억압은 가장 근절하기 어려운 억압 형태이며 계급사회[주 1] 철폐만으로는 제거할 수 없다.[1]
  4. 여성 억압은 양적•질적으로 피해자에게 극심한 고통을 야기하나, 그 고통이 압제자와 피해자 모두의 성차별적 편견으로 인해 종종 인식되지 못한 채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1]
  5. 여성 억압은 모든 다른 억압 형태를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 모델을 제공한다.[1]

즉 래디컬 페미니즘은 단지 공적인 영역인 법과 제도의 결함을 개혁하는 것만으로는 뿌리깊은 여성억압을 해결할 수 없으므로, 여성억압의 근원인 가부장제와 성별 체계 자체를 전복하여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성 인권 본질에 대한 집중

래디컬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은 그 근원대로 다른 것이 아닌 여성인권과 관련한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장애인, 성소수자, 흑인과 같은 다른 사회적 약자를 배제한다는 뜻이 아니다. 장애인 여성과 퀴어 여성을 위한 복합적인 페미니즘이 진행돼야 하되, 이러한 운동에 남성 성소수자와 남성 장애인 등은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가장 사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인 것이다"

래디컬 페미니즘의 주요한 의의는 이전의 자유주의 페미니즘이 여성 참정권과 같은 제도적이고 초점을 맞추었던 것과 달리, 비가시적인 성차별에 주목했다는 것이다.

자유주의 이전 정치에서 권력투쟁에서 밀리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했다. 자유주의의 의의는,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구분을 구분하여 설사 권력 투쟁에서 밀리더라도 사적 영역은 침해받지 않게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래디컬 페미니즘은 이와 같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철저한 구분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서 등장한 것이 "가장 사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명언이다. 자유주의는 가정과 같은 사적 영역을 비정치적인 것으로 간주해 정치가 개입해서는 안 되는 부분으로 보았다. 래디컬 페미니즘은 바로 이 점 때문에, (행해지는 범위만 사적 영역일 뿐 사실상 사회 구조적으로 진행되는) 사적 영역에서의 지배 구조와 여성 억압이 본질적인 무대로 나오지 못하는 것, 정치 투쟁의 대상으로 주목받지 못하는 것을 비판했다. 요컨대 래디컬 페미니즘은 명백한 성차별뿐 아니라 가정폭력, 데이트폭력과 같이, 단지 '사적인 영역'으로만 간주되던 가정과 연애에서의 '은밀'하고 '교묘'하며 또한 일상적인 형태의 성차별주의를 폭로하여 정치적인 문제로 바라보도록 만들었고 또한 이를 극복하고자 한다.

여성 스스로에 내재된 성차별주의에 대한 인식

또한 래디컬 페미니즘은 남성뿐 아니라 여자들도 널리 받아들이고 있는 이런 믿음을 폭로하고 비판하며 극복하고자 한다.

래디컬 페미니즘은 여성은 남성의 성차별주의뿐 아니라 여성 자신에게 내재한 성차별주의 역시 극복의 대상이라고 본다. 여성들 속에 내면화된 성차별주의와 여성혐오를 인정하고, 그 '족쇄'를 깨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역사

제 2의 물결

래디컬 페미니즘은 흔히 제 1세대 페미니즘이라고 불리는 자유주의 페미니즘 이후, 제 2세대 페미니즘으로서 부상했다.

래디컬 페미니즘은 68혁명에서 혁명가를 자처하는 젊은이들이 정작 여성문제에서는 보수적이라는 문제의식에서 탄생하였다[주 2].

탄생 초기, 래디컬 페미니즘이 비가시적이고 사적인 분야에서의 성차별에 투쟁하기 위하여 시도한 전략과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폭력에 대한 공론화 : 시위를 통해 최초로 성폭행 범죄를 여론화·공론화하였다.
  2. 여성에 대한 교육 지원과 피해 지원 : 여성이 여성의 시각에서 역사나 다른 주제를 연구할 수 있도록 여성학 프로그램을 대학에 개설하였다. 또한 여성 상담 센터를 설립하거나 학대받는 여성의 피신처를 개설하여 여성들이 자신들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3. 문화적 투쟁 : 래디컬 페미니즘은 법과 제도뿐 아니라 사회의 '문화'를 통해, 여성에 대한 차별은 여성은 사회 구조적으로 매우 은밀하고 체계적으로 진행된다고 주장해왔다. 예를 들어 섹스와 사랑을 분리해 살펴 보면, 포르노가 여성을 사람이 아니라 육체(성적 대상)로만 묘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할리우드 영화에서 나이 든 여자가 현명하게 그려지는 법이 거의 없는 것과도 비슷하다.
    그래서 래디컬 페미니즘은 법적·제도적 차별의 철폐와 더불어 광범위한 문화적 투쟁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장 사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말에 걸맞는 이론을 전개해 나간 것이다.
  4. 여성 해방 단체의 설립 : 레드스타킹, 페미니스트들, 뉴욕의 급진적 페미니스트들, 수천 개의 의식 고양(CR)단체 등의 여성 해방 단체를 조직하고 이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이들은 시민권 운동과 같이 1960년대 초 미국을 휩쓸었던 급진 사회 운동[주 3]에 참여하였다.

그 이후에 페미니즘 사상에 본질주의가 나타나면서, 급진적 페미니즘 사상은 자유의지론적 급진적 페미니즘문화적 급진적 페미니즘으로 갈라진다.
▶️ 문화적 급진적 페미니즘과 자유의지론적 급진적 페미니즘의 비교 문서 참고

한국의 래디컬 페미니즘

한국에서 래디컬 페미니즘의 직접적 계기가 되는 것은 1970년대에 유행한 자유주의 페미니즘과 1980년대에 유행한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적 페미니즘이라고 할 수 있는데, 래디컬 페미니즘은 이 세 가지 흐름을 '페미니즘을 독자적으로 보지 않고 전체 사회운동 속에서 위치짓는 남성들과 함께하는 페미니즘'이라고 지적하며 나타났다. 마녀돌꽃모임과 같은 래디컬 페미니스트 소모임은 이런 경향을 가장 두드러지게 보여주었다.[2]

2010년대에 래디컬 페미니즘적인 성격을 띄는 대표적인 온라인 커뮤니티로는 여성시대, 메갈리아, 워마드 등이 있으며, 쭉빵카페, 인스티즈 등 다른 여초카페에서도 종종 이러한 성향이 나타난다. 리버럴 페미니즘상호교차성 페미니즘이 주류인 대한민국의 여성인권단체(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단체연합)에서도 종종 이러한 성향이 나타난다.

특히 온라인 사이트에서 태동하여 페미니즘의 부흥을 불러온 메갈리아워마드는 전형적인 래디컬 페미니즘의 한 조류이다. 가부장제에 대한 비판과 여성에게 내재된 높은 도덕성이라는 유리천장의 붕괴, 사회적 성편견인 젠더 개념의 거부를 실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판

  • 여성은 여성이기 때문에 억압당하고 남성은 남성이기 때문에 억압하는 위치에 선다는 본질주의적 함정에 빠져들게 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 상호교차성 페미니즘에게 인간을 여성과 남성으로 양분한 후 비판하여 그에 맞지 않는 수많은 퀴어들을 지운다는 비판을 받는다.
  • 여성의 개인적 특성(인종,국적 등)을 무시한다는 비판도 받는다.[출처 필요]
  • 초역사성을 너무 강조해서 역사적 맥락과 사회, 문화적 조건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기타

  • 주로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출처 필요]
  • 가끔 페미니즘에 무지한 사람이 자신의 마음에 안 드는 페미니즘 갈래를 지칭해야 할 때, 잘은 모르겠지만 일단 아마도 이것이 제일 급진적(변혁적)인 페미니즘일 것이라는 착각에서 급진적 페미니즘이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예컨대 20세기에 진행된 호주제 폐지운동에서 페미니스트들이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은, "진짜 페미니즘이 아니다", "래디컬 페미니스트라 그런 주장을 하는가"와 같은 말이었다[주 4].
  • 나무위키에서는 래디컬 페미니즘이 페미니스트 사이에서 가장 비판받는 페미니즘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하지만 2017년 현재 페미니스트 사이에서 가장 비판받는 페미니즘은 없다, 단지 서로끼리 상호비판만 있을 뿐이다.[주 5] 이러한 페미니즘 상호 간의 비판은 진화론, 사회주의와 같은 여타 학문과 같이 논쟁과 교류를 통해 페미니즘의 발전을 이를어 온 원동력이기도 하다.

같이 보기

부연 설명

  1. 공산주의와 같은 것.
  2. 68혁명은 "나는 혁명을 생각할 때마다 섹스가 떠오른다."는 문구로 대표되는, 성 해방을 위한 혁명이기도 했다.
  3. 시민권 운동, 신좌파 정치, 평화 운동 등.
  4. 지금과 다를 바가 없다!
  5. 래디컬은 리버럴을 여성차별의 근간인 가부장제를 못보고 단지 제도적 성평등에만 머문다고 비판하고, 상호교차는 래디컬을 보고 여성의 개인적 특성과 PC(정치적 올바름)를 무시한다고 비판한다.

출처

  • 테렌스 볼, 리처드 대거. (2006). 현대 정치사상의 파노라마. 아카넷
  • 이재경. (2007). 여성학. 미래M&B.
  • 페미니즘 사상 -종합적 접근-. 로즈마리 퍼트남 통. 한신문화사(2000)
  1. 1.0 1.1 1.2 1.3 1.4 Alison Jagger& Paula Rothenberg, 1993
  2. “아버지의 ‘순리’를 거역한다”. 《한겨레21》. 1998년 7월 9일. 2017년 12월 1일에 확인함. 
  3. 페미니즘 사상-종합적 접근-. 로즈마리 퍼트남 통. 한신문화사